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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차지심 Aug 20. 2015

뉴스레터 보내는 방법 4편

뉴스레터 발송 결과 확인하기

3편에 걸쳐 Mailchimp를 이용해서 뉴스레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관련하여 기능적인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직접 해보면서 습득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이 기능을 이용해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기획이 필요한 요소이고요.


이번 편은 뉴스레터를 발송한 후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하고자 합니다. 잘 만들어 발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송 결과를 보면서 이후에는 좀 더 뉴스레터 발송 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잘 활용하면 좋을 기능입니다.


Mailchimp의 기능 중 Reports라는 기능이 바로 뉴스레터의 발송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발송한 캠페인의 리스트가 나오고 결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누르면 길게 결과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각각의 요소별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립니다.



오픈율과 클릭률 확인

가장 상단에는 간단한 캠페인의 내용이 나오고 바로 아래 오픈율과 클릭률이 나옵니다. 샘플로 발송한 뉴스레터라 수치는 빼고 설명드리는 기능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오픈율은 말 그래도 발송한 뉴스레터를 대상자 중 몇 % 가 열어보았냐입니다. 이 오픈율이 높을수록 고객들이 뉴스레터에 관심을 보였다는 증거가 되겠지요. 밑에 보시면 List average가 있는데 이것은 그동안 내가 보낸 뉴스레터의 평균적인 오픈율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하나만 샘플로 보냈으니 두 개의 수치가 동일하지만 보통은 다르겠죠. 이럴 때 평균적으로 그동안의 수치가 어느 정도 나왔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나오고 있다를 비교하면서 오픈율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평균 밑으로 있는 것은 Industry average인데, 이것은 최초에 설정한 사업군에 맞춰 해당 사업군에서 나오는 평균 오픈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만, 해당 서비스가 외국 서비스이므로 이 평균 역시 해외 구독자를 위주로 하다 보니 우리나라 고객들과는 다른 양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참고 정도의 수치로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옆의 클릭률은 오픈을 한 사람들이 해당 컨텐츠 내의 링크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당연히 이 수치도 높을수록 좋겠지요. 클릭율도 마찬가지로 리스트 평균과 사업군 평균이 나오고 있습니다.


뉴스레터의 발송 결과를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당연히 두 가지 수치가 높은 것이 좋겠지요. 여러 가지 시도를 통해 (예를 들면 발송 요일, 시간, 제목 등의 변경) 좀 더 해당 수치를 높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수치 확인

다음으로는 위와 같은 수치가 나오는데요. Opened와 Total opens의 차이를 설명드리면 Opened가 한 사람이 몇 번을 열어보았든 1번으로 카운팅하는 것이라면 Total opens은 말 그대로 오픈이라는 행위의 카운팅을 한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ounced는 여러 가지 이유로 뉴스레터가 전달이 되지 않은 경우인데, 이메일 주소가 없는 주소이거나 고객의 메일함이 꽉 차서 리턴되어 온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가 없는 주소로 나와 리턴된 경우는 리스트에서도 해당 고객은 없어지게 되고 메일함이 꽉 찬 경우 등과 같이 일시적인 상황은 리스트에 해당 고객을 남겨두게 됩니다. Unsubscribed는 메일을 발송한 다음 고객이 수신거부를 한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간대별 오픈수, 클릭수 확인

다음으로는 위와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그래프는 시간의 흐름에 맞춰 오픈수와 클릭수를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많이 클릭된 링크

샘플로 보낸 메일은 클릭이 없어 수치가 나오고 있지는 않지만 위 부분은 뉴스레터를 구성하는 링크들 중에서 어떤 링크가 가장 클릭이 많았는지 보여주는 리포트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이동도 가능하니 어떤 부분이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지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많이 열어본 고객 확인

이 부분은 뉴스레터를 받은 사람 중 누가 가장 많이 오픈을 했는지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현재는 한 사람만 나오지만 받은 사람이 많은 경우 많이 열어본 순서대로 구독자가 몇 명 뜹니다. 우리 회사 서비스에 관심을 많이 갖는 고객을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죠.



오픈한 지역 확인

마지막으로 오픈한 사람들의 지역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큰 의미는 없겠지만 해외로 서비스하는 경우는 이 기능을 이용하면 고객들이 어떤 지역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과 같이 리포트 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리포트 상에 이 외에도 기능들이 있지만 주요 기능만 설명드리니 나머지는 클릭해보시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낙에 이번 편을 마지막 편으로 뉴스레터 발송편을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추가적으로 유용한 기능들을 좀 더 설명드리면 좋을 것 같아 한 편 더 발행하려고 합니다. 다음 편에는 말씀드린 대로 뉴스레터 발송 시 필요한 유용한 기능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편 : MailChimp 가입 및 리스트 세팅 방법

2편 : 템플릿을 이용한 뉴스레터 발송 방법

3편 : 고객 분류를 통한 뉴스레터 발송 방법과 그 외

4편 : 뉴스레터 발송 결과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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