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Jul 19. 2019

도시 안의 유아 숲활동 어떻게 할까?


숲에서 놀Go! 뛰Go! 아이가 자란다!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뛰어놀며 행복감을 느끼면 얼마나 좋을까요? 서울시는 2011년부터 유아숲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시교육청이 자연친화교육을 활성화를 위해 유아숲 체험시설에서 즐길 수 있는 숲놀이 교육 사례를 모아봤습니다!




유아 숲활동 1. 양천구 계남공원 우렁바위 유아숲체험장


위치 : 신정3동 621
양천구 공원녹지과 : 02- 2620-3576


공원입구에서 유아숲체험장까지 약 100m 정도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좋아요. 체험놀이 환경으로 상상놀이 공간, 모험놀이 공간, 감성체험 공간, 숲속 도서관 등이 있으며, 화장실, 소나무 숲, 생태 연못, 데크로 된 산책길 등의 부대시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서울고척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매월 1회 계남근린공원에서 숲놀이를 진행했어요. 주기적으로 계남근린공원을 방문해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배우며,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와 관찰력, 사고력, 탐구력을 길렀다고 해요!  즐거움은 당연하겠죠!





 ● 사계절 계남근린공원에서 숲놀이

1) 자연 속에서 계절의 변화 느끼기 -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대한 자연의 변화를 느껴요.

2) 자연물을 관찰하고 수집하기 - 우연히 발견한 애벌레, 개미, 열매 등 자연물을 관찰하고 수집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배워요





 ● 사계절 계남근린공원에서 숲놀이


3) 자연물을 이용하여 놀이하기 - 나뭇잎 크기를 비교하거나 수를 세어보아요. 나뭇잎이나 꽃도 미술활동에 

최상의 재료가 된답니다.

4)다양한 시설에서 놀아요! - 방방놀이터의 그물 트램플린에서 하늘을 보거나 숲 개울가, 모험놀이터에서 특별한 준비물 없이도 즐겁게 놀 수 있어요.





알쓸정보

계남근린공원의 풀숲에는 다람쥐와 토끼가 살고 있어  유아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곳이에요. 또, 숲 해설가가 상주하고 있어 사전에 예약하면 숲에 대한 재미있는 활동과 설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유아 숲활동 2. 금천구 관악산공원 베짱이 유아숲체험장


위치 - 독산동 산199-1 (독산지구)
금천구 공원녹지과 02- 2627-1655


유아숲체험장 근처에 금천체육공원과 연계할 수 있어요! 숲속놀이터, 관찰·탐구하기, 생태 탐방, 즐거운 산행 등의 체험놀이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정자, 수도 시설, 화장실의 부대시절도 있어요.




서울문교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매주 2회 베짱이숲체험장에서 숲놀이를 진행했어요.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탐색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기구로 신체활동을 하며 건강한 체력을 길렀어요.





■ 베짱이숲체험장에서 숲놀이

 

1) 숲 놀이터 이야기 - 나무 애벌레 모형, 모래놀이장,  나무기둥에서 놀며 건강한 체력을 길러요.

2) 숲, 감각을 깨우다! - 4~5월 경 라일락, 팬지 꽃향기를 맡으며 봄의 정취를 느끼고, ‘후두둑’ 비 오는 날엔 흙길을 걸으며, 지렁이, 달팽이와 인사를 나눠요.





■ 베짱이숲체험장에서 숲놀이


3) 숲이 품은 가족들 - 장수풍뎅이와 매미를 관찰하며 과학자의 꿈을 키우고, 개미 구멍 주변에 원을 그려 개미를 지켜요.

4) 숲에서 즐기는 게임 - 다람쥐로 변신해 나뭇잎 속에 숨겨진 땅콩을 찾아 나눠 먹거나, 같은 종류의 나뭇잎을 모으는 게임을 해요.





■ 베짱이숲체험장에서 숲놀이


5) 우리의 친구, 자연 - 산수유 열매와 단풍잎, 돌멩이로 케이크, 상추쌈 등 맛있는 음식을 한가득 만들어 친구들과 나눠 먹기 놀이를 해요.






서울 유아숲 이용방법 안내

평일 정기 이용 신청의 경우 자치구별로 매년 초 공문을 통해 모집하고 선정해요. 비정기 이용 희망 유치원의

평일 이용 가능 여부는 자치구별로 달라 확인이 필요해요. 그리고 주말 및 특별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확인 후 신청이 가능해요. →  http://yeyak.seoul.go.kr/ 




자연은 우리에게 언제든지 자신을 내어주는 가장 좋은 친구랍니다.



아이를 데리고 숲에서 어떻게 교육을 할까 고민하셨다고요? 더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봄의 벚나무, 가을의 단풍나무 아래에서 바람에 흩날리는 꽃비와 낙엽비를 아이와 즐기며,  우리 아이의 호기심이 쑥쑥, 인성이 쑥쑥 자랄거 예요. ‘서울 유아숲’으로 놀러오세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자해하는 청소년, 이렇게 도와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