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Mar 11. 2019

12가지 수업사례를 담은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자료집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활동자료집 소개

12가지 수업사례와 함께 창의력 쑥쑥~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자료집인「수업을 프로젝트하다」를 소개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학생들을 위한 협력적 창의지성 + 감성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활동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꿈꾸는 교실이 실현되기 위해선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선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자료집인 「수업을 프로젝트하다」은 이번 활동자료집은 많은 선생님의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교실에서 새롭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의 목차를 살펴볼까요?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목차


이론 -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PBL)의 이해 -서울교육대학교 이수영

문학감성 - 한 영화 깊이 읽기 & TED TALK, 책과 함께하는 꿈길 찾기, 아이들이 주인이 되는 책 사랑방

예술감성 -교실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우리가 만드는 뮤지컬 ‘브레멘 음악대'

시민감성 - 현명한 선택, 강화도 어디까지 가 봤니?

자연감성 - 손가락으로 꼼지락 꼼지락, [농가월령가]와 함께 한 해 살이

창의지성 - 과학교실, 학교를 부탁해, 예술 놀이터, 세소나(세상과 소통하는 나)





여기서 잠깐!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PBL)이란 무엇일까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주제 하에서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수 학습모형입니다. 학습 과정에서 문제해결력, 협동력 등 21세기에서 요구되는 미래역량을 키우고 과학적 탐구, 산출물 발표 등 교육과정 상 중요한 성취기준을 달성합니다. 






그럼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지 프로젝트 수업을 살펴볼까요?


 “책과 함께하는 꿈길 찾기”
(문학감성 주제)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29쪽 수록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얻은 아이디어로 자신의 진로와 결합한 교과활동 주제를 선택, 학습합니다.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 자기이해와  진로의 방향을 탐색하고 문화 감수성과 협력적 공감능력을 키웁니다.



“책과 함께하는 꿈길 찾기”
활동 들여다보기

1. 맛보기 (진로 프로젝트 관련 그림책 선정하기)

2. 활동 전 점검 사항 (교과/창체역량과 성취기준)

3. 나 이해하기와 책 선정

4. 주제와 책 관련 제목 정하기 (프로젝트 주제 결정)

5. 프로젝트 활동 계획 세우기 (교육과정 재구성)

6. 프로젝트 활동하기 (역할분담하여 협력적 활동)

7. 중간 피드백 (중간발표를 통해 아이디어 공유)

8. 활동 마무리 (활동보고서 작성 및 소감 나누기)





「수업을 프로젝트하다」활동자료집에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수업 사례들이 가득합니다.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공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주제를 생각해보는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 어떠셨나요?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을 선택・참여하고 조사・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은 정말 중요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활동자료집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활동이 펼쳐지길 기대합니다!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활동자료집 다운로드▼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수업 나눔 콘서트 장학자료(1)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수업 나눔 콘서트 장학자료(2)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