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쉬즈N Feb 25. 2022

유산의 종류에 따른 유산 후 몸조리 방법 1

계류유산 - 자연배출, 소파수술, MTX주사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신촌점 신예지원장입니다.


임테기에서 두 줄을 볼 때의 희열은 정말 하늘을 날아가는 것만 같지요. 그렇지만 그 임테기 두 줄에서 만삭출산까지의 9개월은 너무나 긴 시간입니다. 아이와 건강히 잘 만나는 사람들도 많지만 유산의 아픔을 겪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유산이라는 결과는 너무나 슬프고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유산은 임산이 갑자기 빠르게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제대로 잘 조리하지 않으면 산후풍이나 내막이 얇아지는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조리를 해야 합니다.


유산후 몸조리는 어떻게 해야할지, 유산 후 임신 시도는 언제 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유산 후 몸조리에 대해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유산의 유형을 나누어보았습니다.


1. 화학적 유산

2. 8주 이내 계류유산

3. 중기 이후 유산

4. 습관성유산


먼저 가장 많이 유산이 발생하는 8주 이내 계류유산 후 몸조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유산은 8주 이내에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임신 8주는 배아의 모든 주요장기들이 발생하는 기간인데, 만약 문제가 생기면 정상적인 태아로 자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8주 이내 유산의 경우 배아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아의 문제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배아는 반쪽짜리 유전자를 가진 정자와 난자가 만나 한 개의 세포가 되고, 이 세포가 아주 빠른 속도로 분열을 시작해 5~6주 정도의 시간동안 사람이 되는 아주 어메이징한 변화를 보이게 되지요.

그런데 만약 정자의 유전자에 문제가 있거나 난자의 유전자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사람 형태로 발생이 어렵게 됩니다. 만약 부모가 고령인 경우 생식세포가 만들어 질 때 염색체가 하나 더 많거나 적은 난자와 정자, 혹은 염색체 끝이 다른 염색체로 위치가 바뀌는 등의 유전자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고령임신일 경우 초기 유산 케이스가 더 많아지기도 합니다.

만약 빠른 분열 중 세포가 잘 나눠지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런 오류가 중첩될 경우에도 역시 임신이 종결됩니다.

이런 8주 이내 계류유산의 케이스에서도 몸 조리하는 방식과 조리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계류유산 후 자연 배출

유산 확인 후 저절로 출혈이 시작되어 자연배출이 된 경우에는 수술로 인한 내막 상처 없이 내막이 탈락한 것이기 때문에 수술 상황보다는 비교적 용이하게 내막의 조리가 가능합니다. 태아 조직이 잘 탈락하고 남은 어혈 없이 자궁이 잘 아물 수 있도록 돕는 조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호르몬의 큰 변동이 있고 유산 과정에서 관절이 약해지며 산후풍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출산 후의 경우와 동일하게 조리해 주셔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체력적으로 무리하지 않고, 찬바람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적으로 유산 후 세 번의 생리를 본 후 임신 시도를 다시 시작해야 하지만, 두 번의 생리를 정상적인 양과 정상적인 양상(색, 통증, 덩어리 등에 이상이 없는 양상을 의미합니다.)으로 잘 했다면 두 번의 생리 후에 세 번째 주기에는 임신을 시도해 봄직 합니다.


2)소파술을 한 경우

계류유산으로 소파술을 진행한 경우에는 철저한 자궁 조리가 필요합니다. 소파라는 말은 긁어낸다는 뜻입니다. 큐렛이라는 도구로 자궁 내막과 태아 조직을 긁어 배출하는 것인데, 시각적으로 확인하며 세심하게 하는 수술이라기보다는 블라인드하게 하는 수술이다 보니, 아무리 숙련된 의사가 진행하더라도 내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이후 내막이 얇아지는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소파술을 한 경우에는 출산 후 조리처럼 몸을 조심하는 외에도 반드시 내막의 어혈을 제거하고 내막의 재생을 돕는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몸조리 하는 기간도 3개월을 꼭 채우는 것이 좋고, 혹여 수술 후 첫 생리의 양이 줄어들었다면 내막 재생을 위한 집중 치료도 필요합니다.


3)MTX 주사를 사용한 경우

MTX 주사는 항암제로 사용하는 주사 종류 중 하나인데, 몸에서 빠르게 자라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원리로 빠르게 자라는 배아의 성장을 멈추고 탈락할 수 있도록 하는 약입니다. 많은 경우 자궁외 임신이지만 난관을 보존해야 하는 경우, 유산을 위해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자궁외임신이 아니더라도 배아가 잘 보이지 않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 내막을 긁는 소파술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울 때에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MTX 주사를 사용할 경우 수월하게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고 생리를 시작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 수치가 떨어지는 것이 더뎌서 주사를 여러번 사용해야 하기도 하고, 수치가 떨어진 후에도 생리가 많이 늦어지거나, 생리처럼이 아닌 하혈 형식의 출혈을 오래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MTX를 사용하면 유산 후 첫 번째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MTX를 이용한 유산 이후라면 생리주기가 원래의 주기로 잘 회복하는 것을 확인하고 난 후에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생리 세 번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MTX가 생식세포에 악영향은 없는 것으로 논문 발표가 되어 있지만, 난자 세포와 항산화에 신경을 쓰고 난 후 임신시도를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너무 조급하게 다음 임신을 고려하기 보다 전반적인 몸 상태의 개선에 특히 집중하고 신체 컨디션이 완전히 회복된 것을 확인한 후에 다음 임신을 시도하도록 해 주세요.


유산이 되었다는 것은 배아가 좋은 내막에 착상이 되는 과정에 성공한 것이고, 임신에 거의 성공했다는 뜻입니다. 내막과 자궁이 좋은 배아가 들어온다면 착상을 성공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러니 혹시 유산을 겪어 상심하고 계시는 분이라도 어여 기운내어 몸을 잘 만들고 잘 조리하여 다음 임신을 잘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난소기능저하 포기하지 말고 치료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