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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필 Mar 24. 2023

ChatGPT 플러그인, 인터넷 연결의 시작을 알리다

 새로운 앱스토어가 열렸다.

출처: OpenAI

OpenAI는 웹을 비롯한 다양한 타사 지식 소스 및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ChatGPT의 기능을 확장하는 플러그인을 선보였다. 


이 알파 버전은 대기자 명단에 있는 ChatGPT 사용자와 개발자들에게 제공되며, OpenAI는 대규모 배포와 API 접근 전에 우선적으로 소수 개발자들과 프리미엄 ChatGPT 플러스 요금제 가입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플러그인은 OpenAI의 고유한 웹 브라우징 플러그인으로, 이를 통해 ChatGPT는 웹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다양한 질문에 응답할 수 있다(이전에는 ChatGPT의 지식이 2021년 9월 이전의 날짜, 이벤트, 인물 등으로 제한되었다). 이 플러그인은 Bing 검색 API를 활용해 웹 콘텐츠를 탐색하며, 답변을 작성할 때 방문한 모든 웹사이트를 보여주고 ChatGPT의 답변에 해당 출처를 인용한다.

출처: OpenAI



인터넷에 연결했을 때의 문제점


OpenAI의 연구에 따르면, 웹 접근 기능이 있는 챗봇은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2021년에 OpenAI가 구축한 실험용 시스템인 WebGPT는 때로는 신뢰할 수 없는 출처를 인용하거나, 사용자가 객관적으로 가장 신뢰성 있는 출처가 아닌 데이터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라이브 웹은 정적 학습 데이터세트에 비해 큐레이션이 부족하며, 필터링도 미흡하다. 검색 엔진인 Google이나 Bing은 안전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 상단에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을 줄이지만, 이러한 결과도 조작될 수 있다. 


검색 엔진은 연결된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에 대한 권한을 가지게 되어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여행 검색어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소셜 소스 대신 Google Places의 데이터를 우선시하는 것이 밝혀졌다. 하지만 이러한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접근 방식은 악의적인 사용자들에게도 문을 열어주는 것이 문제다. 뉴요커에 따르면, Pinterest는 2020년에 구글 이미지 검색 알고리즘의 특이한 점을 이용하여 자사 콘텐츠가 더 많이 노출되도록 하는 등 검색 결과를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참여 협력사

출처: OpenAI

이번 플러그인 베타버전에 익스피디아, 파이낸셜노트, 인스타카트, 카약, 클라르나, 마일로, 오픈테이블, 쇼피파이, 슬랙, 스피크, 울프람, 재피어 등 많은 초기 협력업체들이 ChatGPT용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OpenAI에 합류했다.

출처: OpenAI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다. 예를 들어 OpenTabl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챗봇이 여러 레스토랑에서 가능한 예약을 검색할 수 있으며, Instacar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ChatGPT가 지역 매장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확장성이 뛰어난 재피어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트렐로, Gmail과 같은 앱과 연결하여 다양한 생산성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OpenAI는 새로운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위해 ChatGPT가 파일, 메모, 이메일, 공개 문서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문서 스니펫에 접근할 수 있는 '검색' 플러그인을 자연어 질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화했다.



마무리


이전에는 ChatGPT가 학습 데이터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플러그인 도입으로 기업들이 데이터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어, 라이선스 없는 자료를 사용하는 ChatGPT 학습에 대한 우려를 해결할 수 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OpenAI가 ChatGPT 데이터 세트를 통해 공개 웹사이트에서 이익을 얻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플러그인 도입은 ChatGPT에 긍정적인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다. 먼저, 플러그인의 도입으로 인해 정보 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즉,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특정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 소통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과 고객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플러그인 도입은 회사들이 ChatGPT를 각자의 요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openai.com/blog/chatgpt-plugins


https://techcrunch.com/2023/03/23/openai-connects-chatgpt-to-the-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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