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May 13. 2019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이렇게 도와주세요!!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3편

선생님과 부모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이렇게 도와주세요! 


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안내서인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3편에 소개된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을 돕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민수는 수업시간에 발표를 시키면 작은 목소리로 빠르게 말하고 얼굴이 빨개지며 친구들과의 관계가 어려워요. 체육시간이나 모둠 활동 시간도 매우 힘들어 해요.




사회성이란, 

타인과 관계를 맺고, 즐거움을 나누며 상호 협력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능력을 말해요.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거나, 자기밖에 모르는 학생은 친구와 잘 지내고 싶은 욕구가 있어도 스스로 충족하기 어려워요.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은 어떤 모습일까요?


1) 관계 고립형

 “나는 친구가 없어, 난 외톨이야.”


2) 상호 무관심형

“친구는 필요 없어, 나는 혼자가 좋아.” 


3) 놀이기능 미숙형

 “같이 놀고 싶지만 방법을 잘 모르겠어.” 


4) 위축형

“친구들에게 말 걸기가 어려워,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5)  언어발달 지연형

“내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 지 모르겠어.” 


6) 공격형

 “너 때문이야! 네가 나를 화나게 했잖아!”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은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1) 학급 학생 관찰

‘관계 고립형’은 좀 더 세밀한 관찰이 필요해요.

2) 교육관계 설문조사

ex) ‘자리를 바꿀 경우 짝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친구 3명의 이름을 써보세요’

3) 자기보고식 질문지 활용

문장완성검사나 대인관계척도를 활용해요.

4) 부모면담

학생에게 중요한 사건이나 특이사항을 탐색해요.





주의해주세요!

사회성 부족 문제는 정신건강의학적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장애 유형의 진단에 따라 지도방식이 달라져야 한답니다. 


① 자폐스팩트럼 장애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반복적인 것이 특징임


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과잉행동을 보임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도와주기

학급에서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1) 모둠을 편성해 주세요. 도우미가 될 만한 친구 1~2명을 반드시 포함하고, 협력하는 행동을 할 경우 지지와 격려를 해주세요.

2) 학급이벤트를 개최해 주세요. 함께 참여해 즐기는 시간을 제공해 친구와의 친밀감을 높여주세요.

3) 수업에 참여시켜 주세요. 게임과 같은 즐거운 활동을 통해 친구와 대화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도와주기

학급에서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4) 학급회의를 열어 친구를 도와줄 방법을 토의해 보세요. 친구를 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5) 학생이 돌발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힐링공간’을 활용해 보세요. 의자나 쿠션 같은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진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Tip 학생의 돌발행동은 공개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수업이 끝난 후 별도의 시간을 마련해 마음을 다독여주세요.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 도와주기

선생님과 부모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학생과 대화할 때 공감적 경청을 하고, 학생이 감정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 아래의 방식으로 접근할 수도 있어요.



1) 긍정행동 강화하기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모습이 대견하구나!” 고개 끄덕여 주기, 미소 짓기, 엄지 올리기


2) 부정행동 소거하기

처벌보다 보상이 좋지만 필요시 보상을 제거합니다.이때 감정적으로 화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생님께 드리는 학부모 면담 시 tip


가장 먼저,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에 공감을 표현하고, 구체적인 사실 위주로 설명해주세요. 또 직접적으로 약물치료나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권유하기 보다는 적절한 도움과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한 상황임을 전달해주세요. 





3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심리 정서와 행동 이해를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본 안내서에 수록된 내용은 참고용으로, 특정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을 단정 짓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인 담긴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는 서울시교육청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서울학생들의 행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 1편 -

우울하고 무기력한 아이 이렇게 도와주세요!!

https://brunch.co.kr/@seouledu/195

-  2편 -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이렇게 도와주세요!!

https://brunch.co.kr/@seouledu/198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산만하고 부주의한 학생(ADHD) 이렇게 도와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