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Chimp - 템플릿 이용하여 코딩/디자인 없이 뉴스레터 보내기
지난 글에서 MailChimp를 이용하여 뉴스레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가장 기본적인 회원가입과 리스트 만드는 방법 (1편 보기) 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편은 지난 시간에 만든 리스트를 이용해서 뉴스레터를 본격적으로 보내려고 합니다. 그럼 코딩이나 디자인을 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이미 언급한 대로 코딩이나 디자인 기술 없이도 뉴스레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한 글이므로 MailChimp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보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템플릿을 이용하는 여러 방법도 다양하지만 오늘 편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방식으로 보내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가장 먼저 용어를 설명하자면, Campaign이라는 용어입니다. 캠페인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약간은 계몽적 활동을 지칭하는 경우들이 많지만 일반적으로 외국 서비스에서는 우리가 부르는 이벤트 활동 정도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MailChimp에서 의미하는 Campaign이란 뉴스레터를 의미하겠지요?
그럼 이제 뉴스레터를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Campaign 메뉴로 들어가서 'Create Campaign'을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러 가지 종류의 Campaign이 있죠? 이 중 우리는 가장 위에 있는 Regular Campaign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발송 대상 리스트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저는 하나의 리스트만 샘플로 만들었기 때문에 간단하지만 만일 여러 개의 리스트를 만드셨다면 발송 대상이 되는 리스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기 리스트에서 여러 개의 옵션이 있는데, 어렵죠? 좀 더 복잡한 것은 심플한 것을 마스터하고 배우면 되니 그냥 맨 위에 있는 'Send to entire list'를 선택해주세요.
자, 그러고 나면 아래와 같이 기본 세팅을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1, 2, ... 등의 번호는 제가 입력한 것이니 이것은 제외한 화면이 나오면 맞습니다.
1-5번을 설명해야 해서 번호를 붙여보았는데요.
[ 1 ] Name your Campaign
말 그대로 이 Campaign을 무엇이라고 지칭할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관리자 페이지에서만 보는 부분이니 나중에 본인이 식별 가능하고 편한 방식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뉴스레터의 발송일자와 볼륨으로 적어줍니다 (ex. 20150811-Vol003).
[ 2 ] Email subject
해당 리스트로 뉴스레터가 발송될 때 메일 제목으로 나가게 되는 것이니 이 부분은 신경 써서 적어 주셔야 합니다. 우선은 우리나라 법규상 광고성 메일을 발송할 때에는 광고임을 표기해야 하므로 '(광고)' 등의 방식으로 맨 앞에 표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은 회사명 (쇼핑몰명)을 바로 붙여주시고 해당 뉴스레터의 주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제목에 따라 클릭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들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기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평소에도 다른 곳에서 오는 뉴스레터의 제목 등을 유심히 보시면서 벤치 마킹하실 것을 권합니다.
[ 3 ] From name
이 부분은 별도로 기재하지 않아도 최초 리스트를 세팅할 때 적어준 이름으로 나오게 됩니다. 만약 변경해서 발송하고 싶으시면 여기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변경을 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리스트에서 애초에 변경해주시는 것이 편하시겠죠?
[ 4 ] From email address
해당 메일을 발송하는 메일 주소를 기입하는 부분으로 역시나 리스트 세팅 시 작성된 이메일이 자동으로 먼저 기입되니 변경이 필요하시면 여기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 5 ] Specify *|MERGETAGS|* for recipient name
Margetags라고 하고 MailChimp의 기능 중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리스트에 고객 이름을 등록해놓은 경우 이 mergetags를 이용하면 OOO님 등과 같이 각 고객별의 이름을 세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름뿐만 아니라 등급, 아이디 등 어떤 항목도 이용이 가능해서 원하는 자리에 해당 항목의 mergetags를 붙이면 됩니다. 이 부분은 보통 본문에서 많이 활용을 하는데, 이 5번은 본문이 아닌 고객에게 메일을 발송할 때 해당 고객명을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샘플 리스트에서는 이름을 'Name'이라는 항목으로 설정을 했었으니 *|Name|*이라고 5번 항목란에 기입을 하면 고객에게 메일이 발송될 때 To 부분에 해당 고객명이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 밑으로도 몇 가지 설정하는 부분들이 나오는데 우선은 해당 부분은 원래 세팅에서 별도로 편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아직 기초편이니까요. 이후 고급 기술을 설명할 때 기회가 되면 그 아래 항목들은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기본 세팅을 완료가 되었고, 다음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템플릿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여기서 잠깐! 혹시 다음을 못 찾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저도 처음에 다음은 어디야...? 이러면서 엄청 찾았는데, 화면의 가장 하단 맨 우측으로 보시면 'Next>'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갑니다.
