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Jun 03. 2019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 이렇게 도와주세요!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6편

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안내서인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6편에 소개된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을 돕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수는 
선생님, 친구들과 눈을 마주치지 못할 정도로 
낯가림이 심하고 수줍음이 많아요.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걸 어려워하고, 배나 머리가 아프다고 보건실을 자주가고, 조퇴도 많이 해요.




불안이란 무엇일까요?


불쾌하거나 위험한 일이 닥칠 것처럼 느껴지는 정서적 상태로 신체적·심리적 반응을 수반해요. 과도할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 또는 치료 대상이 돼요. 일부 학생들은 불안을 표현하지 못하고, 울거나 짜증을 내거나, 이유없이 아프다는 식으로 말을 해요.



불안·공포 관련심리 장애에 대해알아볼까요?



1) 분리불안장애

애착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되면, 두통·복통 등이 나타나고, 우울증, 학업수행 저하도 나타나요.


2) 특정공포증

특정대상(동물, 주사)이나 밀폐된 공간에서 공포를 느끼고, 나이 들면서 해결되기도 해요.



3) 사회공포(대인공포증)

타인에 대한 심각한 불안과 공포로 몸이 떨리고,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나요.



4) 범불안장애

학업, 일처럼 누구나 걱정할 주제를 유독 심하게, 비현실적으로 걱정해요.


Tip 위의 내용을 경험한다고 학생을 병리적(정신의학)으로 접근하면 안돼요. 




나는 불행하다고 느낀다
쓸데없는 생각이 나를 괴롭힌다


질문지를 작성해 학생이 요즘 느끼는 어려움이나 생각을 알아보는 것도 좋아요. 각 문항 점수(0-2점)를 합산해 총점을 구한 후 아이들의 감정과 생각을 알아보세요! 질문지 구성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55페이지의 소아 특성 불안 척도를 참고해주세요! (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 TAIC)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 도와주기

선생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1) 학생이 원하는 도움이 무엇인지 질문해 주세요.

“요즘 답답하거나 짜증나는 일은 없니?”   “불안할때 선생님이 어떻게 도와줄까?”



2) 수업 장면에서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수업 중 심하게 불안해하면 심호흡을 통해 이완할 수 있게 돕고, 차분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이야기 해주세요.



3) 분리불안을 경험하는 학생을 공감하고 격려해 주세요.

“엄마랑 떨어져 있는 게 많이 힘들구나, 그럴 수 있어”   "힘들었을 텐데 OO가 정말 잘 참았구나.”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 도와주기

선생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4) 스트레스 감소와 안정화 방법을 활용해 주세요.

감각을 통한 이완법을 이용해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책상, 칠판 등 5가지 물건을 한 번씩 보게 하면서  천천히 심호흡해요. 또는 점진적 근육 이완법을 활용해보세요. 다리 → 배, 가슴 → 목, 어깨, 팔 → 얼굴 순으로 4~8초 간 근육을 수축·이완시키면 뇌로 편안해지라는 신호가 보내져요. 그리고 “괜찮아, 잘 할 수 있어.”등의 긍정적 혼잣말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Tip 위의 내용은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지도할 수 있어요.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 도와주기

부모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자녀의 등을 토닥거려주면서 “괜찮아”라고 말하며, 불안과 긴장을 낮출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스스로 해내기 위해서 이렇게 노력했구나, 정말 잘했어.”라고  칭찬을 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부모가 불안이 심하면 자녀도 쉽게 불안해하니, 자녀가 부모님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 도와주기

부모님은 이렇게 도와주세요!


4) 큰소리로 좋아하는 책을 소리 내어 읽으며 발표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자녀와 헤어질 때 분리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인사는 짧고 간결한 게 좋아요. 이 때 “울어서는 안 돼”라는 말 대신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따뜻하게 안아 주세요.





선생님께 드리는 학부모 면담 시 tip


학생의 불안 감소에 도움을 주고픈 선생님의 마음을 전달해주세요. 가정에서 자녀의 불안을 낮출 수 있는 언어적 표현과 활동을 구체적으로 전달해주세요. 그리고 불안과 스트레스로 오는 신체적 증상을 꾀병으로 치부하면 안돼요! 자녀의 불편함에 공감해주세요!






6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심리 정서와 행동 이해를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본 안내서에 수록된 내용은 참고용으로, 특정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을 단정 짓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불안과 걱정이 많은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인 담긴 「토닥토닥 마음게임·SNS 과몰입 학생 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를 서울시교육청 블로그에서 다운로드받으세요!!



[다운로드 경로 안내]

↓↓↓↓↓↓↓↓

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및 행동 이해를 위한 안내서

http://buseo.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94&bbsBean.bbsSeq=7407&ctgCd=209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낙원상가로 사라진 악기를 찾아서 떠나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