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⑳ 맞춤 이벤트 픽셀 3가지 활용법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20. 맞춤 이벤트 픽셀의 활용법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입니다. 허들러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브런치에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련된 글을 순차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 오늘은 그 연재의 스무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지난번 장표에서 맞춤 이벤트 픽셀을 직접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정의하고, 실제로 데이터로 받아보는 실습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맞춤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다고 해서 모든 과정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맞춤 이벤트 픽셀도 본질적으로는 픽셀이기 때문에, 픽셀의 다양한 이점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픽셀은 크게 3가지 기능을 합니다. 이는 표준 이벤트 픽셀이든, 맞춤 이벤트 픽셀이든 상관없습니다.


- 리마케팅

- 성과 지표

- 전환 캠페인


위 3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혹시 지난 글을 못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읽고 이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픽셀을 사용하면 좋은 점 3가지


지난 19번째 장에서 다루었던 share 이벤트를 기반으로 위 3가지 기능을 순서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1. 맞춤 이벤트 픽셀 기반 리마케팅 구현하기




이벤트 관리자에서 share라고 된 맞춤 이벤트 픽셀이 발생했다면, 우리는 이 맞춤 이벤트 픽셀을 기반으로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메뉴를 클릭해 맞춤 타깃을 만들어주기 위해, [타깃] 메뉴로 이동합니다.




[타깃 만들기]를 클릭하고, [맞춤 타깃]을 선택합니다.




당연히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행동을 기반으로 타깃을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 소스를 클릭합니다.




[모든 웹사이트 방문자] 드롭다운 메뉴를 펼치면, 가장 하단에 share라는 이벤트가 목록에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 나타나기 위해서는 실제로 이벤트가 발생되어, share라는 이벤트 픽셀이 이벤트 관리자 내에서 확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share라는 이벤트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에 데이터를 전송되게 하는 이벤트의 이름입니다. share를 선택해줍니다.




여러분이 알아볼 수 있는 타깃의 이름을 설정하고, 최종 [타깃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맞춤 타깃이 생성되었다는 팝업과 함께, [유사 타깃 만들기] 옵션이 나타납니다. 맞춤 이벤트 픽셀 기반으로 맞춤 타깃을 만들었으니, share라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사람과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 사람인 ‘유사 타깃’을 정의하기 위해서, [유사 타깃 만들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유사 타깃을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유사 타깃의 소스가 되는 맞춤 타깃을 찾아야 합니다.




해당 실습에서는 맞춤 타깃의 이름을 ‘공유하기 버튼 클릭 유저_최근 30일’로 정의해두었습니다. 그래서 유사 소스 선택란에 [기타 소스] 메뉴를 클릭한 뒤, ‘공유’라고 키워드를 입력하니, 방금 만들어준 ‘공유하기 버튼 클릭 유저_최근 30일' 맞춤 타깃이 나타납니다.




타깃 위치는 당연히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유사 타깃은 1개만 만들어주어도 되지만 이번 실습에서는 3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유사 타깃의 덩어리 수를 3으로 바꾸어 설정하였습니다.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한 유저, 즉, share라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들과 가장 유사한 사람들 상위 0%-1%, 1%-2%, 2%-3%의 3개 덩어리 유사 타깃 설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최종 설정을 마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됩니다. [타깃 만들기]를 클릭하여 유사 타깃 정의를 완료합니다.




그러면 타깃 목록에 방금 만들어준 공유하기 버튼 클릭 유저 맞춤 타깃과, 해당 맞춤 타깃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유사 타깃 3개 덩어리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광고 관리자에서 타기팅을 구현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메뉴의 [광고 관리자] 메뉴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캠페인을 만든 뒤, [새 광고 세트] 메뉴로 이동합니다.




광고 세트에서 조금만 스크롤을 내리면, 맞춤 타깃을 정의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이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잡으면, 아까 전 만들어준,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이 나타납니다.




만들어준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선택하여 위 이미지와 같이 설정을 마쳐줍니다. 이렇게 되면 리타겟팅이 구현된 것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하는 첫 번째 방법으로써, share라는 이벤트 기반으로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정의하고 광고 세트로 들어가 만들어준 타깃을 적용하는 실습까지 진행해보았습니다.


