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분류를 통한 뉴스레터 발송 방법과 그 외
지난 2편에 걸쳐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기본적인 세팅 방법과 템플릿을 이용한 발송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여기서 좀 더 구체화하여 고객의 특성에 맞춰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1-2명인 경우에는 각각의 고객별로 메일을 보내면 되겠지만 수백 명, 수천 명에 이르는 고객에 대해 하나하나 메일을 발송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그래서 MailChimp에서는 'Segment'라고 하여 고객의 특성을 리스트에서 구분하여 볼 수 있고 그 특성에 맞춰 메일을 발송할 수도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최근에 메일을 열어보거나 클릭한 고객 구분, 직접 나눈 등급에 따른 고객 구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을 할 수 있고 해당 구분에 따라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고객 등급을 나누고 해당 등급별로 분류를 하여 메일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리스트에서 고객 등급을 입력해야겠죠. 기존에 리스트에 올라간 고객들을 클릭해서 등급을 입력해주어도 되고 Import Subcribers 기능을 이용해도 됩니다. 고객이 많을 경우 하나하나 입력하기는 어려우니 Import Subcribers을 이용해주시는 것이 편리하시겠죠?
이 기능을 이용하실 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Auto-update my existing list'이라는 옵션이 나오면 반드시 체크를 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입력한 리스트에 동일한 사람이 있을 경우 변화된 정보만 업데이트하겠다는 의미이므로 이 부분을 체크해주셔야 기존 리스트에서 동일한 사람을 찾아 등급 정보만 업데이트를 해주게 됩니다. 만약 체크를 안 하면 다른 사람으로 추가 입력이 되므로 한 사람에게 여러 번 메일을 보내게 되는 불상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현재 리스트에 등급을 나누는 항목이 없는 경우에 추가하는 방법은 이번 편 두 번째 항목으로 소개할 예정이니 먼저 보셔야 할 경우 아래로 내려가 주세요.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Level이라는 항목에 총 3가지의 등급이 있습니다. 샘플이라 3명이지만 보통은 이보다 많은 고객에게 보내게 되니 더 긴 리스트를 보시게 되겠죠?
리스트 상단에 있는 Segment를 클릭하시면 이와 같이 새로운 segment를 입력할 수 있는 버튼이 뜹니다. 'New Segment'를 클릭해주세요.
맨 앞에 어떤 항목으로 분류를 할지 설정하는 부분으로 캠페인에 대한 활동, 추가된 일자, 언어 등과 같이 자동적으로 집계되는 항목들에 대한 분류와 직접 입력한 항목들에 대해 설정하는 분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을 해당 항목에 대해 어떤 특성으로 하겠냐 (현재는 '추가된 날짜가 2015년 8월 4일 이후인 분류' 정도로 이해가 되겠죠)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고객 등급에 따라 분류하기로 했으니 위와 같이 Level이 Level 2인 고객이라고 분류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Preview Segement를 클릭하면 해당 분류에 해당되는 고객 리스트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 리스트가 맞으면 오른쪽의 Save Segment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이름을 설정하는 부분에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하여 설정하고자 하는 분류를 모두 마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3개 등급이므로 3개의 segment를 설정하였습니다.
자, 지금까지 분류의 항목을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 항목을 나눠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나눈 분류 항목에 따라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2편에서 설명한 뉴스레터 보내는 방법과 모두 동일한데 리스트 설정하는 부분은 지금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우리가 뉴스레터를 보내기 위해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 때 첫 단계가 리스트를 설정하는 부분이었는데요.
처음에는 전체 리스트 (Send to entire list)를 선택하셨는데 그 바로 아래 보시면 Send to a saved segment라고 하여 미리 설정해놓은 분류에 따라 보내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미리 설정해놓은 Segment 항목이 보이실 거예요. 여기서 클릭하셔서 원하는 segment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끝! 정말 쉽죠? 위 설정대로면 Level 2로 분류된 고객들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겠죠?
고객들에게 전체 메일을 통해 연락을 하는 것이 아예 안 하는 것보다야 효과는 있겠지만 이왕 보낼 때 고객의 상황에 맞게 좀 더 세분화하여 뉴스레터를 보낸다면 좀 더 효과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위해 이 segment 기능을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예고한 것처럼 고객 리스트에서 입력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위 예제처럼 처음에 리스트를 만들 때는 필요가 없었는데 나중에 입력항목을 추가하고자 할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항목을 추가하고자 하는 리스트에서 Settings > List fields and *|MERGE|* tags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페이지에서 위에서 빨간색 테두리 처진 부분인 'Add A Field'를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예제에서 추가한 Level은 단순 텍스트이므로 필드 타입을 'Text'로 선택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추가하고자 하는 항목의 특성에 맞춰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Text를 선택하고 Save Changes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Untitled'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부분을 클릭해서 Level로 변경하고 다시 Save Changes을 클릭하시면 항목 추가가 아래와 같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미 있는 항목 중 필요가 없는 항목은 항목 옆에 있는 휴지통 모양을 누르시면 간단하게 지우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리스트를 분류해서 고객의 특성에 맞게 메일을 발송하는 방법과 리스트의 입력항목을 추가/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각 사업의 특성에 맞춰 이 부분을 잘 활용하시면 좀 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뉴스레터를 보내실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길 바래요. 기능적인 부분은 간단하지만 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 사업적 성과를 좀 더 높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편은 그 외 편리한 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리는 뉴스레터 보내는 방법의 마지막 편을 준비하였으니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고맙습니다..^^
2편 : 템플릿을 이용한 뉴스레터 발송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