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Apr 21. 2020

'나눔카' 아파트·회사 주차장서 바로 타세요


승용차, 한 달에 몇 번 이용하세요? 

업무상 자주 써야 하는 이들도 있지만, 평일 주차장에 고이 모셔두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승용차를 일주일 중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다는 비율도 무려 20.5%나 된다고 하는데요.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승용차 공동이용 서비스 ‘나눔카’를 추천합니다. 빌리기 번거롭다는 편견은 그만~! 


이제 아파트·회사 주차장에서 바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내 차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나눔카. 이제 승용차도 빌려 타세요.





그동안 나눔카는 이동인구가 많은 수요 밀집 지역 위주로 배치돼 집과 회사에서 대여를 위해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아파트, 회사에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접근성과 편리함이 대폭 향상됩니다. 나눔카 활성화와 공유 차량 문화 정착을 위해 마을, 업무 단위 등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실시하는 '지역공유카' 사업이 본격 확대됩니다.


'지역공유카'는 아파트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나눔카를 이용할 수 있는 모델로 지역 주민이 유휴 주차면을 확보해 사업자에 제공하면, 사업자는 나눔카를 배치하고 주민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지역 주민들은 저렴하면서도 주거지에서 빠르게 차량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공유카'는 아래와 같이 ▲아파트 공유카 ▲동네 공유카 ▲비지니스 공유카 등으로 운영됩니다. 

지역공유카 신청에 필요한 설치신청서, 주차장 사용확인서 등 항목별 관련 서류는 ☞서울시홈페이지 (분야별정보>교통>'나눔카' 검색)를 통해 4월 중으로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 아파트공유카, 동네공유카, 비지니스공유카 항목별 서류가 상이하니 꼭! 확인해주세요.                  




'아파트 공유카' 주차난 해소에 도움…주차면 확보 후 자치구에 신청


- 지역공유카를 운영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 -

'아파트 공유카'는 아파트 등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모델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 관리사무소를 통해 아파트에서 나눔카 주차면을 제공시, 아파트 주민들은 해당 차량을 30~4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할인율은 30%가 기본, 전기차로 신청하거나 주차면 대량 제공시 5~10% 추가 할인)


▶ 신청방법: 아파트공유카 입차를 희망하는 아파트는 입주자의 의견을 수렴, 주차면을 확보하여 주소지 구청 교통행정과로 신청 (5월부터 신청 가능)


실제로 현재 왕십리 KCC 스위첸, 마포한강푸르지오, 상암월드컵파크 아파트에 지역공유카 시범 사업이 성황리에 실시 중에 있다. 향후 서울 전역으로 100대 이상의 아파트 공유카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동네 공유카, 주차면 제공자에 최대 50% 할인


주택가, 빌라촌 등지에도 이른바 ‘동네 공유카’로 불리는 지역공유카 사업이 확대됩니다. 

주차면 제공자에게는 최대 50%, 동네 주민에게는 20%의 할인이 제공되며 전기차로 신청하거나 주차면 대량 제공시 5~10% 추가 할인을 제공합니다. 


▶ 신청방법:  단독주택은 바로 신청 가능, 공동주택은 카쉐어링 동의서를 통해 입주자 과반수의 동의를 얻은 후 주소지 구청 교통행정과로 신청 (5월부터 신청 가능)


또한, 각 자치구별로 4면씩 총 100면의 거주자주차면을 공유주차면으로 전환하고, 해당 차량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에게 30%의 할인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비즈니스 공유카, 시 청사에 시범 도입…향후 자치구·공공기관으로 확대


회사의 차량 구매·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이용자의 업무 편의를 높이는 등 다양한 장점이 발휘되는 공유카는 법인 입장에서는 차량을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유지․관리 비용도 없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우선적으로 서울시 청사에 ‘비지니스 공유카’ 8대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향후 자치구 및 공공기관으로 적극 확대해 공용차량을 대체해 나갈 계획입니다.

‘비지니스 공유카’ 이용협약 체결시, 해당 법인 임ㆍ직원은 업무 목적으로 나눔카 이용시 2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회사 주소지 자치구 구청 교통행정과로 신청 (5월부터 신청 가능)                                                        

도심 내 주요 업무지구인 마곡산업단지, 상암 DMC, 구로디지털단지 등을 대상으로 ‘비지니스 공유카’를 확대하고 법인을 대상으로 이용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공유서울의 첫걸음! 서울의 나눔카와 함께 새로운 차량 공유 문화의 흐름을 만들어 나가요.


o 홈페이지 : 나눔카

o 문의 : 서울시 교통정책과 (☎ 02-2133-2223)

작가의 이전글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