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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ephan Seo Jan 23. 2022

구글 피쳐드 알아보기 (1)

오가닉 유저 증대를 위한 치트키, 그래서 어떻게 하는건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고, 신규 유저 유치(User Acquisition)를 위해 여러 전략들을 검토하다보면 필히 구글 플레이 피쳐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게 된다.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피쳐드 한방으로 해당 기간내 50배 이상의 유저 유입을 발생시킨 앱이 있는가 하면, 카테고리 내 랭킹 1위에 놓이기까지 했다던데...


필자 또한 그 '피쳐드'에 대한 호기심이 대단했던 편이었다. 아무 앱이나 피쳐드로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부터 '될놈될의 매력'을 가진 전략으로 느껴졌다. 비단 "구글 플레이의 힘을 빌려 오가닉 유저를 많이 얻게 되었다!"는 유저 유치 맥락에서의 기쁨 뿐 아니라, "구글 플레이가 우리 앱을 인정했다!" 라는 제품 기획자로서의 뿌듯함을 느껴보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기회를 2021년 말에 덥썩 물게 되었고, 운이 좋게도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피쳐드에 선정되어 '새해' 라는 좋은 타이밍에 피쳐드 효과를 맛볼 수 있게 되었다. 


본 글을 포함하여 총 2개의 편으로 나누어 피쳐드 진행 과정에서 느낀 소회를 정리해보려 한다.

(1) 오가닉 유저 증대를 위한 치트키, 그래서 어떻게 하는건데?
: 피쳐드 신청부터 승인 후 게시까지의 프로세스를 정리해보고 주의해야 할 지점들을 짚어본다.
(2) 오가닉 유저 증대를 위한 치트키, 그래서 정말 그렇게 대단해?
: 피쳐드 게시 이후 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오가닉 유저 유입 관련 지표들을 살펴본다.

0. 개념


구글 플레이 피쳐드(이하 구글 피쳐드)는, 구글 플레이에서 플레이스토어를 방문하는 유저들에게 그들이 사용함직한 앱들을 추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게임의 경우 '게임' 탭에 노출되고, 비게임의 경우 '앱' 탭에 노출된다. 

이는 매주 금요일에 업데이트 되며, 그 다음 금요일까지 만 7일 동안 게시되는데, 경우에 따라 (구글 플레이 팀 마음대로) 2주일 이상 게시될 수도 있다. (알라미는 최대 한달까지 게시된 이력이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구글 피쳐드의 효과는 국가별로 상이하다. 안드로이드 앱 시장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가 일차적인 변수이고, 유저들이 플레이 스토어 내에서 Recently updated App 섹션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느냐가 이차적인 변수이겠다. 더 나아가 피쳐드는 불특정 다수에게 우리의 앱이 노출되는 것이니만큼, 해당 국가의 불특정 다수와 우리 앱이 얼마나 잘 맞느냐 까지도 국가별 효과 차이에 영향을 끼칠 수 있겠다.


1. 신청하기


a. 자격 요건

구글 피쳐드와 관련된 여러 매터리얼(예시)들을 보면 그 자격 요건이 제법 방대하다. 그 요건들을 하나하나 다 따지며 자격을 갖추다 보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지나친 리소스 비효율이 발생한다. 

네이버 모바일 광고 이미지 제작 가이드는 100 페이지가 넘는다. 이를 모두 갖추면서 이미지를 제작하기 보다는, 일단 대충 갖춰서 이미지를 제출한 이후에 반려되는 사유에 맞춰 수정한 후 추가 심사를 받는 방식이 효율적이다. 구글 피쳐드도 마찬가지이다. 직접 경험해본 바에 의하면 오히려 네이버 보다도 덜 보수적(더 효율적)이다. 그들은 '이 앱이 구글 스토어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을 갖추었는가?' 보다도 '이 앱이 유저들에게 추천함직한 앱인가?'를 먼저 따진다. 하여 신청시 자격 요건을 일일이 맞추는 것보다는, 우리 앱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소구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최소한의 요건을 꼽자면 아래와 같다