2. 맞춤 이벤트 픽셀 기반 성과 지표 확인 방법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만들어 리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해서 모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광고 관리자를 통해 광고를 집행했을 때, 우리가 설정한 share라는 이벤트를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일으키는가에 대한 성과를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면, 하나의 테스트 캠페인이 있을 때, 그 캠페인의 노출, CPM, 링크 클릭, CPC, CTR과 같은 성과 분석의 대상이 되는 측정 지표들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를 ‘성과 지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공유하기 버튼 클릭을 얼마나 했는지에 대한 성과 지표는 ‘맞춤 전환’이라는 작업을 해주지 않으면 광고 관리자에서 볼 수 없습니다. 맞춤 전환을 별도로 만들고 나서, 광고 관리자로 다시 들어와 성과 지표 설정을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맞춤 전환을 만들어야만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맞춤 전환을 만들기 위해 [이벤트 관리자]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관리자에 들어오게 된다면, 왼쪽 내비게이션 메뉴에 [맞춤 전환]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맞춤 전환] 메뉴를 클릭합니다.




파란색의 [맞춤 전환 만들기]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맞춤 전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꽤 간단합니다. 우선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하는 맞춤 전환(share 이벤트) 성과지표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알아볼 수 있는 직관적인 맞춤 전환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설명] 란은 선택 사항이지만 추후 다른 담당자가 맞춤 전환에 대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히 해당 맞춤 전환의 설명을 적어둡니다.




다음은 전환 이벤트입니다. 당연히 share 맞춤 이벤트의 성과 지표를 확인하고 싶기 때문에, share 맞춤 이벤트를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합니다.




세팅이 끝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됩니다. 최종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하기 맞춤 전환을 만듭니다.




맞춤 전환 메뉴에, 새롭게 만들어진 [공유하기]라는 이름의 맞춤 전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광고 관리자로 돌아갑니다.




광고 관리자의 다양한 성과 지표들을 우리 입맛에 수정해주기 위해 광고 관리자 테이블 오른쪽 상단 [열]이라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당연히 열 맞춤 설정으로 이동하여, 우리가 만든 맞춤 전환 성과 지표를 찾아보겠습니다.



공유라고 성과지표를 검색하니, [공유하기]라는 맞춤 전환이 보입니다. 다른 성과 지표를 모두 삭제하고 공유하기의 합계, 공유하기의 비용을 체크하였습니다.



이제 캠페인 별로 실제 광고를 집행했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어떤 캠페인이, 어떤 광고 세트가, 어떤 광고가 공유하기라는 이벤트에 기여를 했는지 광고 관리자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해집니다. 


기억합시다. 맞춤 이벤트 픽셀을 기반으로 성과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관리자]에서, [맞춤 전환]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3. 맞춤 이벤트 픽셀 기반 전환 캠페인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전환 캠페인입니다. 전환 캠페인은 말 그대로 우리가 의도하는 전환 행동(예를 들어, 구매, 장바구니 등)이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광고 성과를 머신러닝에 따라 최적화하는 캠페인 목표입니다.




전환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광고 관리자]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어 봅시다. 해당 실습에서는 공유하기 버튼 클릭이라는 전환 행동이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전환 캠페인을 만들어 봅니다.




캠페인 목표는 당연히 [전환]으로 선택합니다.




캠페인 설정을 마쳤다고 가정하고, 바로 [광고 세트] 쪽으로 넘어갑니다.




전환 캠페인이기 때문에 [픽셀]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용하고 있는 픽셀을 입력하고, 전환 이벤트에 ‘공유’라고 검색을 해보았더니, [공유하기]라는 이벤트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이 글의 2번 메뉴에 있는 맞춤 전환이 만들어져야만 전환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만든 공유하기 이벤트를 가지고 맞춤 전환을 만들어 전환 캠페인을 세팅한 광고 세트의 모습입니다.


맞춤 이벤트 픽셀을 활용하여, 픽셀의 3가지 기능을 모두 구현해보았습니다. 실제 맞춤 이벤트 픽셀은 쇼핑몰이 아닌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 광고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기술입니다. 전혀 어렵지 않게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구현이 가능하니, 차근차근 잘 따라와 구현하는 데 성공하길 바랍니다.


다음 장에서는 많은 분들이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궁금해하던, 스크롤 맞춤 이벤트 세팅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team@hurdlers.kr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만나보기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만나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