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Oct 23. 2019

매년 찾아오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은?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주의보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요즘, 여기서 엣취, 저기서 엣취! 끊이지 않는 재채기와 콧물을 동반하는 알레르기 비

염이  우리 아이를 힘들게 합니다. 환절기에 우리 가족을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알레르기 비염이란?


비염이란 코 안쪽을 덮고 있는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가지는데요. 일시적인 코감기는 급성 비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해요.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이렇게 네 가지가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Q. 코감기? 알레르기 비염? 어떻게 구분하죠?


코감기와 비염은 그 증상이 비슷해 이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묽은 코 점액이 다량으로 흘러나오거나, 

목뒤로 넘어가며, 전신 피로감, 인후통, 발열 등이 동반된다면 바이러스가 원인인 코감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Q.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어떤가요?


알레르기 비염은 온도 변화가 급격할 때 비염 환자의 점막이 큰 기온차에 민감하게 반응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공통적으로 비염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를 동반하며, 이와 더불어 눈이 가렵거나 충혈되며 전신의 가려움의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려면?


우선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통해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를 가졌는지 알아야 해요. 그리고 해당 물질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그 자극을 최대한 줄입니다.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려면?


-진드기가 서식할 수 있는 침구류를 주기적으로 세탁하고 햇볕에 건조합니다.

-실내 온도는 20~22°C, 습도는 50~60% 유지합니다.

-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 온도가 낮은 아침저녁에는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꽃가루가 날리는 3~4월에 많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시만, 국민건강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9월과 10월 가을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앞서 알려드린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으로 건강한 가을 보내세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포스트

https://post.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전동휠, 전동킥보드 등 스마트 모빌리티 알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