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은 컴퓨터나 운영 체제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고 실행하는 '다중 작업'을 의미합니다. 주위에 일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한 번에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착각입니다. 일잘러가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작업들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작업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동일한 시간에 두 가지 작업을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멀티태스킹을 한다'라고 할 때 실제로 하고 있는 일은 각 작업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은 겉으로 좋아 보이지만, 그 속은 함정들로 가득합니다. 우리가 멀티태스킹,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하려고 할 때, 각 작업에 집중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작업의 품질과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작업 전환 과정에서 인지적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바쁜 일상과 다양한 요구 사항으로 인해 멀티태스킹('다중 작업'이 아닌 '작업 전환'을 뜻함)이 필연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멀티태스킹이 요구되는 이유는 제한된 자원 안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쉽게 말해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함이죠.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멀티태스킹 능력,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고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1. 멀티태스킹의 함정
많은 사람들이 멀티태스킹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멀티태스킹이 작업 품질을 저하시키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확인하면서 회의에 참석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작업을 하면, 각 작업에 필요한 집중력이 분산되어 작업의 퀄리티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1) 우선순위 설정 : 각 작업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설정하고, 더 중요한 작업에 먼저 집중합니다. 필요에 따라 작업을 전환하면서도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작업을 처리합니다.
2) 일정 관리 : 일정을 잘 관리하여 각 작업에 할당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합니다. 필요한 경우 작업을 조정하거나 재할당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가장 일하기 좋은, 집중하기 좋은 시간에 배정하여 진행합니다.
3) 유연성과 적응력 : 새로운 작업이나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유연성과 적응력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일하는 도중에 갑자기 더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이 들어오는 것은 항상 경험하는 일이죠. 이때 더 급한 일을 최우선 순위로 높이는 유연성과, 빠르게 집중하는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3.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법
1) 모노태스팅 :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만 집중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모노태스팅 방법을 적용합니다. 다른 작업에 대한 생각을 최소화하고, 선택한 작업에만 집중하여 효율적으로 작업을 처리합니다.
2) 뽀모도로 기법 : 작업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휴식을 취하는 일정 패턴인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합니다. 뽀모도로 타이머 시간 동안 집중해서 일을 하고, 그 후에 짧은 휴식을 취하는 것을 반복하여 작업을 조각내고 집중력을 유지합니다.
4. 뽀모도로 타이머 기법 더 자세히 알아보기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은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 1980년 후반 발명되었습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합니다. 토마토 모양의 뽀모도로 타이머를 가지고 실험이 진행되어 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뽀모도로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일하고 5분간 휴식합니다. 4세트를 반복하고 20-30분 긴 비교적 긴 휴식을 취합니다. 최근에는 시간 추적 서비스에서 생산적으로 일하는 상위 10% 직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나온 52/17(52분 집중하고 17분 휴식) 하는 기법도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을 완료하는 데 25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52/17 비율 규칙이 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작업을 처리하려는 욕구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올바른 작업 관리 방법을 통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유연하게 전환하며, 주의력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결국 현재 상황에 맞는 업무 우선순위를 설정해 우선순위가 높은 일부터 집중해서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중요한 일이 우선순위가 높을 수도 있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이 우선순위가 높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업무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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