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May 22. 2024

좋다, 쉽다, 저렴하다(가치있다), 친절하다

좋다, 쉽다, 저렴하다(가치있다), 친절하다 


오래 많이 성장하는 서비스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1) 좋다, 2) 친절하다, 3) 쉽다, 4) 저렴하다 일 듯 하다.


위의 기준에서 링글을 반성해 보자면, 


Ringle 직장인 화상영어는 '링글은 수업 경험이 좋고, 팀이 친절해서 도움도 많이 받는데...' '그런데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해졌으면 좋겠고, 튜터/교재 선택 과정이 조금 더 편했으면 좋겠어' 라 말씀해 주시는 분들이 많았다.


Ringle 초/중등 화상영어는 '타 어학원 대비 가격이 비싸지 않고, 튜터들 teaching quality는 좋은데, 부모 입장에서 신경써야 할 것이 많아서, 부모가 덜 신경써도 아이가 잘 들을 수 있으면 너무 좋겠어'는 이야기를 해주시는 분들이 있다.


그래서, 위의 유저 피드백을 보완하는 것에 계속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링글 플러스 (직장인 화상영어)는 AI 튜터를 도입하여 튜터와의 1:1 수업 전-후로 영어 발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결국 사람 튜터와의 1:1 수업에서의 만족감/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도전/노력해 보고 있고.


링글 틴즈 (초/중등 화상영어)는 부모님의 튜터 선택/교재 선택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또는 아이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재/튜터 노출을 강화하는 방법)을 기획하고 조금씩 제품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고 있다.


결국 더 높고 넓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다-쉽다-저렴하다-진철하다가 'or' 가 아닌 'and' 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 또 노력해야 한다.


참고로,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할 것 투성이라는 사실이.. 좋다. 10년이 지나가는 시점에도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계속 집중하고 긴장하고 도전하며 무엇인가를 만들고 유저의 변화를 관찰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impact 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이 즐겁다. 


만들어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창업을 한 것이니 만큼, 더 좋게, 더 쉽게, 더 저렴하게 (또는 더 가치있게), 더 친절하게 만들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더 높고 넓고 깊은 성장을 일궈내 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의견이 나뉘는지, 사람이 나뉘는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