[안드로이드 UI] 백버튼(디바이스 물리키)동작에 이상이 없어야 함 ex. 팝업이 닫힐 수 있어야 함
[현지화] 신청 국가에 대한 언어 지원이 매끄럽게 되어야 함 ex. 스토어 정보, 인앱String
[평점] 사용자 평점이 높아야 함 - 4.0 이상이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평점은 단기간에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반려 후 재심사 신청이 어렵지만, 그 외의 것들은 단기간에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좀 애매한 상태다 싶으면 일단 신청해보고 나중에 받게 되는 피드백만 반영하면 되겠다.


b. 신청시 제출 내용


구글 코리아에서 제공하는 구글 플레이 피처드 신청 양식

한국 회사는 구글 코리아의 신청 양식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한다.
해당 양식은 구글 코리아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며, 아래 내용을 담아 제출한다.

1. 앱인지 게임인지
2. 신규 출시 인지, 업데이트 출시인지
3. 패키지 네임
4. 희망 피쳐드 날짜 (최소 4주 뒤)
5. 피처드 선정되어야 하는 이유 
6. 마케팅 및 유저 획득 계획

제출된 이후에는 '검토 중'이라는 매크로 이메일을 받게 되고, 이후 선정이 되는 경우에 한하여 추가 이메일을 받게 된다. 이 때 수정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경우에 따라 왕창) 받게 되는데, 언제까지 어느 항목을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안내를 받게 된다. 


2. 선정 이후 최종 승인 받기


최종 승인까지의 여정은 생각보다 고되다.

사실 선정이 되면 높은 확률로 승인까지 이어진다고 보면 된다. 받은 피드백만 제 때에 반영되면 희망 날짜에 맞춰 피쳐드 될 수 있다. 제 때에 반영이 되지 않으면 선정이 취소되는 것은 아니고, 희망 날짜보다 늦게 피쳐드 되는 것일 뿐이다. 헌데 승인을 받기까지의 과정이 생각보다 고되었다. 승인을 받기 위해 필요한 투두들이 명확하지 않은 것이 그 원인이었다. 심지어 나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고객대응 담당자 조차도 그것을 명확하게 안내해주지 못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명확하지 않았고, 재차 물어보면 답변이 번복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돌고 돌아 얼추 정돈하면 아래와 같다.


a. 수정 사항 

Required 표기된 피드백은 반드시 수정해야 하고,
Optional 표기는 당장 안해도 상관없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정할 것)

b. 수정 기한 

원하는 피쳐드 날짜 주차의 월요일까지는 수정을 완료하고 추가 심사를 요청해야 한다. 
여기서 반려되면 피쳐드 게시는 그 다음 주차로 넘어간다.

c. 수정 버전 

수정하여 재심사를 올릴 버전과 트랙을 명시해야 하고,
반드시 해당 트랙에 해당 버전을 올린 이후에 재심사를 요청해야 한다. ex.프로덕션 트랙, 3.5.0 버전

d. 배포 버전 

재심사를 통과하여 승인된 버전이 피쳐드 될 날짜에 맞춰 100% 배포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별도의 작업이 추가되어 새로운 버전으로 배포할 계획이라면, 해당 버전으로 피쳐드 재심사를 한번 더 받아 승인이 되어야만 한다. 추가 심사로 인해 수정 기한을 넘기면 그 다음 주차로 피쳐드 게시는 넘어간다.


여러 핑퐁을 통해 위와 같이 정리되기는 했지만...
재밌는 사실은 위 내용들이 꼭 정답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이 또한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적당한 융통성을 기반으로 담당자와 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짚고 싶다.


