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하 Jun 10. 2022

실패의 수렁에서 빠져나오기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마음가짐

정부에서 밖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했지만 외출을 해보면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끼고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더니 딱 그 짝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코로나가 우리에게 준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2019년 년말 부터 시작된 코로나 19로 인해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다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원자재값이 급상승해 모든 물가가 상승하고 물가가 상승한 만큼 근로자 측에서는 2023년도 인건비를 30%이상 올려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그 뿐입니까?


사례-1

최근의 어느중소기업 대표님께서 페이스북에 하소연 하신 내용을 보면 더 기가찹니다.

"1년하고 1일 근무한 직원이 퇴사를 하는데 연차를 26개를 인정해줘야 한다고 사업이라도 잘 되면 괜찮지만 안그래도 여러가지 악화된 경영환경으로 힘든데 중소기업은 죽으라는 소리냐"면서 하소연을 하십니다.


사례-2

부산에 계시는 한 분의 대표님께서 어렵게 시간을 내셔서 재도전사관학교까지 오셨는데 기존에 개인사업자로 텐트를 제조하면서 나름 노하우도 쌓이고 최근 캠핑문화가 유행하면서 사업이 잘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킥보드 사업을 하고 계시던 지인이 회사를 인수할 생각이 없느냐라는 제안에 덜컹 법인을 인수했다가 부채가 있는줄은 알았지만 법인 대표가 바뀌면 4억이나 되는 부채를 일시 상환해야 되는 줄도 모르고 인수 했다가 기존의 텐트사업에서 벌었던 수익을 전부다 밀어 넣더라도 부채를 상환하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위기에 처하셨다고 합니다.


사례-3

또, 영월에 계시는 대표님 한분은 가정용 헤어드라이기를 제조하는 스타트업인데 개발단게에서 자금을 다 소진해 직원들 급여도 못주는 형편이되어 폐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눈물을 보이셨습니다.


사례-4

경남 의령에서 공방을 운영하시는 또 한분의 대표님은 경영악화로 부채는 물론 일용직 근로자의 4대보험등 국세, 지방세가 수천만원 이상 체납이 되어 인건비, 운영비등 정부지원사업은 꿈도 꾸지 못하고 폐업도 하기 힘든 상태로 망연자실하고 계시는 분이 계십니다.


이처럼 사업이란 내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대표의 역량, 경영지식, 전문성, 자금계획등등 어느 하나 소흘히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창업자들의 창업준비기간을 보면 50%이상이 6개월 미만이라는 통계를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또한 사업실패의 원인중 1위를 차지한 것은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을 제조하거나 판매' 였습니다. \

창업은 성공보다 실패율이 훨씬 높은 확률게임이라고도 합니다. 창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지만 수익이란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고, 최선을 다해 한 걸음 한 걸음씩 나아갈 때 저절로 오는 결과이지 수익을 내고 싶다고 낼 수 있는 것은 의지로써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번 실수는 병가지 상사'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같은 말로 위로 한다고 실패가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는 없습니다.


실패가 자산이 되기 위해서는

실패에 대한 냉정하고 세밀한 분석이 우선 필요하고

실패에 대한 원인을 두번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철저히 대책을 강구하고

성공기업이나 실패를 극복한 사례를 학습해서

다시 일어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하나 하나 실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디서 부터 꼬인 실타래를 풀어가야 할지 모를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전문가라고 해서 정부에서 돈을 받고 컨설팅이나 멘토링 또는 교육을 받는 것도 좋지만


10여년간 재도전기업인들과 동거동락을 하고, 그들과 교류하면서 생긴 노하우와 전문성을 가진 재도전사관학교에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오는 6/27~7/1까지 4박5일간 실시되는 제1기 재도전 희망캠프는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에서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 중소기업인을 위한 마음의 안식과 재도전의 희망을 드린다고 합니다.


기업의 실패는 어쩌면 숙명이기도 합니다.

비온 후에 땅이 굳어지듯이 앞만 보고 달려온 세월 잠시 멈추고 지나온 세월가 앞으로 나가야 할 인생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https://me2.do/xGbGsWW0

http://rechallenge.co.kr/

 

#재도전사관학교 #제1기재도전희망캠프 #재도전성공패키지 #재도전지원자금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 #재도전 #폐업 #부도 #사업실패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 시작할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