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Rid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ㅇㅇ Jan 10. 2016

지하철 3호선

ride1

일단은 글을 쓰겠다는 명목으로 키보드를 주문하였고, 퇴근 직전 배송을 받았다. 미니 키보드라고는 하지만 토트백에 들어가지 않아 대충 박스에 넣어 손에 든 채 백화점으로 향했다. 생일을 맞이한 가족의 선물을 살 참이었다. 미리 생각해 둔 패브릭 벨트가 있었고 곧장 그 브랜드가 위치한 6층으로 향했다.

 

매장에서는 깐깐만 말투의 남자와 다부져 보이는 여성이 옆 매장의 커다란 쇼핑백 네개를 자랑스럽게 테이블에 올려둔 채 드라이빙 슈즈를 고르고 있었다. "염소 가죽은 너무 빨리 닳지 않나?" 남자가 말했다. "어머, 고트가 제일 튼튼해요 고객님, 지금 착용하신 제품은 막상 신어보시면 안 닳는다고 느끼실 거예요. 이 컬러 너무 잘 어울리시네요!" 점원의 과장된 말투가 이어졌고 이를 지켜보던 여성은 호쾌하게 "이거랑 이거랑 이거랑 세개 할게요" 라고 선언했다. 나는 짐짓 남의 대화는 전혀 관심이 없는 척 패브릭 벨트를 가져와 결제를 했다. 저 드라이빙 슈즈를 세 개 산 돈으로, 이 벨트는 열개 쯤 더 살 수 있겠지. 말끔하게 포장된 쇼핑백을 건네받고 주섬주섬 키보드 상자를 챙기는데 점원이 다정하게 묻는다. "쇼핑백 하나 더 드릴까요?" "네, 그래주세요. 고마워요" 매장을 나오는 내 손에는 그 브랜드의 로고가 아로새겨진 형광 주황색의 쇼핑백이 각기 다른 사이즈로 두 개 들려있었다.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에서 한 향수 부티크의 시향지를 받았다. 코에 가져가는 순간 저항하기 힘들었다. 나에게 시향지를 건내준 남자에게 물었다. "이 향 이름이 뭐죠?" "가드니아 입니다." 남자는 재빨리 말을 이었다. "반대편 에스컬레이터 타는 곳 근처에 매장이 있습니다." "네, 고마워요" 나는 매장에 들어가자 마자 처음 눈이 마주친 점원에게 '가드니아' 향수의 시향을 요청하였다. 같은 레이블의 향수 두 개 정도를 더 권하는 점원을 향해 지루하다는 듯 '가드니아로 할게요' 라고 말했다. 이내 점원은 80밀리리터 용량을 살 것인지, 50밀리리터 용량을 살 것인지 물었다. "80미리는 너무 크네요. 50미리로 주세요" "주차 하셨나요?" "아니요, 괜찮아요". 점원은 "휴대하시기에는 50미리가 낫죠 아무래도" 라는 말을 굳이 덧붙였다. 내 손에는 또 다른 주황색의 쇼핑백이 하나 더 들리게 되었다.


노트북 가방에 핸드백, 쇼핑백까지 꽤 많은 짐을 들고 지하철을 탔다. 소비란 그런 것이다. 지갑에서 신용카드를 꺼내는 그 순간의 쾌락이 과연 정당한 것이었는지는, 그렇게 결제한 물건을 들고 귀가하는 동안 증명된다, 라고 생각하며 3호선에 올라타, 빈 자리를 찾아 빠르게 앉았다. 내 앞에는 캐시미어 코트를 입은 여성을 '차장님'으로 칭하는 한 남자가 있었다. 회색 정장을 말쑥하게 차려입었는데 목에는 '조선일보'라는 글자가 선명한 출입증이 걸려 있었다. 구두와 벨트의 색상까지 완벽하게 맞춘 것으로 보아 행색에 보통 신경 쓰는 사람은 아닐터, 이 사람은 부러 출입증을 목에 매단 채 퇴근하였을 것이다, 라고 생각했다. '그게 그렇게 자랑스러운가, 하긴, 자랑스럽지 않을 것은 또 뭐람' 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내 손에 들려있는 쇼핑백들을 유심히 쳐다보던 그의 눈길과 마주쳤다. 남자가 내 손의 쇼핑백들이 정당한 것이었는지를 심판한 듯한 기분이, 괜히 든 것 만은 아닐 것이다.


여덟 정류장을 지나 남자의 '차장님'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지하철에서 내려, 마을버스를 탔다. 떡볶이 냄새가 진동하고 있었다. 그러고 보니 나, 저녁도 못먹었네. 몇 개의 엘리베이터를 거쳐 집에 들어와, 옷을 갈아입으며 발견했다. 내 목에도 알록달록한 회사 로고가 새겨진 출입증이 달랑이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은 십 이삼만원 하는 기계식 키보드로 작성한 첫번째 글이다. 향수는 아직 쇼핑백에서 꺼내 보지도 않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