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Mar 03. 2023

만약 스티브 잡스가 다시 창업한다면 어떨까?

미친 듯이 훌륭한 제품 디자인을 위한 스티브 잡스의 비법

Source: Inc. Magazine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감은 보통 PM/PO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현대 기술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인 스티브 잡스가 수년간 쌓아온 모든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젊은 나이에 새로운 스타트업을 창업할 수 있다는 상상을 해 보고 싶다.


그렇다면, 스티브 잡스가 창업한 새로운 벤처의 모습과 이전의 노력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진다.



스티브 잡스가 기술에 미친 영향

Los Angeles Times

스티브 잡스는 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하여 사용자가 만족하는 미적인 제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유명하다. 개인용 컴퓨터부터 스마트폰, 음악 플레이어, 스마트 워치 등 모든 제품에서 그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잡스는 기술의 잠재력을 통찰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선구자였다.


스티브 잡스가 다시 스타트업을 시작한다면 그의 지식이 스타트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스티브 잡스가 지금 살아 있다면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한 기술에 대해 흥분하고 있을 것이다.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바일 기기, 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 인공지능은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잡스가 이 모든 도구를 마음껏 사용했다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냈을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스티브 잡스가 오늘날 새로운 스타트업을 창업한다면 의심할 여지없이 전체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드는 데 집중할 것이다.



본질

Source: Inc. Magazine

잡스는 산업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만들더라도, 그의 경영 철학은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A. 사용자 경험에 집중

잡스는 지지했던 핵심 원칙 중 하나가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이라는 것이었다. 그는 기술이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최고의 제품은 사용자의 생활에 자연스럽게 통합되는 제품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잡스는 이러한 원칙을 새로운 스타트업에서도 적용하여 기능뿐만 아니라 상당히 높은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한 제품을 만들 것이다.


B. 명확한 목적을 가진 제품 만들기

잡스의 철학에서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명확한 목적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는 "기술에서 시작해서 고객 경험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따라서, 잡스는 실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명확한 가치 제안을 갖춘 제품을 만드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었을 것이다.


C. 디자인 혁신

잡스는 디자인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명했다. 그는 복잡한 아이디어를 우아하고 직관적인 제품으로 단순화하는 대가였다. 그의 새로운 스타트업은 기능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외관을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디자인을 우선시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그는 디자인 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루었다.



스티브 잡스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

Source: Inc. Magazine

잡스는 성공한 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새로운 스타트업은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명확한 목적을 가진 제품을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장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잡스의 명성은 최고 수준의 인재를 유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스토리텔링과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공감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는 잡스는,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충성도 높은 팔로워 커뮤니티를 구축할 것이다.


하지만, 기술 업계는 예측이 어렵다는 악명이 높은 분야이며,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도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물론, 잡스 자신도 커리어 내내 좌절과 실패를 경험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며 비전을 실현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마무리

Source: Inc. Magazine

종합적으로, 현재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가진 스티브 잡스가 다시 시작한다면, 어떤 스타트업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상상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사용자 경험, 명확한 목적, 혁신적인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다면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최고 수준의 인재를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 업계에서는 보장할 수 없겠지만, 잡스의 새로운 벤처가 소비자와 투자자 모두의 열렬한 지지를 받을 가능성은 높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