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Mar 05. 2023

성공적인 프로덕트란

제품의 탄생 1장 요약

최근 회사에서 회식을 가졌는데, 그 자리에서 회사 대표님이 '제품의 탄생'이라는 책을 선물해 주셨습니다. 책의 내용이 상당히 좋아서, 중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프로덕트란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은 '프로덕트를 성공시키는 것'이며, 프로덕트의 성공은 비전, 사용자 가치, 사업 수익의 3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프로덕트 비전은 미래의 세계관을 의미하며,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사업 수익을 창출하여 프로덕트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사용자 가치와 사업 수익은 트레이드오프 관계가 아니라 양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화려한 광고보다 사용자에게 유익한 광고를 내보내고, 사용자 관심을 끌면서도 불쾌함을 유발하지 않는 광고를 선택하면 사용자 가치를 유지하면서 수익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비전, 사용자 가치, 사업 수익은 서로 영향을 미치므로 각 요소의 균형을 잡아가면서 프로덕트를 성장시켜야 한다.


프로덕트 개발은 0->1, 1->10, 10->100의 3가지 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에서는 성공을 위한 목표와 지향점, 시야가 다르다. 프로덕트의 초기 개발 과정에서는 제품 시장 적합화가 가장 중요한 목표이며, 이후에는 사용자 수를 늘려가며 성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프로덕트가 거대해진 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프로덕트 비전을 중심으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프로덕트 시장 적합화는 프로덕트 개발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분명하지 않으면 프로덕트가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려준다. 



PM의 역할

제품 매니저(PM)는 두 가지 임무를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제품을 성장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해관계자와의 중재와 제품 팀을 통솔하는 것이다. PM은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구축하며 이해관계자의 승인을 받아 제품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PM이 모든 결정을 혼자 내릴 경우, 제품 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PM은 CEO처럼 제품의 성공을 추구하지만, 권한과 책임의 범위는 다르다. 따라서 PM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CEO 수준의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지는 않다.


제품은 하나의 제품을 여러 개의 제품으로 나눌 수 있거나, 비슷한 비전을 공유하는 제품을 제품군으로 묶을 수 있다. PM들은 작은 제품을 성공시키며 경험을 쌓아가며 대규모 제품을 다룰 때 도움을 준다. 제품 개발은 사업의 핵심이며, 새로운 customer success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PM은 사업 성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만, 모든 책임을 맡을 필요는 없으며 최적의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임해 병목 현상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M의 직무와 역량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 가치와 사업 수익을 충족시키는 프로덕트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4단계로 가설을 검증하는데, 각 단계별로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고 출시된 기능이 기대만큼 수용되지 않으면 어느 가설이 잘못됐는지 확인하고 개선해야 한다. 


프로덕트 관리에는 핵심, 기획 의도, 구상, 실현 4가지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는 상위 단계의 전제조건에 해당한다. 프로덕트의 일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각 단계를 맞춤-개선 작업을 반복하며 업데이트해야 하고, 프로덕트 수명주기를 고려하여 가설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PM이 갖춰야 할 6가지 역량

출처: eleken

PM은 아이디어 창출, 기획, 실행, 가설 검증, 리스크 관리, 팀 빌딩 등 6가지 역량이 필요하다.


1. 아이디어 창출: 프로덕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새로운 가치 제안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 정보 수집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2. 기획: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옮기는 기획 역량이 필요하다. 사용자에게 제공 가능한 가치 확대로 이어지는 아이디어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 중기적인 로드맵 작성, 목표 입안 등으로 제품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실행: 제품의 설계부터 실현까지 모든 단계에 대한 책임을 진다. 기초적인 프로그래밍과 UT 디자인 지식도 갖춰야 하며, 큰 그림을 그리고 다양한 인력을 모아 실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떤 난관도 돌파할 수 있는 실행력이 중요하다.

 

4. 가설 검증: 프로덕트에 관련된 모든 것이 가설이며, 새로운 가설을 만들고 검증하는 작업의 반복이다. 작은 리스크도 놓치지 않고 빠르게 가설 검증을 수행하여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다양한 숫자를 다루는 능력도 필수이다.


5. 리스크 관리: 프로덕트의 리스크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위법하거나 비윤리적인 취약점이 있다면 서비스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 그러나 리스크에만 집중하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으므로 의사결정 시 리스크 파악과 경감 방안 파악이 필요하다.


6. 팀 빌딩: 혼자서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팀 빌딩 역량이 필수적이다. 이는 이해관계자와 함께 프로덕트 팀을 이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팀 빌딩 역량으로는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이 필요하며, 소프트 스킬로는 리더쉽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하드 스킬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운영 방식 등의 이해가 필요하다.


프로덕트 팀의 특성과 프로덕트 단계에 따라 6가지 역량 중요도가 다릅니다. PM은 모든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하지만, 능력이 부족하다고해서 프로덕트 관리가 불가능하지는 않다.


2부 내용도 이어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5832798


작가의 이전글 만약 스티브 잡스가 다시 창업한다면 어떨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