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서도 굳건해지는 법

by 인디캣

코스피 PBR이 10년래 최저점인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책을 소개한다.


26일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회계 분야 베스트셀러인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이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주식에 정통한 현직 회계사가 투자자의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짚어내 마치 일대일 과외를 하듯이 재무지식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저자인 박동흠 회계사는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박 회계사처럼 공모주 투자하기’란 베스트셀러 여러 편을 써낸 저술가이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권에서 재무제표 분석, 국제회계기준 등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확신이 절대적이어야 투자가 가능하다는 철학을 갖고 있으며 그 확신을 얻기 위해 사업보고서 분석에 기반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재무지식을 주식투자에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한다. 개인투자자들이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자본시장의 돈은 결국 개인으로부터 나옴에도 불구하고 정작 우리나라의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개인의 소중한 돈을 미래에 투자하기에 앞서 최소한 재무제표를 보면서 기업의 안정성, 이익률, 성장성 정도는 확인하고 현명한 투자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뜬소문이나 직감에 의지한 투자로는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제는 개인투자자들 대부분이 알고 있다. 머리로는 알고 있음에도 실전 투자에서는 수급에 의한 테마주를 쫓아다니기 바쁜 것이 또 현실이다. 이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상태에 기반한 투자를 하는 것이 상책이다.


이 책은 저자 특유의 강의를 하는 듯한 구어체 문장으로 독자를 차근차근 재무제표의 세계로 인도한다. 행복한 노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개안을 하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주식 투자에 필요한 회계 지식 만이 아니라 경제 전반이 흘러가는 기본적인 원리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꼭 알아야 할 내용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였다. 철저히 회계 정보 이용자의 입장에 서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설명은 과감히 생략하고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했다.


또 전문적인 내용과 회계 처리가 많이 들어가는 계정 과목은 쉽게 설명을 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설명이 끝나는 부분에 별도로 ‘핵심 개념’, ‘재무 분석 key’라는 항목을 만들어서 이론을 요약하고 재무제표를 검토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차트와 수급에 의존하는 투자에서 벗어나 하락장에서 오히려 굳건해지는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주식 투자에 뛰어든 모든 이에게 일독을 권한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723219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재산 증식의 지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