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mad K Jul 14. 2024

핸드메이드 중독

상추장아찌, 마늘장아찌, 깻잎김치, 당근라페, 뱅쇼, 자몽청까지..

엄마는 그렇게 뭘 담그신다.

텃밭에서 작게 농사를 하는 아빠덕택에 부추김치에 오이소박이, 상추가 넘쳐나서 상추물김치를 담그셨다고 나보고 가지고 가라고 주말이 지난 월요일아침이면 늘 전화가 온다.

엄마의 요리하는 모습을 보고 자라서인지 나도 모르게 엄마를 닮아 가고 있었다.


결혼을 한 지 거의 10년이 넘었는데

5년 동안은 두 번의 출산과 육아를 나머지 5년은 워킹맘의 삶을 살아왔다.

올해 나는 마흔 기념으로 나에게 안식년을 선포했다. 내가 더 나은 중년으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나에게 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뒤 낸 결론이었다. 올 한 해는 아무것도 하지 않기 위해 애썼지만, 결국에 나는 자몽청을 담그고 장아찌를 담그고 있었다.


핸드메이드 중독..

요새 나를 정의하는 단어가 이게 가장 적절할지도 모르겠다.


시작은 상추장아찌와 양파장아찌였다.

아빠가 적양파를 텃밭에서 수확했다면서 한 움큼 주셨다. 이걸 어쩌지? 하다가 장아찌를 담갔고, 상추도 많이 주셨는데 남편이 아는 형한테 또 상추를 커다란 봉지에 받아왔다.


저걸 하나하나 따느라 고생한 수고로움을 알기에 맛있게 오래 두고 먹을 방법을 생각해서 장아찌를 담갔다. 고기랑 먹으니 꽤나 맛있었다.

나는 늘 깐 마늘만 샀는데, 그날은 유독 햇마늘이 사고 싶어 졌을까? 엄마에게 매번 힘들게 마늘을 왜 까고 있냐고 했는데 나도 엄마처럼 그 모습 그대로 마늘을 까고 있었다. 꽤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귀로 밀리의 서재 책을 듣거나 좋아하는 목사님의 설교말씀을 들으면서 손을 움직이는 단순노동은 즐거움이었다.

저 날 마늘장아찌와 마늘종장아찌, 그리고 셀러리 장아찌를 담갔다.

결혼하고 나서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반찬들 요 근래  많이 하게 된다. 깻잎김치도 자의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타의였다.


역시나 이번에도 남편이 아는 형에게 커다란 봉지 한가득 깻잎을 또 받아왔다. 늘 귀한 것들을 나눠주시는 고마운 마음과 그걸 또 하나하나 따셨을 남편의 지인분의 수고로움에 맛있게 먹는 것이 나의 역할이다라고 생각하고 깻잎김치를 담갔다.

당근, 오이, 깻잎

아빠의 텃밭수확과 남편지인분의 넘쳐나는 인정에 나는 또 집에서 월남쌈까지 만들게 되는 기적이 일어났다. 저렇게 야채와 닭가슴살을 맛있게 구워서 월남쌈에 싸 먹으니 건강식도 되고 맛도 참 훌륭했다.

넘쳐나는 상추는 계속해서 모든 요리에 다 활용되어 샌드위치 속 야채로 아이들의 든든한 한 끼가 되어 주었다.

아빠의 텃밭표 당근은 당근라페로 만들어 또 어른용 샌드위치로 멋진 브런치가 되어주었다.

처음 만들어본 뱅쇼

이것의 시작도 핸드메이드 중독병에 걸린 내게 먹지 않아 쌓여있는 와인 3병이 눈에 거슬려서였다.

술을 마시지 않는 나에게 들어온 와인 3병, 내 주변에도 술을 드시지 않는 분들이 많아서 마땅히 선물할 사람들도 생각나지 않아서 저걸 어떻게 하지 라는 고민에  뱅쇼를 만들었다. 마침 냉장고 속 과일들이 있어서 적당하게 잘라 함께 넣었다.

시나몬스틱, 정향, 과일 넣고 1시간 우려내니

뱅쇼 정말 맛있었다. 참 이런 것도 만들어보는구나.

분명 나는 안식년이라고 했는데

쉼 가운데 즐거움을 찾고 있는 과정이겠지?

오늘은 두 번째 자몽청을 담갔다.

저번에 우연히 마트에서 자몽이 저렴하고 싱싱해 보이길래 한번 만들어봤는데 너무 맛있어서

2번째 만들게 된 자몽청이다.


글을 써놓고 보니 아무것도 하지 않기 위해 1년의 시간을 안식년으로 선포했는데

나는 2024년 상반기 핸드메이드 중독처럼 손이 가만히 쉬고 있지 않았네.



작가의 이전글 결핍의 치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