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밀은 없다' 이경미-손예진 영평상 감독상,여우주연상

신인감독상엔 '우리들' 윤가은..국내 평단, 충무로 '여풍당당' 인정



8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배우 김성균과 엄지원의 진행으로 올해 연말에 개최되는 각종 영화상 시상식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제36회 영평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영화 <밀정>이 작품상의 영예를 안았고 이병헌과 손예진이 남녀연기자상을 가져갔다.

하지만, 이번 수상 결과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밀정>이 아니라 박찬욱 감독이 각본에 참여하고 평단의 호평을 이끌어낸 이경미 감독의 <비밀은 없다>로 보여진다.

영화 <비밀은 없다>는 최근 보기 드물게 여성감독이 수상했으며, 인생 연기를 선보인 주연 배우 손예진에게 여우주연상도 안겼다. 이 영화는 색다른 질감으로 정치 담론 속에 왕따라는 사회문제를 복수극으로 그려낸 <끝까지 간다>의 여풍당당편처럼 다가오는 작품이다. 

영화 <미쓰 홍당무>로 지난 2008년 제29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신인감독상과 각본상 등 2관왕에 오르며 충무로에 존재감을 나타냈던 이경미 감독의 소포모어(2년차) 작품이다. 을씨년스러우면서도 현실을 비판하는 감각적인 미장셴이 돋보이는 이경미 감독은 영화 <친절한 금자씨> 박찬욱 감독의 연출부 출신이다. 

언어폭력, 왕따를 소재로 질투와 동질감의 심리적 역학관계를 통해 교실 이데아로 그려내며 올해 최고의 독립영화로 보여졌던 영화 <우리들>의 윤가은 감독은 신인감독상을 거머쥐었고 영평상이 배출하는 신인평론상도 여성 평론가인 손시내가 가져가면서 올해 평단은 충무로에서 입봉과 데뷔를 꿈 꾸는 수 많은 여성 영화인들에게 경배를 하듯 '여풍당당'을 공식 인정하는 분위기이다.

영화 <비밀은 없다>와 함께 알짜 소득을 챙긴 작품은 영화 <동주>로 신연식 감독이, 각본상을 이준익 감독이 국제비평가연맹한국본부상을 각각 수상했다. 영화 <동주>는 올 상반기 개최된 제 52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영화부문 대상과 최근 부일영화상 시상식에서 최수수작품상 등 3관왕에 오른 바 있어 청룡영화상이나 대종상 등에서도 수상이 기대되고 있다. 

올해 영평상에서 신인남우상은 배출하지 못했고, 신인여우상은 <스틸 플라워>의 정하담이 차지했고 촬영상은 <아가씨>의 정정훈 감독이, 기술상은 <부산행> 팀이 음악상은 <밀정>의 모그 감독이 영예를 안으면서 <밀정>도 2관왕에 올라 이번 영평상에선 <비밀은 없다><동주>과 함께 세 작품이 2관왕을 차지했다. 

공로영화인상에는 임권택 감독이, 독립영화지원상은 김동령, 박경태 감독이 각각 선정됐으며 한국영화평론가협회가 선정한 10대 영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2016년 제36회 영평상 수상자(작) 명단

△최우수작품상: 밀정(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영화사 그림)
△감독상: 이경미 감독(비밀은 없다)
△공로영화인상: 임권택
△각본상: 신연식(동주)
△남자연기상: 이병헌(내부자들)
△여자연기상: 손예진(비밀은 없다)
△신인여우상: 정하담(스틸 플라워)
△신인남우상: 수상자 없음
△신인감독상: 윤가은(우리들)
△촬영상: 정정훈(아가씨)
△기술상: 곽태용, 황효균(특수분장, 부산행)
△음악상: 모그(밀정)
△국제비평가연맹한국본부상: 이준익 감독(동주)
△신인평론상: 손시내
△독립영화지원상: 김동령, 박경태 감독 
△영평 10선 - 한국영화평론가협회(영평) 선정 10대 영화(무순)
비밀은 없다/ 동주/ 곡성/ 아가씨/ 부산행/내부자들/ 밀정/ 터널/ 우리들/ 아수라

영화 비밀은 없다 김주혁과 손예진
영화 비밀은 없다 손예진
영화 비밀은 없다 손예진
영화 비밀은 없다 손예진


올해 영평상 여우주연상 수상한 손예진이 동료 배우 엄지원과 찍어 올린 셀카 사진 / 사진=손예진 인스타그램
영화 비밀은 없다 이경미 감독


매거진의 이전글 이병헌, 청룡영화상 6전 7기 남우주연상 恨풀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