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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울시교육청 Nov 22. 2019

심리 상담가 하는일 알아봐요 1탄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의하면 암과 같은 질병 외에 자살로 사망하는 수가 5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80대 이상 연령층을 제외하고 자살률은 전 연령에서 증가했는데 놀랍게도 10대(22.1%) 40대(13.1%), 30(12.2) 순으로 증가했다고 해요. 10대들의 자살률은 사실 몇 년 전부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죠. 


#학업 #친구 미래에 대한 걱정 등 오늘은 청소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상담하는 심리상담가 이선영님을 만났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릴게요.




이선영: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교육청 서울통합Wee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이선영입니다. 




이선영: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던 중 전문상담교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대학교 때 구청에서 운영하는 교육복지사업에 참여하여 멘토링 교사로 활동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상담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선영:  과거보다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으러 학생들이 많이 찾아옵니다. 학교 내 상담실인 위클래스는 대부분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고, 학교에 상주하는 상담인력이 늘어나면서 상담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급이나 성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주로 또래 관계문제, 학업문제, 가정문제 등으로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고민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선영:  악플은 사이버상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형태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나라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청소년들의 의사소통 방식이 면대면으로 이뤄지기보다 사이버 상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이버 공간상의 익명성과 접근 편리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인터넷, SNS 등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악플은 사이버 공간 상에서 청소년들의 내면에 내재 되어 있는 자신의 공격성 혹은 청소년기의 특징인 자아중심성의 일환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부적절한 행동의 한 형태라고 보여집니다. 



*청소년기 자아 중심성: 청소년기 자아 중심성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강한 몰두로 인해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또한 청소년기 특징 중 하나가 동조집단이나 문화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동조집단의 단체 행동을 통해서 연대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신이 피해를 당하는 사람보다 비교우위에 있다는 심리가 작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선영:  청소년기 자살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 자살과 다르게 청소년기 자살은 충동성, 강한 전염성(연예인 자살이후 자살시도가 높아지는 것), 분명한 자살동기, 죽음에 대한 환상들이 있습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사고하는 전두엽의 미성숙한 발달과 온전히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청소년기는 심리적으로 매우 취약한 시기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적절한 해결책을 강구하기 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충동적으로 자살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핵가족(외동), 맞벌이 가정 증가 등 사회 문화적 요인도 청소년 자살률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선영:  청소년과 성인 상담은 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상담의 방법은 참여 인원에 따라 개인상담, 집단상담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개인상담은 상담자, 내담자가 1:1로 하는 상담을 말하며, 집단상담은 8~10명 정도의 인원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목적과 내담자들의 특성에 따라서 개인상담을 진행하기도 하고 집단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징적인 것은 초, 중의 경우 자신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언어적으로 진행되는 상담이 힘든 경우 놀이치료나 미술치료 등의 매체를 활용한 상담이 많이 진행됩니다.




이선영:  상담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내담자(상담을 받는 사람)과 상담자와의 라포(정서관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상담자를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자신의 이야기를 개방적으로 할 수 있고 상담자는 그에 따른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교육청 서울통합Wee센터의 전문상담교사 이선영 님에게 학생들의 심리 상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서울통합Wee센터는 학업중단 및 고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과 전문기관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학교적응력을 높여 건강한 학교 복귀를 도와주는 학생 상담센터예요.




▶서울통합Wee센터 이용절차 1단계

학교에 위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이나 보호자는 서울통합Wee센터에 (02-3999-505) 고민, 상담거리 등을 접수해주세요.

▶서울통합Wee센터 이용절차 2단계

접수된 사례를 토대로 교사, 학생, 학부모에 대한 지원 방향과 수준을 결정합니다.

▶서울통합Wee센터 이용절차 3단계

내담자에서 적합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연계하기도 합니다.





서울지역 위(Wee)센터 안내 참고하세요!

다음 2편에서는 심리상담가(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교육과정 등을 준비했으니 기대해주세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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