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Nov 21. 2018

달라진 영화관,
어디까지 가보셨나요?

아이맥스, 스크린X, 돌비애트모스, 4D까지 영화관 TMI!


스크린X, 아이맥스
돌비 애트모스, 싱어롱…



보고 싶은 영화를 예매하려고 했더니, 영화관마다 이름도, 가격도 달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셨나요?

최근 록밴드'퀸'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흥행하면서, 영화 후반부 퀸의 공연장면을 현장처럼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영화관이 주목을 받았는데요. 화면이 좌우로 감싸고 있어 마치 실제 공연장을 방불케 한다는 스크린X부터 음향이 빵빵하다는 돌비 애트모스,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싱어롱 상영관까지!  영화관마다 서로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어, 같은 영화를 다른 영화관에서 재관람하는 관객들도 많다고 해요.

더 생생하게 보고, 듣고, 느끼고, 참여하는 새로운 영화관의 모습들, 함께 만나볼까요?


 



#1 [보다!]

▲IMAX 상영관은 10배 정도 큰 스크린 방식을 이용해요.

  


영화를 내 눈에 꽉 차게!

아이맥스(IMAX)


 

아이맥스(IMAX)는 '이미지 맥시멈(Image Maximum)’ '아이 맥시멈(Eye Maximum)'의 약자로 우리의 눈이 볼 수 있는 최대한의 영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단순 영화관의 이름이 아니라 일반 영화의 스크린보다 10배 정도 큰 초대형 스크린 방식을 이용한 촬영과 영사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촬영 단계부터 70㎜ 대형 필름을 사용하고, 영화관에서의 음향도 고출력 6 채널로 구성해 고화질, 고음질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아이맥스(IMAX) TMI  

본래는 캐나다 영화제작사 아이맥스의 필름 포맷을 사용해 촬영한 영화를 뜻해요. 

우리나라에는 총 17개 아이맥스관이 있으며 CGV 천호점, CGV 왕십리점이 가장 큰 스크린을 자랑한다고 해요.





#2 [보다!]

▲스크린X는 왼쪽 오른쪽 어디로 고개를 돌려도 영화를 볼 수 있어요.

  

 

←스크린이 양옆까지→

스크린X 



영화관 전면 스크린뿐 아니라 좌우 벽면까지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상영 시스템을 말해요.  

3면의 스크린이 둘러싸고 있어 현장감, 몰입감 엄지 척~ 



 ✅ 스크린X TMI  

스크린X는 2013년 CGV,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 개발에 성공한 세계 최초! 다면 상영 시스템으로 201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한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되기도 했대요. 와우~


 



#3 [듣다!]



내 귀에 영화☊

돌비 애트모스관


 

돌비 연구소가 개발한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로 일반관 사운드 시스템에 전면, 천정에 스피커를 추가! 영화 속 각각의 사운드를 개별적으로 컨트롤해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요.  

새가 위로 날아가는 소리, 저~멀리서 들리는 소리까지! 영화 사운드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어요.


 

 ✅ 돌비 애트모스 TMI 

2012년에 영화관 용으로 첫 선을 보인 기술로, 메가박스의 MX관이 대표적인 상영관이에요.

네기홀과 오페라하우스에서 사용하는 마이어스피커 69개를 설치했다고 해요. (2017년 코엑스 MX관 기준)


 



#4 [느끼다!]

▲4D 영화관을 체험해보는 가족들 ⓒ연합뉴스


 

오감으로 영화를 느껴요~

4D 영화관   



4D 영화관은 영화를 관람할 때 보고, 듣는 것뿐만 아니라 오감으로 영화를 느낄 수 있도록! 모션체어와 특수 환경장비를 극장에 도입해 만든 영화관이에요.  

의자 움직임, 물 분사, 바람, 레이저, 조명, 향기까지 마치 영화 속에 들어간 것처럼~ 실감나게 느낄 수 있어요!


 ✅ 4D 영화관 TMI 

4D를 영화관에 상용화한 것은 한국이 최초!(CGV) 현재는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어요.

우리나라 영화관~ 멋지지 않나요~?





#5 [참여하다!]


 

극장에서 함께 춤추고 노래해요♪

싱어롱(Singalong) 상영관  


함께 노래하고 싶다! 일어나서 춤추고 싶다!  

뮤지컬 영화를 보며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면 싱어롱 상영관이 제격!  영화를 싱어롱 버전으로 

사람들과 함께 부르고 즐기기 위해 재관람하는 관객도 늘어나고 있어요~   


 


영화관이 이렇게 다양했다니!



새롭게 변하고 있는 영화관의 모습들! 어디까지 가보셨나요?

한국의 극장을 본 '슈렉' '쿵푸팬더'의 제작자이자 드림웍스 CEO인 제프리 카젠버그는  "영화관의 미래를 알려면 한국의 극장에 가라" 고 말하기도 했다고 해요. 그만큼 우리나라 영화관이 많이 발전했다는 거겠죠? 

앞으로 얼마나 더 다양한  영화관들이 등장해 우리를 영화 속으로 빠져들게 해줄지 기대됩니다. :)





[참고자료]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네이버 지식사전

[참고 기사]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아이 양성평등 교육 이렇게 시작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