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뭐야?먹는 거야?
저는 어려운 일이 있으면 일단 책부터 찾는 스타일입니다. 아마 요즘 젊은이들은 유튜브나 다른 곳에서 찾겠지만 말이죠. 최근에는 정보들이 다양한 매체로 많이 분산되어 있어서 최신 정보는 책으로 찾는 게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정보들 중에 인기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된 것들은 대부분 책을 출간되기 때문에 그래도 클래식은 영원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맥락에서 최근에 마케팅 업무를 시작하면서 급하게 찾아 읽은 책 10권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링크는 그냥 예스 24 검색해서 나온 것입니다. 저 링크를 통해서 구입하셔도 저에게 돌아오는 것은 하나도 없답니다.
별은 어떤 책의 좋고 나쁨 보다는 저에게 필요한 내용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기준으로 책정하였습니다. 분명 누군가에게는 좋고 필요한 책이지만 저에게는 도움이 안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부분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일 (별 4개)
배민 마케팅 리드의 책. 마케팅 전략 이런 것보다는 회사생활 전반 및 일하는 태도 등에 대해서 차근차근 이야기해주고 있음.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부분이 많이 있었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59438439
마케팅 불변의 법칙 (별 3개)
제목은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지만 읽다 보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구나를 알게 됨. 원리만 몇 가지 정리하면 좋을 듯. 예시가 매우 오래되었고 어떤 법칙은 현재에 와서 깨진 것들도 많다. 그래도 기초적인 내용은 괜찮은 편.
http://www.yes24.com/Product/Goods/3173899
하버드 마케팅 강의 (별 3개)
읽은 책들 중에 그나마 최신 사례가 많은데 80%가 중국 기업 케이스. 알고 보니 중국 책을 번역한 것이었음. 케이스 스터디 부분만 빼면 마케팅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줘서 좋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78238942?OzSrank=1
마케팅이다 (별 2개)
유명해지면 아무 책이나 써도 다 잘 팔리는 건가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한 책. 뭔가 좋은 말은 많은데 실용적이진 않음. 나처럼 실무를 앞둔 사람보다는 교수님들이나 마케팅 강사가 강의 전이나 마무리에 사용하면 좋은 내용이 많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71388571
브랜딩 불변의 법칙 (별 3.5개)
마케팅 중 브랜딩 부분을 다루는 것이라 마케팅 서적을 어느 정도 읽었다면 중복되는 부분이 많음. PR에 대해서 다뤄주는 점이 좋았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3199704
기획자의 노트 (별 3.5개)
광고기획 중심이라 좀 아쉽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틀을 잘 정리해줌. 마케팅과 기획은 당연히 뗄 수 없으니 읽으면 여러 가지 생각할 점이 많이 있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62130066
디지털 마케팅 for dummies (별 4.5개)
최근 마케팅은 대부분 디지털 마케팅 중심이라 처음으로 읽으면 좋은 듯. 정말 A to Z 다 알려줌. 물론 내가 알지 않아도 되는 부분들도 있긴 한데 그 부분은 스킵하고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좋음. (제목에 더미는 왜 넣은 것인지 전직 번역가로서 좀 아쉬움. 그냥 생초보 디지털 마케팅 이래도 좋지 않았을까. 아니면 아예 바보들을 위한...으로 하면 안팔렸을까?)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821955?OzSrank=1
필립 코틀러의 마켓 3.0/4.0/5.0 (별 5개)
지금까지 읽은 마케팅 책 중 최고! 별 5개! 마케팅을 몰라도 경영학계에 있다 보면 듣게 되던 이름, 필립 코틀러의 이름값만 있으면 어쩌나 했는데 책이 좋아서 푹 빠져서 읽었다. 최근에 나온 5.0까지 마케팅뿐 아니라 시장 전반에 대해 사회적인 콘텍스트까지 다루고 있어서 큰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역시 명불허전이었다. 다 전자책으로 볼 수밖에 없어서 아쉬울 정도. 나중에 한국에 가면 사 올 예정.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0468754?OzSrank=1
이 책들을 어떻게 찾아 읽었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혹여나 계실까 봐 설명하자면 예스 24에 마케팅이라고 검색한 것 중 몇 가지와 예스 24 북클럽에서 검색한 것들 중 찾아 읽은 것입니다. 이러면 예스 24 광고 같은데 전혀 그런 거 없고 그냥 원래 책을 구매하던 곳이라 그렇게 되었습니다.
마케터로 일한 지 이제 약 1달 반 정도 되었는데 아직 큰 그림보다는 자그마한 업무에 집중하고 있어요. 근데 너무 모르는 분야라 공부를 하는데도 잘 모르겠네요 특히 최근 트렌드가 디지털 마케팅이라 테크 쪽을 이해하지 못하면 전혀 따라갈 수가 없답니다. 저희 회사는 더구나 테크 중의 테크 스타트업이라 더 많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그럼 40살에 전공도 아닌 분야에서 일을 시작한 저는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조금은 계실 거라 생각하며 다음 편에는 40살 신입 마케터, 무슨 일을 하고 있나? 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
커밍 수우 우우-운대 (슬기로운 의사생활 이익준 따라 함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