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문화재단 Jan 21. 2017

#25.타이페이

강력한 문화유산을 가진 도시



“우리는개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AustinWang, Director of Taipei Performing Arts Centre, Artist



유리한 입지에 놓인 타이페이는 양호한 인프라와 교통망을 보유해 매우 통합적이며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강력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타이페이는 일부 세계 도시만큼은 아니지만 오랜 다양성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도시의 가장 큰 강점은 아마도 중국과의 지리적, 문화적 인접성인데요. 서구 경제권과 우호적인 관계 속에서 중국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과 같은 언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매우 유리한 입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국보다 최근 경제 성장이 상대적으로 더딘 모습을 보였지만 경제적인 부분 이외에도 다양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공고한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젊은 세대가 더욱 자유롭게 혁신을 주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히 창조·문화산업에서 광범위한 기업가정신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영국, 프랑스, 미국과의 문화외교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앞으로 5년 동안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도시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할 필요가 있다.”

AustinWang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타이페이가 해야 할일은 여전히 많습니다. 문화는 타이페이가 이웃 국가 중국과 공유하는 유일한 분야라 할 수 있는데요. 타이페이는 중국과의 강력한 우호 관계를 형성하는 가운데 역내 다른 도시들과 전 세계적으로 긴밀한 연결고리를구축하고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Courtesy of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 Taipei City Government


이와 더불어 타이페이는 여러 가지의 과제들이 눈앞에놓여 있는데요. 다른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타이페이 역시 인구의 노령화가 진행 중이며 인구 성장은둔화세로 접어들었습니다. 또한, 소득 격차 심화, 사회적 분열, 상업화의 확대 및 불안정한 사회복지체계 등 다양한과제를 안고 있죠.


이 밖에도 타이페이는 ‘과도한 도시 재개발’ 문제에 직면해 있는데 일부에서는 급격한 물리적재개발로 인해 지역문화유산이 방치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주거비의 상승과 더불어 재개발로 인한사회적 양극화, 정체성의 약화, 에너지 고갈 및 도시 통합저해 등을 고려하면서 도시가 가진 기회들을 잘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해외자본 및 국제 브랜드의 유입으로 타이페이의 현지문화가 대체되고 있으며, 다른국제도시들과 차별되는 타이페이만의 고유성이 사라지고 있다.”

JasonLiu, Creative Director of Seinsights



타이페이의 문화적 정체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창조산업은경제적인 측면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강력한 문화적 기반을 통해 ‘소프트파워’를 보다 잘 활용함으로써 지역 내 경쟁 도시들 대비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타이페이는 도시가 가진 심오한 문화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접근이 용이한 ‘중국문화의 글로벌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있습니다.


“Auto Gene” by Peter William Holden. Courtesy of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 Taipei City Government


하지만 다양한 우려도 있습니다. 인재 개발, 교육, 예술가들의작업 공간을 희생시키고 문화의 상업화에 집중한다면 문화를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독특한 차별성을 훼손시킬 위험이 있는데요. 이러한 관점에서 타이페이 시는 다양한 독립출판물 서점, 임디음악씬의토대가 되는 라이브 음악 공연장 등 비공식적 (informal) 문화공간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여가고있습니다.



“문화적참여는 우리 도시의 사회적 발전과 함께 나아가고 있다.”

AaronNieh, Designer



문화가 가진 경제적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높은임대료와 창작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타이페이의 문화 부문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예산은 여전히빠듯하지만, 문화예술 산업과 창조산업은 경제적으로 유효한 비즈니스 사례를 독자적으로 만들어내야 하기때문입니다.


“Dacon Express” performance for the Taipei Arts Festival. Photo © Kao BG. Courtesy of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 Taipei City Government


타이페이 시는 현재 문화 생산자를 지원하고 시민들의문화 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인데요. 새로운 인재 개발 프로그램의 경우, 문화·창조 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단기 비즈니스 교육을 제공합니다. ‘시민 카페 (Citizen Café)’, ‘아이디어 타이페이(Idea Taipei)’와 같은 프로젝트 역시 정책 개발의 초기 단계에 대중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타이페이는 도시계획 차원에서 문화 공간에 대한투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타이페이공연예술센터(TaipeiPerforming Arts Centre)와 팝뮤직센터 (Pop Music Centre)는 3~4년 이내에 완공될 예정이며 첨단 방송·디지털 시설을 보유한 미술관및 콘서트홀 신규 건립이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세계디자인수도 2016(World Design Capital 2016)의 개최지로 선정되어 타이페이를 널리 알리는 한편, 사회적으로 유용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타이페이의 물리적인 변화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의 개성과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지역 문화 진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예술활동에 대한 대중의 참여를 높이고자 노력하는데요. 이와 같은 시책들은 문화적 활력을 제공하고 타이페이의 창조 산업과 타이페이의 정체성이 가지는 '소프트 파워'를 제고하는 것으로 목표 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worldcitiescultureforum.com/cities/taipei)를 참조하세요.





출처> 세계도시 문화리포트 2015_서울 / 29개 도시 World Cities Culture Report

※ 본 보고서의 모든 내용물의 저작권은 WCCF 회원 도시 공동의 것이므로, 데이터의 인용이나 전제를 원하는경우는 반드시 서울문화재단 정책연구팀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문의> 서울문화재단 정책연구팀

전화:02-3290-7133, 이메일: suggest@sfac.or.kr

작가의 이전글 연극에 대한 응원과 지지에서 비평적 관점으로 확장 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