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Mar 01. 2023

피그마 디자인 AI 어시스턴트 지니어스

디자인 업무에 최적화된 AI 어시스턴트 Genius


인공지능과 디자인


Figma는 인기 있는 디자인 툴로, 디자이너, UX/UI 전문가, 그리고 개발자들이 멋진 시각적 디자인을 만드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들어 AI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해 보고 있다.


디자인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러한 기술들이 작업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시대를 앞서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니어스 등장

Source: Genius

Diagram에서 모든 사람들이 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툴인 지니어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니어스는 사용자가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사용자가 만든 내용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디자인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디자인을 완성하는 툴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디자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디자인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면 디자인 작업이 보다 쉽고 빠르게 완료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ource: Genius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다. 아직 공식 런칭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참고바란다.



인공지능을 결합한 디자인툴에 진심인 Diagram


Diagram은 최근 35억 정도의 시드 펀딩을 획득하여, 더 스마트한 디자인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의 디지털 환경에서는 스마트한 디자인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하며, 기업들은 사용자 중심적이면서도 현대사회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회사가 처음 출시한 제품인 '매지션'은 Figma에서 AI를 활용하여 텍스트에서부터 고유한 아이콘을 생성하고 카피라이팅까지 가능한, 마치 마법처럼 놀라운 도구이다.


Diagram은 현재 지니어스를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 분야는 이미 2.5년 전부터 GPT-3와 Figma가 함께 탐구하고 있었다고 한다. 예시를 보면, 사용자가 커피 주문 화면에서 작업 중일 때, 지니어스가 컴포넌트 생성, UX 라이팅등을 제안해줄 수 있다.

Source: Diagram



Diagram의 미션

Source: Diagram

이 회사는 디자이너를 위해 디자이너가 만든 AI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고 한다. 모든 작업은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공감에서 비롯되며, 우리는 도구가 이를 염두에 두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마무리


Diagram의 대표 Jordan Singer 트위터를 봤을때에 아직까지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자인 설계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 않다.


비록 인공지능 기술이 디자인 분야에서도 점차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감성적인 면에서는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인공지능은 대체로 이전에 학습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생성하거나 개선하는 데 능숙하며, 디자인 분야에서 창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디자인 컨셉을 개발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이 디자인 분야에서 점차적으로 발전하면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예측, 분석, 최적화, 제조 등 디자인 생산 전 과정을 지원하는 등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더욱 발전하면서, 인간 디자이너와 인공지능 기술이 협력하여 높은 효율성과 정확성, 그리고 창의성을 도출하는 방법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가의 이전글 메타 AI 라마 생성 AI 분야에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