정말 많은 템플릿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템플릿은 'Basic'이라고 선택이 가능하고 'Themes'에 가시면 MailChimp에서 친절하게 미리 세팅해놓은 테마 중 선택이 가능하세요. 'Saved Templates'는 자주 사용하는 템플릿이 있는 경우 아예 세팅을 해놓고 불러다 쓸 수 있으니 기본적인 템플릿 만드는 것에 익숙해지면 아예 본인이 자주 쓰시는 템플릿을 설정해놓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Campaigns'는 직접 보냈던 뉴스레터 중에 선택해서 일부 변경을 해서 보낼 수 있는 기능이고 'Code Your Own'은 직접 코딩을 할 수 있는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에서 코딩을 한 다음 여기에 붙여 넣기만 하면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기본이니 Basic 중에서 가장 첫 번째 템플릿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는 템플릿 폼이 나옵니다. 그러면 본인이 수정하고 싶은 곳을 클릭해서 오른쪽에 나오는 편집창에서 수정만 하면 끝입니다.
아래와 같이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하시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는 기능이 나오고, 텍스트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텍스트를 바꾸고 색상이나 크기 등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원래 템플릿에는 없었지만 추가하고 싶은 항목이 있으면 끌어다가 놓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의 항목들 중 저는 Divider를 클릭해서 본문과 푸터 사이에 삽입을 했습니다. 클릭한 채로 당겨 원하는 위치에 쏙 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아주 쉽죠? 이런 식으로 버튼도 추가해보았습니다.
모든 항목들은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 부분에 해당 항목의 내용, 스타일, 세팅을 바꿀 수 있는 편집창이 뜹니다. 버튼은 해당 버튼을 클릭 시 어디로 갈지 설정할 수 있도록 나오고, 배경색이나 테두리 등을 바꿀 수도 있게 나옵니다. 텍스트의 경우는 위 이미지의 본문처럼 1단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가장 상단의 헤더처럼 2단으로 나오는 경우들도 있는데요. 2단의 경우는 Setting 부분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그렇게 2단을 선택하게 되면 편집창 부분에 Column 1, Column2로 분리되어 있으니 클릭하여 해당 컬럼 부분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사실 많은 상상력을 발휘해서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능이야 간단히 설명이 되지만 기능을 익힌 뒤에는 이 구성이 어떻게 되느냐가 오히려 큰 이슈가 되겠지요?
자,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또 Next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우리가 설정한 내용들이 쫙 나옵니다. 여기서 만일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수정할 사항이 없다면 Send를 클릭해주세요.
제가 아주 좋아하는 장면이에요. 진짜 보낼 건지 물어보는 화면인데, 이렇게 버튼을 누르겠다는 형태로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아주 재밌죠? 처음에 발송할 때 이 부분 때문에 아주 즐거웠습니다. 다음 장면이 더 즐겁지만요.
짠~~~ 버튼을 발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하이파이브하는 장면이 나와요. 잘 보냈으니 하이파이브~~
가끔 IT 관련 서비스들의 이런 위트가 참 좋아요. 딱딱하지 않고 재미져요.
이렇게 하이파이브까지 하고 나면 발송은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Campaigns 메뉴에서 발송한 메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제가 클릭하기 전이라 오픈도 0%, 클릭도 0%로 나오고 있습니다.
무사히 잘 도착을 했네요. 리스트에서 보이는 부분이에요.
설정한 디자인대로 잘 왔죠? 아래 본문 메일 확인이 가능하세요.
참고로 구분선 밑으로 있는 푸터는 기본적으로 템플릿에 나오는 부분에서 한글로 번역만 한 부분입니다. 아래와 같이 아까 설명드린 Merge Tags를 이용해서 최초 설정한 내용들이 자동으로 끌려오게 됩니다. 이 부분은 원하시는 형태로 변경은 가능하시지만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부분은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방식으로 뉴스레터를 디자인하고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사실 템플릿을 이용하는 기능은 아주 기능적인 부분이고 한 시간 정도만 이것저것 만져 보시면 충분히 터득이 가능하세요. 말씀드린 대로 기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구성하는지가 관건이므로 기능을 터득하시고서는 이 부분에 신경 쓰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리스트를 세분화하거나 항목을 추가하는 등의 리스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템플릿으로 디자인하는 방법 많이 연습하시고 다음 편에서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