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0314. 내장비만, 속 태워 날씬하게

운동 요법 외에도 식습관 개선으로 내 혈관 건강을


종편채널 TV조선에서 지난해 말 했던 건강정보 토크쇼 <내 몸 사용설명서>가 최근 재방송 편성돼 보게 됐는데요, 죽음을 부르는 위험한 군살 '내장지방'편에서는 다이어트와 건강을 주제로 속근육 활성화를 통해 내장지방을 태우는 운동법과 몸 속의 또 다른 군살인 콜레스테롤를 낮추는 타이거넛츠와 우엉, 연근을 '슈퍼푸드'로 소개해 눈길을 모았습니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 들고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과식이나 폭식 후에 몸을 움츠리며 실내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이제 활기찬 새 계절, 봄이 다가왔으니 내 몸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를 감지하고 신경써야 할 것 같아요.  

 

이날 방송에서 박상준 전문의는 마른 비만의 원인이 되는 체내에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면 염증을 유발해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유발은 물론 암까지 걸릴 수 있다고 경고를 했어요. 우리가 통상 비갯살이라 부르는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더욱 해롭다며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내장지방의 위험도를 자가 진단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먼저, 배꼽에서 1~2cm 털어진 지점의 뱃살을 엄지와 검지로 잡아 쥐어서 립스틱 두께(1~2cm)면 정상이고, 여성잡지 두께(3~5cm)면 내장비만일 확률이 크다고 했고, 허리둘레로도 내장비만 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고 해요.


갈비뼈의 가장 아랫쪽과 골반 사이의 중간 지점을 수평으로 특정해보면 허리둘레를 잴 수 있는데요, 정상치를 벗어날 경우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증, 협심증과 각종 암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내장지만일 확률이 높다고 해요. 남자의 경우 바지 치수로는 35인치 이상, 허리둘레 90cm 이상이 내장비만이며 여자는 바지 치수로 33인치 이상, 허리둘레 85cm 이상이 내장비만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특히 박상준 전문의는 자신이 속근육 운동으로 내장비만을 극복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임상경험을 소개하면서 출연자들에게 내장지방을 태워 없애는 효과를 지닌 한 발로 선 나무자세와 엎드려 하는 플랭크 등 운동법을 소개했어요.



나무 자세는 마치 나무가 서 있는 모양으로 하복부에 힘이 들어가는 코르셋 효과를 가져오는데요, 외발로 중심을 잡고 한 발씩 번갈아 무릎 높이에 발바닥을 붙인 채로 개인 차에 따라 1분씩 3~ 5세트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다고 했죠.


플랭크의 경우 허리와 엉덩이가가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팔꿈치를 기대어 엎드려서 20초~ 1분 정도 3~ 4세트씩 하는 꾸준히 하면 몸 속의 내장지방을 태울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도 최근에 몸이 조금 부담스러운 듯해 플랭크를 시작했는데요, 7분 코스를 권했지만 아직 체력이 바닥인지라, 이 방송을 본 후부터 5분 짜리 플랭크 타이머 어플을 사용해 매일 저녁 잠들기 전에 하고 있어요.



또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한 또 다른 몸속 군살로 콜레스테롤 관리인데 나쁜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높이는 '슈퍼푸드'+로 연근과 우엉을 껍질채로 깨끗히 씻어 사과와 요구르트와 함께 주스처럼 꾸준히 복용하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추천했죠.


실제 출산 후 체중 증가로 고민이 컸다가 트레이너로 활동중인 한 주부의 사례 소개를 통해 비타민E의 한 종류인 토코페롤 성분을 함유한 타이거넛츠 역시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슈퍼푸드'로 소개했죠.


운동만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지 않으니 무엇보다도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겠죠.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0313. 나만의 인생 컬러를 갖는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