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Feb 28. 2020

[제21대 총선] 만 18세, 투표 처음 하시죠? 2편

올바른 선거 #선거운동 #국회의원선거 #올바른 유권자



2020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부터 만 18세 이상은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보세요!



2020년 4월 15일, 곧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시작됩니다. 지난 시간 이번에 처음 투표하는 만 18세 유권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선거 절차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투표 처음 하시죠? 시리즈 2편으로, 올바른 선거운동과 올바른 유권자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작한 선거교육자료를 바탕으로 들려드리겠습니다. :D



▼선거교육자료 다운로드▼

https://c11.kr/dg81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교육교재>




본격적인 이야기 시작 전에,

만 18세 유권자는 누구?




이번 제21대 국회의원선거부터 선거권 연령 하향으로 생일이 지난 만 18세(2002년 4월 16일 이전 출생자)이상부터 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선거운동

아무나 하나?! NO!



선거운동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일반적으로 선거에서 당선되기 위해 후보자나 정당이 "저에게 투표해주세요."라고 호소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는데요, 맞습니다! 선거의 목적은 당선이기 때문에 선거 시즌이 되면 관심과 지지를 얻기 위하여 공약을 써놓은 벽보가 거리에 붙여지고, 후보자들은 현수막을 내 겁니다. 또, 명함을 배부하기도 하고 유세차를 타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지지를 호소하기도 하죠. 이 모두가 선거운동방법입니다.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교육교재>



하지만, 선거운동은 아무나 못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공무원과 교사는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법에서 정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사람에 포함되기 때문이죠. 반면, 정당이나 후보자, 후보자의 가족, 선거사무소에서 일하는 사람들, 일반 유권자는 모두 할 수 있는데요. 그 속에서도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과 할 수 없는 선거운동이 나뉜다고 합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유권자가 '할 수 없는' 선거운동

불법 선거운동



① 상대 후보자의 활동을 악의적으로 비방


② 특정지역 및 지역인에 대해 인터넷 게시판에 악성댓글을 반복적으로 제시


③ 특정 성별에 대한 비하 모욕글 제시



이중,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불법 선거운동은 후보자나 그의 가족과 같은 주변인을 헐뜯거나 거짓사실을 퍼트리는 일이라고 합니다. 정당하지 못한 행위를 통해 이익을 얻고자 한다면 선거질서는 유지되지 못하겠죠?! 이럴 경우, 꽤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여 조심하여야 합니다.





제 선택은 제가 할게요!

올바른 유권자



선거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고, 내가 지지하는 후보자 및 정당과 정책을 선택하려면 정보가 많을수록 좋겠죠?! 그렇다면 선거 정보는 어디에서, 또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① 정당 홈페이지 둘러보기


정당들은 국민들에게 자신들이 어떠한 이념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정책들을 중점적으로 실천할 것인지를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는데요, 개별 후보자 외에도 정당투표를 해야 하는 유권자가 기본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선거정보가 있답니다.


② 정책공약알리미 사이트 검색하기


정당이나 후보자의 정책을 '한눈에 살펴보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생각하신 적 있으신가요?! 정책공약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정책과 공약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동네 공약 제안에는 유권자가 원하는 공약을 직접 제안하여 정당과 후보자들이 정책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공간도 있으니 꼭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


정책공약알리미 홈페이지


▼정책공약알리미 바로 가기▼

http://policy.nec.go.kr/


③ TV토론 시청하기


각 정당과 후보자별 정책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없다면 TV토론을 통해 그들의 주장을 비교해보세요! 지면으로 보지 못하는 생생한 내용들을 어떠한 논리와 생각으로 실현해 가려고 하는지 편하고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④ 선거벽보 둘러보기


선거벽보는 후보자들이 작성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첩부하는데요, 선거벽보에는 후보자의 사진, 성명, 기호, 소속정당은 물론 경력, 구호, 핵심공약 등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 쉽겠죠?!


⑤ 정당·후보자 선거공보 읽어보기


선거기간 동안 각 가정에는 선거공보라는 이름의 정당·후보자의 홍보물이 우편으로 배달됩니다. 여기에는 선거벽보에 담긴 내용을 포함하여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인 선거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⑥ 사이버선거역사관 가상 선거체험


만 18세부터 선거권이 주어지는 2020 국회의원선거! 첫 투표인 터라 긴장되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가상으로 투표체험을 할 수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선거역사관에 접속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설명을 듣고 쉽게 투표과정을 배울 수 있고, 선거정보와 체험 코너도 있어 재밌게 학습할 수 있답니다.


사이버선거역사관 홈페이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선거역사관 바로 가기▼

https://c11.kr/dlv8



가짜뉴스를 조심하세요!



마지막으로 올바른 선거를 하기 위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뉴미디어의 거짓사실 보도, 가짜뉴스, 그리고 잘못된 자극적인 메시지입니다. 다양한 인터넷 매체 환경이기에 자극적인 가짜뉴스들이 넘쳐나죠. 때문에 정보를 습득하고 해독함에 있어서 늘 비판적인 시간과 균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저번 시간 선거 절차에 이어 올바른 선거 운동과 올바른 유권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0년 4월 15일


선거는 국민의 권리이자 자격입니다. 선거 날짜를 꼭 염두에 두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주세요!



[참고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교육교재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19 예방수칙 포스터, 사용해도 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