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Jul 01. 2022

1인가구 방 구할때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지원

서울시는 7월 4일부터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부동산 계약만큼 신경 쓰이는 일도 없죠. 조언을 구할 사람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혼자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는데요, 서울시는 1인가구를 위해 전문가가 상담부터 집보기 동행까지 같이 해주는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7월부터 시범운영합니다. 중구‧성북구‧서대문구‧관악구‧송파구에서 전월세를 구하고자 하는 1인가구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집 구하기 걱정된다면 한 번 이용해보세요. 


서울시는 부동산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초년생, 1인가구가 안심하고 전월세를 구할 수 있도록 7월 4일부터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지역 여건에 밝은 주거안심매니저(공인중개사)가 이중계약, 깡통전세 등 전월세 계약과정에서 부당한 일을 겪지 않도록 상담해주고, 집을 보러 갈 때도 동행해서 혼자 집 볼 때 놓칠 수 있는 점을 확인‧점검해준다. 연령과 관계없이 1인가구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무료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올해 1월 발표한 ‘1인가구 4대(건강‧안전‧고립‧주거) 안심정책’ 중 주거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시범사업은 앞서 3월 자치구 공모로 선정된 5개 자치구 중구‧성북구‧서대문구‧관악구‧송파구에서 7월 4일부터 11월 28일까지 약 5개월 간 운영된다. 해당 자치구에서 전월세를 구하고자 하는 1인가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시범사업 참여 자치구 선정 이후, 4~5월에는 지역별 공인중개사협회 등의 추천을 받아 ‘주거안심매니저’ 위촉 및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6월에는 홍보 리플릿을 제작하는 등 7월 서비스 시작을 위한 사전준비를 마쳤다.

지역별 공인중개사협회 등의 추천을 받아 선정한 ‘주거안심매니저’는 ▴전월세 계약 상담 ▴주거지 탐색 지원 ▴주거안심동행 ▴정책안내 등 4대 도움서비스를 지원한다.

먼저, 계약경험이 부족한 1인가구의 주택임대차 계약관련 전문상담을 제공한다. 등기부등본·건축물대장 분석지원 및 깡통전세, 불법건축물 임차, 보증금편취 등의 피해 예방을 지원한다.


주거안심매니저가 계약경험이 부족한 1인가구에 주택임대차 계약관련 전문상담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전월세 형성가, 주변 정보 등을 제공하고, 혼자 집보기 불안한 1인가구와 동행하여 집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시 계약과정까지 동행한다.

신청은 7월 1일부터 서울시 1인가구 포털에서 가능하다. 평일(월~금) 오후 1시 30분~오후 5시 30분 사이에 자치구별 전담창구에서도 문의·신청할 수 있다.

주거안심매니저와의 1:1 대면 또는 전화상담, 집보기 동행 등은 사전신청 및 예약에 따라 매주 월, 목(주 2회) 13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 사이에 진행된다. 정기운영 시간(월, 목) 외에도 평일·주말(저녁시간대 포함) 집보기 동행 등을 요청할 경우 주거안심매니저와 일정협의를 통해 지원 받을 수 있다.

시는 5개월 간의 시범사업 기간동안 운영상 개선할 점 등을 분석·보완하고, 향후 전 자치구로 확대해 지역과 관계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


ㅇ 지원대상 : 서울시 거주 또는 거주예정인 1인가구
ㅇ 이용장소 : 5개 자치구(중구·성북·서대문·관악·송파) ※ 향후 확대 예정
ㅇ 이 용 료 : 무료
ㅇ 추진방법 : 주거안심매니저(공인중개사) 배치, 4대 도움서비스 제공
   ① 전월세 계약 상담 - 계약 유의사항 안내(피해예방), 등기부등본 점검, 건축물 대장 확인
   ② 주거지 탐색 지원 - 전월세 형성가 안내, 주변 환경 안내, 건물 입지 분석 등 지원
   ③ 주거 안심 동행 - 물건확인 현장동행 지원, 주거환경 점검 및 조언
   ④ 주거 정책 안내 - 개인 맞춤형 지원정보 안내(주거복지, 주택보수, 금융 등)
ㅇ 운영기간 : 2022.7.4.~2022.11.28.
ㅇ 운영일시 : 매주 월, 목 13:30 ~ 17:30(주 2회)
  ※ 운영시간 외 서비스 요청의 경우 주거안심매니저와 일정협의 후 지원
ㅇ 신청방법 : 서울시 1인가구 포털 또는 전화(운영 자치구별 문의처)
  ※ 전화접수 시간 : 평일 13:30 ~17:30 (7.1부터 접수시작)
ㅇ 상담방법 : 사전신청 및 예약에 따른 전화 또는 대면상담
  ※ 사전신청 없이 방문할 경우 대기시간 발생할 수 있음

작가의 이전글 폭염대비, 준비물품부터 증상별 처치법까지 총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