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2편
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안내서인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2편에 소개된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을 돕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수업시간에도쉴 틈 없이
몸을 계속 움직이는 영희는
수업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을 하거나
눈에 띄는 돌출 행동을 해요.
친구들과 자주 싸우고,
선생님이 자신만 꾸중한다고 억울해 해요.
이런 학생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일 수 있어요. 신경발달학적 요인과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내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뇌의 신경전달물질 대사가 부족해 발생하며 3가지 유형을 보여요.
’집중을 못 하고 긴 글을 정해진 시간 동안 끝까지 읽는 일을 힘들어해요.’
‘과도하게 돌아다니거나 손발을 꼼지락거리고 쉴 새 없이 움직여요.’
‘집중도 못하는 데다 산만하기까지 해요.’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1) 선생님이 직접 관찰을 통해 발견해요.
과잉행동, 충동적인 모습은 쉽게 드러나는 문제행동이기에 교실 모습을 통해 알 수 있어요.
2) 학습 시 어려움은 없는지 확인해요.
주의력이 부족하고 실수가 많아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답니다.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도와주기
1)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진단을 받았어도 반드시 학습이 부진하거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건 아니랍니다.
2) 교실 구조를 바꿔 주세요. 주의력이 분산될 수 있는 창가나 문 옆 등을 피하고, 차분한 학생을 짝으로 배정해주세요.
3) 수업 방법을 간결하게 구조화해주세요. 색깔을 활용해 흥미를 유발하거나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교육자료를 활용해 주세요.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도와주기
4) 대안행동을 제안해 주세요. '줄서기가 어려운 경우 특정 장소에 서 있기' 등 움직여도 되는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알려주세요.
5) 교실 적응을 도와주세요.지켜야 하는 행동을 기록해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하고, 잘 지켰을 때 긍정적으로 피드백해주세요.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도와주기
1)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우와 이렇게 스스로 노력하고 있구나, 정말 멋진데!”
2) 학습 면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다면 도움을 주세요. “꾸준히 노력하니까 이젠 스스로도 할 수 있네!
3) 학생에게 올바른 대화법을 알려 주세요. "친구에게 소리 질렀을 때 친구가 00의 속마음을 알 수 있었을까?”
선생님께 드리는 학부모 면담 시 tip
부모님이 전문기관 방문을 주저하신다면, 현재 가장 힘든 것은 학생임을 강조해주세요. ADHD는 또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개입이 반드시 필요해요. 교육청 소속 위(Wee)센터의 자문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답니다.
교육청 소속 서울지역 위(Wee)센터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2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심리 정서와 행동 이해를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본 안내서에 수록된 내용은 참고용으로, 특정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을 단정 짓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학교나 가정에서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을 지도하는 방법인 담긴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는 서울시교육청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학생들의 행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