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클레어 Aug 04. 2016

Gen Z 밀레니얼의 다음 세대

새롭게 떠오르는 Z세대, 어떻게 잡을 것인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로써, 우리 팀은 타겟을 국내보다는 미국으로 잡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영상으로 소통하는 방식이 많이 대중화되지 못했지만, 미국 에서는 스냅챗 등으로 많은 중고생들이 이미 일상을 영상으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중고생들', 우리의 타겟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밀레니얼 다음 세대로 불리는 'Z세대'의 주요 특징들을 정리해보았다.


Z세대 (Generation Z) 는 누구인가?

밀레니얼 Millenial 이후의 세대. 출생연도로 보자면, 1995년~2010년 사이 출생한 지금의 10대들이다. 출생부터 스마트폰과 함께 자란 이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진정한 "First Mobile Native"라고 볼 수 있다.


+Z세대에 대한 흥미로운 인포그래픽:

http://upfrontanalytics.com/marketing-generation-z-infographic/


왜 중요한가? (특히 미국에서)

1. 미국 인구의 1/4 을 차지한다

2. 소비력이 상당하다 ($44 billion to be exact)

3. 가족 전체의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 (95% 가족의 소비가 아이의 영향 받는다고 함)

4. 향후 장기적인 소비 인구로 발전하게 된다


Z세대를 대하는 자세

여러 매체에서 다룬 Z세대의 특징 중 공통된 것들을 요약해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Speed 빨라야 산다

Z세대는 기다리지 않는다. 8초 안에 관심을 끌지 못하면 넘겨버리고, 두 번의 기회를 잘 주지 않는다. IT 서비스라면 서비스의 속도 자체가 빨라야 하며, 고객 대응의 속도도 빨라야 한다.


2. Higher Expectation 더 높은 기대수준

이미 성숙한 시장에서, 어린 시절부터 소비를 지속한 Z세대는 밀레니얼보다 인내심이 없으며, 기대수준이 더 높다. 따라서 린Lean하게 한다고 해서 완성도가 낮은 제품은 외면당하기 십상이다.


3. Hyper-Connected 여러 미디어에 항상 연결

Z세대는 여러개의 미디어에 항상 연결되어있다. 정보를 얻기 위해 Facebook을, 영감을 얻고 창의적인 면을 공유하기 위해 Instagram을, 친구들과 놀기 위해 Snapchat을, 참여하기 위해 Twitter를 쓴다. Z세대의 70% 이상이 매일 유투브를 이용하고, 더 많은 시간 영상을 시청한다. 따라서 Z세대와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여러 매체를 통해 소통하고 흥미를 끌만한 이미지나 영상을 활용할 수 있다. 

Z세대는 이와 동시에 전통적인 미디어인 TV나 잡지도 여전히 많이 소비한다. 때문에 오프라인 우편과 같은 매체도 온라인 매체와 잘 융합하여 쓰면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다.


4. Global 당연한 글로벌

Z세대에게는 글로벌이 너무 당연하다. 전 세계의 이슈가 곧 내 나라의 이슈처럼 가까워졌고, 다른 나라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


5. Cause 세상을 바꾸고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직접 나서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더 관심이 많다. 남을 위해 일하기보다 언젠가 직접 기업가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 반 이상이며, 사회적 가치에 대해 인정하고 직접 참여한다. 사회적인 캠페인이나 제품들에 이전보다 더 호의적이다.


6. No Filter 솔직해라

꾸며낸 것은 안하니만 못하다. Z세대는 가식적인 소통이 아니라 빠르고 꾸밈없으며, 솔직한 소통을 원한다. 어디서나 정보를 구할 수 있기에 거짓은 금방 들통난다. 진실된 정보와 이야기만을 전달하라. 


7. Own Language 그들의 언어로 소통하라

어느 세대에나 그들만의 언어는 존재하듯이 지금의 Z세대에게도 그들만의 줄임말, 그들만의 언어가 존재한다. 관련해서는 재미있는 알파벳 슬랭 모음이 있어 공유한다. (http://mccrindle.com.au/the-mccrindle-blog/how_to_speak_generation_z_alphabet_slang_flip_cards)




※ 참고 글

http://www.nytimes.com/2015/09/20/fashion/move-over-millennials-here-comes-generation-z.html?_r=0

http://www.chiefmarketer.com/4-ways-to-reach-the-new-millennial-generation-z/

http://www.forbes.com/sites/jefffromm/2016/02/19/post-millennial-marketing-reach-gen-z-by-re-thinking-engagement-the-culture-of-content/2/#85168e879586

http://www.edelman.com/post/ways-to-reach-generation-z/

http://www.adweek.com/news/advertising-branding/still-obsessing-over-millennials-here-are-6-rules-reaching-generation-z-164882

https://www.marketingweek.com/2016/02/01/why-brands-have-to-work-harder-to-connect-with-the-next-generation/

http://emzingo.com/how-to-reach-generation-z/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은 뭘 해도 욕을 먹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