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Dec 20. 2020

송파구 문정동에 첫 ‘역세권 청년주택’ 438세대 공급


송파구 문정동에 최초로 역세권 청년주택이 공급됩니다. 위치는 문정동 로데오거리며 가까운 역은 8호선 문정역입니다. 모두 갖춤 붙박이 가전과 가구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운동시설, 공유주방, 카페 라운지 등을 설치하는 등 청년의 생활양식과 삶의 질까지 세심하게 고려해 공간을 꾸민다는 계획입니다. 공공임대 153세대와 민간임대 285세대 총 438세대를 공급합니다. 입주는 2023년 7월이 목표입니다.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 인근에 ‘역세권 청년주택’이 건립된다. 서울시는 송파구 문정동 55-6번지 일대를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 지구계획 및 사업계획을 승인해 지난 12월 10일 결정 고시했다. 


약 25년 경과한 기존 노후 건물 2동이 철거되고, 총 연면적 2만 7,604.55㎡ 규모의 지하6층~지상21층 주거복합 건축물이 건립된다. 


지하6층~지하3층은 주차장, 지하2층~지상2층은 근린생활시설, 지상3층에는 주민들을 위한 운동시설, 공유주방, 북카페 및 소통방, 카페라운지 등 주민공동시설이 구성될 계획이며 지상3층~지상21층에는 1인 세대 규모 300세대, 2인 이상 규모 138세대 총 438세대 주택이 조성된다. 


주택 내부는 입주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생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가전·가구를 모두갖춤으로 무상 제공하고, 모든 주택 세대에 발코니 확장을 통해 주거 쾌적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지상3층 주민공동시설과 연계된 어린이 놀이터와 지상21층에 야외 휴게 공간을 설치하여 입주 청년들의 쉼터 및 소통‧여가 공간으로서 건축물 내‧외부 공간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역세권 청년주택을 계획하였다. 


건축물 배치와 주동 입면은 문정역의 입지적, 경관적 특성을 고려해 이뤄졌다. 건축물 배치를 가로대응형 상업시설로 저층부를 계획하고, 상층부는 단순색채계획에서 벗어난 평면상의 일부 공용부분과 외벽의 요철을 통하여 입체적인 개방감있는 입면을 계획하였다. 


- 역세권 청년주택 위치도 (송파구 문정동 55-6번지 일원) - 


법조단지와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개발이 완료되어 활성화된 문정 지구에 비해 한때 송파상권을 대표할 정도로 유명했던 문정동 로데오거리에 위치한 사업대상지는 최근 상권의 노후화, 코로나 19 등에 직격탄을 맞아 위축되었으나, 청년주택 특화 신규 상가의 공급으로 문정 구도심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는 민간 사업시행자 측도 문정동 일대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고 서울시도 인·허가 과정에서 적극 협력한 만큼 사업 추진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년 2월에 착공하고, 2023년 1월 입주자 모집공고를 실시, 2023년 7월 준공 및 입주하는 일정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문의 : 주택공급과 02-2133-6296                                              


























작가의 이전글 지하철에 물건을 놓고 내렸다면? 비대면 찾기도 O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