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Chimp을 이용하여 코딩/디자인 기술 없이도 뉴스레터 보내기
한번 우리 회사와 관계를 맺기 시작한 고객들에게 지속해서 우리 회사를 알리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신규 고객과의 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만큼이나 또는 보다 중요한 것이 한번 우리 회사를 인식한 고객들이 우리 회사를 잊지 않고 본인들이 필요할 때 다시 찾을 수 있게 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런 활동에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뉴스레터를 통해 회사의 소식을 전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능숙하지 않은 구성원으로만 이루어진 소기업이 뉴스레터를 보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외주를 이용하거나 아예 이 활동을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데 이 중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서비스인 'MailChimp'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MailChimp는 뉴스레터를 작성해서 발송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 워드프레스 등의 외부 서비스와도 연동할 수 있어 사이트 내에서 구독자를 모아 해당 구독자들에게 메일을 보내는 것도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인 템플릿도 잘 갖춰져 있어 꼭 코딩이나 디자인을 할 줄 몰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가진 뉴스레터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처럼 좋은 서비스가 일정 수준 이전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0명에게 월 12,000건까지는 무료로 발송할 수 있으니 초기에 사용하기에 아주 좋으며, 이후에도 비용이 합리적인 수준이라 지속적인 이용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처럼 첫 화면이 뜹니다.
'Sign Up Free'를 클릭해서 기재사항을 적으면 기재한 메일로 컨펌 메일이 오고 해당 메일에서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ID가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된 ID를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상세 기재사항을 간단하게 작성하면 최종적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완성됩니다.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일 중에 뉴스레터 발송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구독자 리스트를 만드는 일입니다. 만약 쇼핑몰이라면 사용하는 쇼핑몰 관리 툴 (cafe24, 메이크샵 등)에서 회원 리스트 중 이메일 수신을 동의한 사람들의 리스트를 본 구독자 리스트에 올리면 되고 워드프레스 등으로 구독자 리스트를 받은 상태라면 해당 리스트를 올리면 됩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하나하나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리스트를 생성해야 하는데, 'Create List'를 클릭하면 리스트 생성이 가능하며, 아래 기재사항을 작성하면 리스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리스트를 생성하고 나면 구독자를 추가해야 하는데 방법은 개별적으로 하나씩 올리는 방법, 구독자 리스트를 파일로 한꺼번에 올리는 방법, 구독자 리스트를 붙여 넣기 하여 올리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List 메뉴에서 Add subscribers > Add a subscribers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개별적으로 하나씩 올릴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다만, 이렇게 하나씩 올리는 것은 누락된 구독자를 올리거나 하는 등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게 되는 사항으로 자주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CSV 파일, 탭으로 구분된 TXT 파일로 가지고 있을 경우 한꺼번에 파일로 올릴 수 있습니다. 보통 쇼핑몰툴에서 회원 정보를 CSV 파일로 제공하므로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받아 여기에 올리면 됩니다. List 메뉴에서 Add subscribers > Import subscribers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고 이 중 'Import from a CSV or TXT File'을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Browse'를 클릭해서 CSV 파일 또는 TXT 파일을 찾아 'Upload List'를 클릭하면 됩니다 (수신동의를 한 고객 리스트만 파일에 정리한 후 이렇게 누르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파일에 있는 내용들이 나오면서 해당 열별로 어떤 항목인지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메일과 같이 식별이 가능한 항목은 Email Address라고 설정이 되니 Save 버튼만 눌러주면 되고 그렇게 기본 설정이 안 되는 항목은 각자 원하는 항목으로 설정을 한 후 Save를 눌러주면 됩니다 (반드시 설정 후에는 Save를 눌러줘야 설정이 됩니다). 다만, 파일에 정보가 있긴 했으나 굳이 리스트에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 정보는 Skip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기능이 편리하긴 하나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한글 호환이 안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고객명과 같은 부분은 제대로 표기가 안되고 깨져서 나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소개할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이런 문제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상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글이 포함된 리스트를 올릴 때 사용하면 오류 없이 한꺼번에 많은 리스트를 올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디폴트로 Email, First Name, Last Name으로만 항목을 세팅해주기 때문에 붙여 넣기 하기 전에 Settings > List fields and *|MERGE|* tags으로 들어가서 항목을 추가한 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붙여넣기 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나오고 해당 부분을 클릭해서 붙여넣기 하면 바로 아래 화면처럼 나옵니다.
이상과 같이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가장 많이 사용할만한 방법을 설명했고, 이 외에도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후 사이트 내에서 구독자를 받는 방법,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방법, 구글 주소록을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각자의 환경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회원 가입하는 방법과 리스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하였고, 다음 편에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실제 뉴스레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음 편 : 뉴스레터 보내는 방법 2편 - 템플릿을 이용하여 뉴스레터 디자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