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어 민희진 대표 기자회견 유튜브 라이브 슈퍼챗 사례 분석
하이브의 자회사 그리고 뉴진스 소속 레이블 어도어 민희진 대표의 금일 기자 회견이 화제입니다. 여기저기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저는 오늘 사건의 내용을 이야기하기보다는 한 가지 발견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상단 이미지 한 장으로 정리가 되는데요. 오늘 여러 언론사에서 현장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SBS 뉴스 유튜브 채널에도 중계가 되었는데 '아련이아빠'라는 닉네임의 유튜브 유저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한 약과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희진님 당 떨어지시죠? 이럴 땐 약과맛집 "명가다온당"] 이 소상공인이 유튜브에 있는 후원 하면 댓글이 상단에 뜨는 기능인 슈퍼챗을 사용한 것입니다. 5,000원을 후원했고요. 8.3만 명의 시청자에게 노출되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저 역시 직접 라이브 방송을 보다가 캡처를 한 게 아니고 스레드 등에 슈퍼챗 자체도 바이럴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저 역시 이 사례를 소개하는 브런치 포스팅을 작성했고 실제로 있는 가게 인지 검색도 해봤습니다.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이나 초기 스타트업은 이런 재치 있는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돈을 쏟아부어서 억지로 바이럴을 만드는 게 아니라 이런 작은 행동으로 큰 물결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