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 커뮤니티, 왜 만들려고 하나요?

by 성션
1cdb08c644fc39cc9f29459091070c0d.jpg


온라인 커뮤니티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취향이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모은다고 해서 커뮤니티의 성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좋은 주제를 가진 커뮤니티는 이미 많고, 괜찮은 주제를 선점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굳이 참여할 필요를 느끼는 것도 아닙니다. 커뮤니티는 만드는 것보다 활성화시키고, 유지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은 장기전입니다. 이 장기전에 임하기 전, 충분히 고민해야 할 하나가 있습니다.



왜 이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나요?


이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이유가 불분명한 커뮤니티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운영자 자신도 설명하지 못하는 공간에, 사용자들이 찾아오고 머물 이유는 없습니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가 무엇을 하는 공간인지, 누구를 위해 만들었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등을 설명하려면, 우선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캠핑을 시작했는데 초보 캠퍼들을 위한 정보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를 찾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과 같은 초보 캠퍼들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것은 훌륭한 이유가 됩니다. 이유가 분명하면 커뮤니티의 주제와 컨셉이 명확해집니다. 단순히 취향 기반 '캠핑 커뮤니티'와는 다르게 '초보 캠퍼들을 위한 커뮤니티'라는 차별성을 가지게 됩니다.


커뮤니티를 시작할 때 완벽한 계획은 없어도 됩니다. 빠르게 시작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왜 이 공간을 만드는지’, ‘누구를 위한 공간인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분명히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이유에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지도 함께 점검해보세요. 결국 이유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커뮤니티 멤버가 될 것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왜 만들려고 하는지, 그 이유부터 분명히 정리해 보세요. 이 고민의 흔적이 앞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해 나가는 데 든든한 기준이 되어줄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https://brunch.co.kr/@seongsyeon/75

https://www.youtube.com/watch?v=qHTptd0rJiI



#커뮤니티 #온라인커뮤니티 #커뮤니티운영 #커뮤니티기획

#브랜드커뮤니티 #사용자중심 #문제정의 #WHY #카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90:9:1 법칙 깨부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