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경영서이자 아마존 최장기 스테디셀러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이 7가지 원칙을 어떻게 제 일과 삶에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스티븐 코비의 이 고전적인 자기계발서는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에 프로덕트 매니저의 관점에서 7가지 습관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상황을 관리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PM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팀을 이끌며, 시장 변화나 사용자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측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 요소입니다.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계획을 세웁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명확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후 어떤 모습일지를 예측하고, 그 목표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는 제품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3.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효율적으로 우선순위를 관리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우선순위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캐치하고, 어떤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PM은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여 자원과 노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4. 윈-윈을 생각하라 (Think Win-Win)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해결책을 찾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합니다. 고객과 회사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윈-윈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고 소통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의 요구와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제품 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팀원들과 명확하게 소통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는 더 나은 협업, 더 나은 제품을 만들게 합니다.
6. 시너지를 내라 (Synergize)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협업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하여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팀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7. 끊임없이 쇄신하라 (Sharpen the Saw)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해 꾸준히 성장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변화하는 기술과 시장 트렌드를 따라잡으며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자기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신체적, 영적, 정신적/지적, 사회적/감정적 4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쇄신해야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중요한 길잡이가 될 수 있습니다. 7가지 습관들을 업무와 삶에 적용해 보세요. 프로덕트 매니저가 종종 마주치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이 원칙들이 나아갈 방향을 잡아주는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주도적인 태도, 명확한 목표 설정, 효율적인 우선순위 관리, 협력적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지속적인 자기 개발 꼭 기억하세요 :)
#프로덕트매니저 #PM #성공하는사람들의7가지습관 #스티븐코비 #자기계발 #제품관리 #목표설정 #우선순위관리 #팀워크 #성장 #리더십 #협업 #자기개발 #효율성 #주도적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