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성연 Jul 15. 2022

내가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가 나랑 만나자고 했다

패스트벤처스 커피챗 회고

오후 3시, 패벤이 만나자고 했다.

바쁜 오후 3시, 메일 알람이 울렸다. 그리고 붙여져 있는 [패스트 벤처스]라는 문구, 너무 설레 급하게 읽었다.

내용은 나와 만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너무 설레 처음엔 심장이 떨렸다. (ㅋㅋㅋㅋ)

내가 중학교 시절부터 패스트벤처스의 박지웅 대표를 정말 존경했기에, 더욱 컸던 거 같다.

정식 IR은 아니고 간단한 커피챗 이여서, 편안 마음으로 준비해 갈라고 노력했다.

신승우 대표님과 어웨이크의 김민준 대표님에게 간단한 조언을 구했는데, 김민준 대표님은 줌을 통해 20분가량 정성스러운 조언을 해주셨다.

이때의 조언은 이번 만남에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도….!)


사실 태어나서 처음 만난 VC는 생각보다 친절했다. 유니콘 하우스나 파운더 그리고 Stage Zero 같은 프로그램만 봐서 그런진 모르겠다.


수십일을 꿈꾸고 매번 준비하던 질문이었다.

매출액과 성장전략 그리고 왜 창업했는지

정말 많이 준비하고 고치기를 반복했지만, 항상 말이 끝나면 “더 잘할 걸..”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페스트벤처스 미팅실 의자에 앉아있는 귀여운 펫푸치노 박스

그래도 이번에 우리 프로덕트를 가지고 갔는데, 이게 설명할 때 큰 도움이 됐던 거 같다. 제품을 보여주면서 설명해주니 적어도 나는 덜 떨면서 했다.

또 패스트 벤처스 포폴사 두 곳 중 우리랑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회사도 조사해갔는데, 이걸 더 자세히 조사해서, 더욱 상세한 로드맵을 제시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가장 크게 아쉬움이 남는 영역은

1. 시장에 대한 고민을 더 할걸

2. 우리의 간절함을 더 보여줄걸

3. 말을 조금 천천히 할걸

4. 조금 덜 흥분할걸

5. 심사역에 대한 조사를 더 할걸

이다. (적고 보니 엄청 많은데..?ㅋㅋㅋ)

1~4는 워낙 흔한 이야기이니 내려가고, 5번은 개인적으로 너무 아쉬웠다.

요새는 인터넷의 시대인지라 간단하게 서칭만 해도 굉장히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 심사역에 대한 정보를 심사역이 투자한 기업, 전직 기업(백그라운드)만 조사해갔다.

지금 다시 보니 브런치 글부터 인터뷰까지 정말 다양한 내용이 많았다. 이 내용을 더 많이 활용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또 김민준 대표님이 “신중하게 보여라, 절대 흥분하지 말라”라고 했는데 이걸 너무 못했다. 그냥 너무 흥분했던 거 같다. (담엔 신중하게 보여야지..)


미팅의 끝이 투자 확정은 아니지만 애초에 투자를 기대한 자리도 아니었고, 내가 정말 존경하는 투자사와의 단독 커피 챗만으로도 만족한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서, 인정받았으면 좋겠다!

패스트벤처스 다시 만나!!! :)


ps. 조언해주신 동네세착의 한지오 대표님, 유스콘의 황민정님도 너무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토론토에서 생긴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