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섭 Nov 20. 2020

Oracle Database 설치오류 해결방법

Oracle database 설치가 완료되었지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Oracle Databse 18c Express를 설치하는 데만 한시간 반이 걸렸다. 이유는 설치 막바지에 계속해서 롤백(rollback)이 일어나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Oracle database 설치가 완료되었지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The wizard was interrupted before Oracle Database 18c Express Edition could be completely installed.)" 

영어로 뜨거나 한글로 뜨거나 오류인 건 매한가지


나와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들이 꽤 있는 것 같았는데, 한국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별로 나와 있지 않았다. 우선 국내 블로그에서 말하는 오류처리법은 1.제어판에서 Oracle을 제거한 뒤에 다시 설치하거나 2.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 창에서 sc delete Oracle ServiceXE를 입력 해서 삭제한 후에 재설치 하는 두 가지가 전부였는데, 나의 경우 이 둘 모두 작동하지 않았다. 첫 번째 경우는 애초에 오라클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삭제할 수 없었고, 두 번째 경우도 마찬가지 이유로 작동하지 않았다.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본 끝에 알게됐는데, 이유는 너무나도 간단한 ... '설치경로에 영어가 아닌 한글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이것만 바꿔주면 쉽게 해결된다. 예를 들어서 Oracle Database의 기존 설치경로는 C:/app/이지섭/product,... 이런식이었는데, 저장경로를 C:/app/Edwin/product 이런식으로 바꿔주니 바로 된다. 

저장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어 있어서 롤백이 일어나는 것. 

답을 알려주신 구느님께 감사드리며 그럼 다시 공부를 하러 떠나봅니다 총총 . .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