이 외에 특이했던 점은, 일본 스토어에 대한 심사는 일본 팀에서 별도로 진행했다는 점이다. 알라미는 원빌드 앱으로서 유저 언어 설정에 맞춰 로컬 언어가 적용되는데, 다른 국가에 대해서는 현지화 이슈가 없었던 것과 달리 유독 일본어 현지화에 대해서는 꼼꼼히 심사를 받았고...  그 이유는 잘 모르겠다.


3. 피쳐드 날짜에 맞춰 게시되었는지 확인하기


수정 기한에 맞춰 최종 승인이 되었다 하더라도, 게시 대기 중인 피쳐드 앱이 많다면 피쳐드 게시는 한 주 밀릴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 구글 플레이 담당자도 명확하게 말을 해주진 않는다.
대략 "최종 승인 되었습니다만, 언제 게시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정도의 답변을 받는게 전부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말하길 거의 대부분 희망 날짜에 맞춰 게시된다고 한다. 


a. Web 에서 확인하기 

야호 ! 드디어 게시되었다 !

웹 플레이 스토어 상의 Recently updated app 을 살펴보면 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collection/cluster?clp=SiIKHAoWcHJvbW90aW9uX3VwZG[…]m9tb3Rpb25fdXBkYXRlZF9hcHBzEEoYAzoCCAE%3D:S:ANO1ljKskiA&gl=us)

URL 의 국가 코드만 변경해서 보면 어느 국가에서 피처링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국가별 시차가 존재해서 그런지 피쳐드 게시되는 시점은 국가마다 서로 달랐다. 만약 어느 국가에서도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피쳐드 게시 날짜가 한 주 밀린 것이다. 7일 뒤에 다시 한번 확인해보자.


b. App 에서 확인하기 

야호 ! 맨 첫번째 위치로 게시되었다 !

앱 플레이 스토어의 앱 탭에서, 마찬가지로 Recently updated app 을 살펴보면 된다. 이 때 유저마다 노출이 안되는 유저가 있을 수 있다. (최신 버전의 해당 앱을 이미 설치하고 있는 유저라면 노출되지 않는다. 등)

따라서 게시 여부를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하려면 일단 Web 에서 먼저 확인하고, 이후에 앱을 확인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우당탕탕 우여곡절 끝에 피쳐드 승인이 되고, 게시되는 것을 확인하는 그 순간까지 혹여나 게시가 안될까봐 조마조마했던 이유는 내가 거쳐온 프로세스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알라미는 이미 피쳐드 이력이 여러 차례 있었던 앱이기에 그나마 선행 프로세스를 따르면 되는 좋은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피쳐드 선정 자체는 구글 플레이의 내부 블랙박스라는 점, 그리고 그 이후 승인까지의 가이드가 모호했었다는 점에서 많은 혼선이 있었던 것 같다. 


그 혼선 속에서 알라미 안드로이드 개발 그룹에서 빠르게 수정 사항을 반영해주어 무탈히 승인 및 게시가 되었고, 이후 무려 3주 연속으로 계속해서 피쳐드에 걸려 있는 중이다. 감사합니다, 구글 플레이 최고 !




그토록 해보고 싶었던 피쳐드 신청 및 승인 프로세스를 나름 재밌게 진행해보았다. 

6개월에 한번씩 게시될 수 있는 피쳐링 기회를 놓치지 않고 매끄럽고 깔끔하게 계속해서 이어가 봐야겠다.

(역시나 게시 이후의 임팩트를 살피기도 전에, 구글에게 선정되었다는 뿌듯함이 먼저 컸다.)


어렵사리 게시된 알라미의 피쳐드 - 유저 유입 측면에서 그 임팩트는 얼마나 대단했을까 ?

어떤 국가는 2-3배 이상의 오가닉 유저 유입이 발생했고, 어떤 국가는 아-무런 변화도 없었다.


이는 다음 편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구글 피쳐드 알아보기 (2)
오가닉 유저 증대를 위한 치트키, 그래서 효과는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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