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3년 미 주식 전망을 보는 눈?
미 주식이 거래되는 본토에서 1급 수준 한인 전문가는 얼마나 될까? 나는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피터 황 씨가 손가락 안에 꼽히는 인물일 것이다. 그는 2023년 2월 17일에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삼성증권 미주 법인장을 끝내고 메릴린치 매니징 디렉터로서 ‘피터 황’ 사단을 만들어 이름을 날렸다. 자체 자산 관리팀을 만든 것. 이후 메릴린치 자산 관리 책임자들이 퇴사해 만든 투자자문사인 Snowden Lane Partners에 시니어 파트너로 합류했다. 그의 날카로운 전망을 재구성해 본다.
******************************************
미국 금리는 현재 4.5~4.75%. 1월 들어 일자리 증가 수가 기대치 보다 크고, 인플레도 여전히 높다. 연준이 3월, 5월, 6월에도 각각 0.25% 씩 인상시킬 근거가 된다. 3월에 0.5% 인상 폭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
강한 경제 지표가 여전히 나오고 있지만 어두움도 보인다. 필라델피아 제조 지수가 최근 크게 하향했고,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 지수도 3개월 연속 하락세다.
여기다 연방 부채 한도가 턱에 찼고, 미 재정적자도 올해 1조 4천억에서 계속 늘고 있다.
여기다 러시아 전술핵 사용 가능성, 미·중 무역 갈등, 침체 가능성을 엿보이게 하는 국채 수익률 곡선(2년물과 10년물 비교) 역전 현상이 보인다. 그러나 과거를 보면 역전 현상 후에 침체까지 걸리는 기간은 20개월, 34개월이나 걸리는 등 상당 기간이 흘러야 하므로 역전 현상이 큰 힘을 쓰지 못할 것이다.
다행히 노동 지표 가운데 연준이 주의 깊게 보는 1월 시간당 평균 임금 상승률이 4.8%에서 4.4%로 둔화하고 있다. 임금 상승률이 높지 않아 주식에 다소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잠깐 화제를 바꾸면, 달러는 약간 하락세를 보여 왔으나 인플레 강세가 연준의 지속적인 금리 입장을 높이고 있어 다시 오름세를 보인다. 달러당 1천3백50원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다.
그동안 S&P500 관련해 투자은행들의 전망치는 크게 틀렸다. 서로 간에도 격차도 컸다. 올해 예상치는 4,147로 현재 수준과 거의 비슷한데, 도이치 뱅크(4,500), JP 모건(4,200), 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4,000)는 올해 전망치가 서로 다르다.
주식은 올해 우여곡절을 겪겠지만 좀 길게 보면 우상향 이동은 분명하다. 지난 1928년 이래 2년 연속 마이너스 수익을 준 경우는 단지 4번뿐. 다음 해에 물가가 하락하면 평균 13% 상승, 물가 상승 시에는 6%가 오르는 패턴을 보여왔다.
오늘 세미나의 핵심은, 인플레가 하락하지만 속도는 예전보다 완만하다. 최근 인플레가 다시 강해지면서 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우선, 1월 주식 시장이 예상보다 반등을 보인 이유는 무엇일까? 1) 시간당 임금 상승률이 하락하면서 인플레도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작용했고 2) 월가가 당초 기업 실적 예상치를 너무 낮게 잡았기에 실적발표 시 이를 상회하기 쉬웠고 3) 또한 연준의 FOMC (1월 31일~2월 1일) 회의 직후 나온 성명서는 다소 매파적이었으나 파월 의장이 실제 질의응답에서 다소 비둘기파적인 입장을 보여 주식시장이 지나친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쇼트 커버링이 나오고 기업들의 자사주 매수 발언들이 나오면서 주식시장의 상승을 부추겼다.
그러나 그 이후 최근에 소비자 물가와 생산자 물가 수치가 예상보다 높아 연준의 금리 인상 우려가 나타났다. 주식 시장의 하락세가 시작된 것이다.
앞으로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까? 향후 발표되는 인플레 수치와 4월에 있을 기업 실적이 변수가 된다. 그리고 2월 중순까지 주식 시장이 펀더멘털 보다 너무 상승했기에 앞으로 당분간 소강상태를 보이게 된다. 장기적으론 낙관하지만 앞으로 오르진 않을 것이다.
이와 관련 S&P500 지수의 현 밸류에이션은 현재 주가수익비율(P/E) 기준으로 18~19배 수준으로 과거 평균 16.5보다 높다. 성장주의 P/E는 23.8로 평균인 18.6배를 크게 상회, 값비싼 영역에 온 상태다.
2월 중순 현재 시점에서 보면, 연준이 올해 최종적으로 금리를 0.5% 올리고 올해 말쯤부터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가정이 깨지면 주식 시장은 갑작스러운 변동으로 얼어붙게 된다. 주변에 휩쓸리지 않고 펀더멘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최근 Chatbot 이 아주 뜨거운 감자다. AI의 발전으로 향후 로봇, 로봇 택시, 자율주행 등이 더욱 발전한다. 그 핵심에는 테슬라가 있고, 그 기반은 GPU Chip을 만드는 NVDA 가 혜택을 본다. 또한 NVDA Chip을 생산하는 TSMC도 혜택을 볼 것이다.
* 참고: NVDA가 2월 22일 실적을 발표했는데, 세미나 예상대로 AI 시스템에 들어가는 고급 그래픽 칩 수요 상승으로 주가가 9% 뛰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