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일 대 일 과외

by 인디캣

주식 투자를 위해 재무 지식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한다.


1일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주식에 정통한 회계사가 저술한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이 회계 분야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이 책은 투자자의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짚어내 마치 일 대 일 과외를 하듯 재무지식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저자인 박동흠 회계사는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업계에서 손꼽히는 명강사다. 15년째 공인회계사 업무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좋은 기업을 찾아 왕성하게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 또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권에서 재무제표 분석, 국제 회계기준 등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확신이 절대적이어야 투자가 가능하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은 그동안 주식시장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기업의 미래에 투자하기에 앞서 기업의 안정성, 이익률, 성장성 정도는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시중에는 많은 재무관리 교재들이 나와 있지만 평범한 투자자가 전문적인 책을 따라가기는 쉽지 않다. 이에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수만을 뽑아서 이 책에 담았다. 그렇다고 초보자만을 위한 쉬운 책이라고 단정해서는 곤란하다. 이 책 한 권에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회계 개념부터 재무비율까지 폭넓고 깊게 다루었다.


이 책은 풍부한 국내 사례를 제시해 실전 활용에 유리하다. 널리 알려진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인용해 쉽고 재미있는 재무제표 분석을 시도했다. 이 책의 취지가 정확한 회계 기준과 재무 이론을 독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회계 기준의 문구를 함축하거나 확대 해석하여 독자의 이해를 높이려 했다.


이 책은 꼭 알아야 할 내용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철저히 회계 정보 이용자의 입장에 서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설명은 과감히 생략하고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했다. 또 전문적인 내용과 회계 처리가 많이 들어가는 계정과목은 쉽게 설명을 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설명이 끝나는 부분에 ‘핵심 개념’, ‘재무 분석 key’라는 항목을 만들어서 이론을 요약하고 재무제표를 검토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했다.


차트와 수급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은 드물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가치투자의 기법을 알고 있지만 실제 투자에 적용하기는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가치투자는 시장에서 져펑가 된 기업을 찾아 본래 가치를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투자법이다. 기업의 가치평가를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이 필수다. 이 책은 재무지식이 부족한 투자자나 좀 더 심화된 재무지식을 원하는 중수 투자자 모두에게 만족을 안겨줄 것이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723219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업 가치를 확인해서 이익을 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