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캣 Jul 28. 2020

흥분하는 토끼를 이기는 거북이

“이 게임에서는 굳은 의지를 가진 거북이가 흥분하는 토끼를 항상 이길 것이다” 주식 시장의 생리를 요약해주는 문구다. 이 문구를 담고 있는 ‘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은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는 교훈이 가득하다.     


28일 도서출판 부크온에 따르면 워런 버핏 스타일의 투자를 지향하는 피터 세일런의 ‘인생주식 10가지 황금법칙’이 독자들을 만나고 있다.     


저자인 피터 세일런은 영국에서는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과 비견될 정도로 실력 있는 펀드매니저다. 그가 운용하는 ‘세일런세계성장펀드’는 2006년 출시 이후 15년간 누적 수익률 240.9%의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최근 10년 동안 복리로 연평균 13%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우리는 결국은 이익이 주가를 견인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꾸준히 이익을 증가시키면 주가는 그 뒤를 따르기 마련이다. 이런 성장은 시간이 가면서 작동하는 복리라는 특별한 힘의 도움을 받아 투자자에게 평균 이상의 지속적인 투자수익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성장률이 우수한 산업에 종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업적 특성이고, 퀄리리 성장기업인지 확인하기 위한 핵심 기준이다.     


성장하는 산업이란 한 국가의 전체적인 경제활동 수준인 GDP 성장률을 초과하는 성장률을 보이며, 경제주기의 부침에 대체로 영향을 받지 않는 산업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식의 성장은 현금에서 전자결제로의 전환, 세계적인 물 부족 현상, 인구 고령화 같은 경제적, 사업적 활동의 장기적인 변화가 그 동인이 된다.     


세계적인 제품주기관리 소프트웨어 판매사인 다쏘시스템이 그런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좋은 예다.     


제품주기관리란 말 그대로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설계 및 제조, 마케팅, 그리고 제품의 최종 판매에 이르는 제품 제조와 관련된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에는 3D 설계 및 시뮬레이션, 제품 데이터 관리, 기업자원 계획, 고객관리 등등의 프로그램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런 모든 프로그램들이 다 함께 효과적으로 작동되면 관련된 시간, 에너지, 자원 등을 절약함으로써 조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기업과 조직 활동의 디지털화가 거스를 수 없는 추세라는 것을 감안하면, 다쏘는 분명 강력한 장기적인 성장 추세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이 복잡해질수록 소프트웨어들을 통합, 조정할 필요성은 더 커진다.      


피터 세일런은 “다쏘가 누리고 있는 경쟁력은 경쟁자보다 싸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에서 비롯된 것이다.”며 “경쟁력 유지를 원한다면 기업들은 그런 기술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화의 진행은 미래의 경기둔화나 경기침체의 충격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이 산업의 구조적인 특징으로 다쏘가 매년 계속해서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을 더욱 쉽게 해주고 있다.”며 다쏘와 같은 기업이 우수한 성장성을 보임으로써 퀄리티 성장투자의 대상이 됨을 보여주고 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417610


작가의 이전글 [책갈피] 투자의 전설, 앤서니 볼턴 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