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13. 0시부터 서울역 고가 통행 전면 금지
2015. 12. 13. 서울역 고가도로 차량 통행금지
지난 70년에 준공되어 약 46년간 서울시민들의 유용한 지름길이 되어 준 서울역 고가도로가 위험해요.
2006년과 2012년 안전진단에서 모두 D등급 이하를 받아 사실상 차량의 통행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간 계속해서 개보수를 했지만, 전문가들은 이미 서울역 고가도로의 수명은 다했다고 진단했답니다.
서울역 고가도로의 이용에 대해 그간 많은 주장들이 오갔고, 고가도로가 없어질 경우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았지만 그 어떤 것보다 시민의 안전이 뒷전일 수는 없지요. 서울역 고가도로는 차량이 오가는 무게를 더 이상 견딜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2015년 12월 13일, 이번 주 일요일부터 서울역 고가도로의 차량 통행이 금지됩니다.
서울역 고가도로는 하루 평균 약 4만 6천여 대의 차량들이 이용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이 차량들을 분산하고,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 노선을 증설하고, 지하철 수송력을 증대시켰어요. 기존 서울역 고가도로가 이어주던 공덕역과 남대문시장 구간은 8001번 순환버스가 신설 운행됩니다.
8001번 순환버스 신설
또 기존 노선들도 남대문 시장을 경유하도록 경로를 조정하거나, 신규 편성했습니다.
서울역 인근을 지나가는 지하철 1,2,4,5,6호선 역시 출퇴근 시간에 추가 운행이 가능하도록 열차를 대기해 놓았어요.
만약 꼭 차량을 운행해야 하는 장거리, 외곽지역, 물류 차량이라면 우회도로를 미리 확인해주세요.
서울역 주변은 염천교 방향, 또는 숙대입구 교차로 방향을 이용하시면 우회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티맵, 올레내비, 김기사 등 내비게이션에도 우회도로가 적용되었으니, 미리 업데이트하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상세 버스노선이나 변경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 http://www.seoul.go.kr
서울역 7017 : http://www.ss7017.org
서울교통정보 : http://topis.seoul.go.kr
다산콜센터 ☎120
그럼 서울역 고가도로는 이대로 사라지는 걸까요? 무조건 철거만이 답은 아니에요. 도시의 역사를 담고 있는 것을 보존하고 재활용하는 것이 진정 가치 있지 않을까요?
이런 걸 도시재생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서울에 앞서 세계의 유명 도시들이 시도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니스의 <프롬나드 빠이용>과 미국 뉴욕의 <하이 라인 파크>가 있어요.
프롬나드 빠이용은 니스의 빠이용 강가에 있는 산책 공원이에요. 1993년부터 강 상류 버스터미널 등을 철거하고 조성하기 시작해, 현재는 아이들이 뛰어놀고 분수를 감상할 수 있는 푸른 녹지가 되었습니다. 현재 니스를 찾는 관광객들이 반드시 찾는 곳이 되었다고 해요.
너무도 유명한 뉴욕의 하이 라인 파크는 공중을 지나던 오래된 철길을 공원으로 재생하여 조성했습니다. 한 번 하이 라인 파크를 걸어본 분들은 그 감동을 잊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이제 더 이상 열차는 다니지 않지만, 뉴욕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장소가 되었어요.
지난 5월엔 서울역 고가도로를 임시로 막고 시민들이 직접 고가도로를 걸어 보는 행사가 있었어요. 하늘길을 걸으며 바라보는 서울 도심의 풍경을 매우 색달라 이 길이 빨리 공원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서울시는 이 프로젝트는 <서울역 7017>이라고 부르고 시민들을 위한 공중정원을 건설하기로 했어요. 차량도 못 다니는데, 사람이 걷기에 위험하지 않냐 구요? 여러 차례 전문가들이 조사한 결과 무거운 차량의 하중은 견딜 수 없지만,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는 문제가 없다는 진단을 받았답니다.
46년 전 시민들의 기대 속에 건설되어진 서울역 고가도로는 이제 2017년 차량이 아닌 사람 길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노후한 역세권으로 복잡하기만 했던 서울역과 남대문 인근이 아래와 같이 멋진 공원으로 바뀌는 그 날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