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instory Aug 18. 2023

러시아 여자 라는 타이틀

러시아 여성이라는 타이틀은 대체 뭘까

'러시아 여자' 라는 타이틀은 대체 뭘까

러시아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우리와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멀게 느껴지는 나라, 푸틴, 겨울, 추움, 불곰국, 미국의 적, 등 다양한 단어들이 떠오를 텐데 그중 하나는 바로 '러시아 여자' 일 것이다.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 부근의 옛 소련 국가들의 여성들은 미모가 뛰어나기로 유명하며 수많은 세계적인 모델들의 출생지 이기도 하다. (왜 인지는 잘 모르겠다)


세계적인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의 전 여자친구이자 세계적인 모델로 유명한 이리나 샤크 역시 이곳 출신이며 국내에서도 활동하는 안젤리나 다닐로바도 러시아 여성이다.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국내의 각종 의류 뷰티 브랜드들의 외국인 모델들도 대부분 러시아 출신이기도 하다. 

< 크리스티아노 노쇼 호날두와 이리나 샤크. 현재는 결별했다 >
< 국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안젤리나 다닐로바 >

그래서일까, 내 아내가 러시아인이라는 것이 밝혀지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모델 일 하세요?"이다. (내 아내는 패션, 뷰티 업계의 종사자이기는 하지만 모델은 아니다) 러시아 여자는 미인이 많다는 선입견 때문인 것 같다.


WHY? 미인이 많다는 선입견이 생겼을까

동유럽, 러시아 등 국가의 여성들이 미인이 많다는 선입견이 생긴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들이 반드시 '꾸며야 하는 환경'에 살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다. Globaldata.com에 따르면 러시아의 남녀 성비는 86:100이다. 여성이 100명이 있다는 기준으로 보았을 때에 남성은 86명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옛 소련 국가였던 대부분의 동유럽 국가들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라트비아, 알마니아 등) 역시 이와 마찬가지이다. 

< 국가별 남녀 성비 지도. 동유럽과 러시아는 여성 100명 기준 남성이 90명 미만인 국가들 뿐이다. pewresearch.org >

대체로 세계 2차 대전 때에 수많은 젊은 남성들이 전쟁에 나가게 되면서 1950년대에만 하더라도 여성 100명당 남성 수는 76명에 불과했다. 전쟁 이후 남성의 수가 증가하였다고 해도 우리나라의 성비 (여성 100명당 남성 99.7명)와 비교하였을 때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내 역시 러시아 및 동유럽 국가의 이러한 남녀 성비가 여성들이 항상 외모에 신경 쓰는 이유 중 하나 라고 한다. 없는 남성들의 마음을 사고자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다. 


제가 연하입니다만...?

내 아내는 앞서 말했듯이 모델을 직업으로 하고 있진 않지만 모델이라고 오해를 많이 받는 외모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거리에 나서면 모델이라는 오해를 많이 받는다) 게다가 나이에 비해 어린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그에 반면 나는 외모를 그렇게 많이 가꾸지는 않는 편이다. 단 한 번도 노안이 아니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으며, 성인이 되고 술로 인한 많은 내장 지방들을 가지고 있었다. 연애할 때에는 같이 다니면 주변의 많은 시선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고, 열심히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했다. (연애 때에는 거의 10kg을 감량했었다) 하지만 결혼 4년 차가 된 지금, 안타깝게도 나는 다시 몸무게가 예전으로 돌아왔다.


아내와 한강에서 데이트를 하던 어느 화창한 봄날, 꽃이 피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나와 꽃을 구경하고 있었다. 어린 나이의 연애시절을 추억하며 (우린 현재 둘 다 30대이다) 꽃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었는데, 자전거를 타다가 멈추어 꽃 사진을 찍고 계신 어르신 (60대 추정)을 발견했다. 우리가 같이 사진을 찍어 달라고 요청하며 대화의 물고리가 터졌는데, 어르신께서 내게 "능력이 아주 좋으시네 어떻게 이렇게 젊고 이쁜 외국 모델을 만났어"라고 하셨다. 이 말을 들은 아내는 정말 빵 터지게 웃었는데, 내 아내는 나보다 2살 연상이다. 어르신께서는 내가 2살 연하라는 말을 듣고 충격을 금치 못하는 표정이셨다. 내게 능력이 좋다고 칭찬하시더니 나를 바라보는 눈빛이 무언가 안쓰러워하시는 눈빛으로 바뀌었다. 


이젠 이런 반응이 익숙하다. 한국에 온 젊은 외국 모델을 꼬신 부장님 정도의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다시 정신 차리고 헬스장 등록하러 가야겠다.




Note

러시아 여성과의 결혼생활 시리즈

결혼생활 속에서 겪은 많은 에피소드 들을 글로 담아보고 있습니다. 


이전글 보기

1. Intro. 나는 러시아 여자와 결혼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Intro. 난 러시아 여자와 결혼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