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2 댓글 1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동휠, 전동킥보드 등 스마트 모빌리티 알아보자

by 서울시교육청 Oct 21. 2019


브런치 글 이미지 1

전동휠, 전동킥보드 등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영화 속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전기로 움직이는 교통수단들을 현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전기로 움직이는 차세대 교통수단,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마트 모빌리티란 뜻을 알아볼게요.. 스마트 모빌리티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 수단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전기와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거나 1~2인승 개념의 소형 개인 이동 수단에 집중돼있기에 ‘퍼스널 모빌리티’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는 전기자전거, 전동 킥보드, 전동휠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휴대하고 편리하고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브런치 글 이미지 2


1. 전동킥보드


전동 킥보드는 주변에서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중 하나죠. 전동 킥보드는 탑승법을 따로 익히지 않아도 탈 수 있을 정도로 조작 방법이 쉬운데요. 수동식 킥보드와 유사한 모습으로 누구나 처음 접하더라도 곧바로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동킥보드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며 이와 관련된 안전대책 촉구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답니다. 



+전동 킥보드 안전수칙

①보행자와 차량에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통행량이 많은 곳에서는 내려서 전동 킥보드를 안전하게 끌고 가야 해요.
②운전 중 휴대전화를 조작하는 등의 한눈을 팔지 않고, 양손을 이용해 안전하게 운행해요.
③바퀴가 작아 낮은 턱이나 작은 싱크홀에도 전복될 수 있으니 주의해요.
④전자제품에 해당하므로 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고, 비 오는 날에는 운행을 자제해요.
⑤타이어의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적정 수준을 유지해요.




브런치 글 이미지 3


2. 외발전동휠


큰 바퀴 하나로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한 외발 전동휠은 다양한 묘기 주행이 가능합니다. 외발 전동휠은 내장된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앞, 뒤 방향에 대한 균형을 잡아주지만 좌우 균형은 스스로 잡아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는 시간을 가지고 최소한 일주일은 연습하고 실제 주행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3. 투휠보드


투휠보드는 핸들바나 무릎바가 없으며, 두 개의 바퀴와 넓은 발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휠보드는 좌, 우 발판이 각각의 무게중심을 측정하며, 왼발과 오른발로 누르는 압력을 조절하여 방향을 바꿀 수 있어요. 하지만, 투휠보드는 두 개의 발판이 따로 움직이기 때문에 한쪽 바퀴가 흠이 있는 곳에 걸리면 균형이 그대로 무너질 수 있으니 평평한 곳에서 타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5


4. 세그웨이


세그웨이는 2001년 미국의 발명가 딘 카멘(Dean Kamen)이 개발한 1인용 탈 것이에요. 세그웨이는 스마트 모빌리티 중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는데요. 핸들바를 이용해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핸들을 좌우로 움직이면 세그웨이가 전환하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속도를 조정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원리랍니다. 세그웨이는 덩치가 크고 전동 킥보드, 전동휠 등 보다 이동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교적 장시간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6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스마트 모빌리티 이용자라면 지켜야 할 주의점을 정리했습니다. 꼭 지켜주세요.


① 운전면허가 꼭! 필요해요!

전동 킥보드·전동휠은 도로교통법상 원동기장치자전거에 해당해요.따라서 이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만 16세부터 취득할수 있는 2종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또는 그 밖의 1·2종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해요. 즉, 운전면허를 취득한 성인이나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를 취득한 학생은 전동킥보드와 전동휠을 운전할 수 있지만, 어린이나 무면허 운전자는 전동 킥보드나 전동휠을 운전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②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꼭! 주의가 필요해요!

스마트 모빌리티는 작은 차체에 비해 시간당 최고 3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어 사람이 많은 곳에서 스마트 모빌리티를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전동 킥보드와 전동휠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되어 자전거전용도로나 공원에서는 운행할 수 없습니다



③ 보호대를 사전에 꼭! 착용해요!

스마트 모빌리티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넘어지면 크게 다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스마트 모빌리티 탑승 시에는 조작법과 주의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반드시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 등의 보호장구를 착용해요.



스마트 모빌리티의 종류와 주의 사항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용 시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서울시교육청 포스트

https://post.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 감성 가득, 인생사진 찍을 수 있는 서울 명소는?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