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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종류가 너무 많아요

마케터의 세부 직무에 대하여

마케터가 되겠다고 결심한 순간 가장 먼저 직면하게 되는 것은 '어떤 마케터가 될 것인가?'라는 것에 대한 고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등 마케터의 종류는 생각보다 너무나도 세분화되어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내가 어떤 마케터가 되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다. 


인하우스와 에이전시(대행사)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이 많을 것이고 차이는 무엇인지, 어떤 곳에 취업을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것이다. 나의 생각을 잠깐 말해보자면 완벽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인하우스와 에이전시 두 곳 모두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마케터의 직무도 한 가지의 직무만 계속할 수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역량 강화를 해야 한다. 





마케터의 다양한 얼굴: 역할과 전문성


마케팅 분야는 다양한 전문성과 역할을 가진 마케터들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각자의 역할에 맞게 전문 분야에서 기여하고 있고, 그에 맞는 스킬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역량강화는 필수이다.


1. 퍼포먼스 마케터 (Performance Marketer)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캠페인을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터 분석과 숫자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며 광고 예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클릭, 전환 등의 KPI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개선한다.

2. 콘텐츠 마케터 (Content Marketer)

콘텐츠 마케터는 유용하거나 흥미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며 고객을 유치하는 역할을 한다. 블로그, 소셜미디어,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과 브랜드와의 연결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단순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뿐만 아니라 콘텐츠 또는 채널별로 KPI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할 줄도 알아야 한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터 (Social Media Marketer)

소셜 미디어 마케터는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타겟 고객과 소통하는 역할을 한다.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과 커뮤니티 관리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콘텐츠 마케터와 어느 정도 연관성이 높다.

4. 브랜드 마케터 (Brand Marketer)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와 브랜드 전략 수립을 통해 고객들에게 강한 브랜드 인상을 심어주는 총괄 디렉터와 같은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5. 그로스 마케터 (Growth Marketer)

그로스 마케터는 브랜드의 사용자 획득 및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다. 그로스 해커라고도 불리며, 여러 가지 테스트와 분석 및 개선 통해 사용자 확장에 중점을 두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기본적인 코딩이나 SQL 등의 스킬을 갖고 있어야 한다.

6. CRM 마케터 (CRM Marketer)

CRM 마케터는 고객 관계 관리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고객 데이터 분석과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7. AE (Account Executive)

AE는 에이전시 내에서 고객 또는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역할로, 고객의 요구와 목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보고서를 제공하여 성과를 평가한다. 프로젝트 일정 및 예산 관리, 이슈 해결 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에이전시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활한 소통을 조장한다. AE는 고객과의 관계 구축과 유지를 통해 장기적인 협력을 도모하고 신뢰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AE직무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장 우선시한다.

8. 검색광고마케터 (Search Advertising Marketer)

검색광고마케터는 주로 검색 엔진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광고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키워드 연구, 광고 그룹 및 캠페인 설정, 입찰 전략 등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검색광고마케터는 특정 키워드로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도록 조정하며, 광고 예산을 관리하고 성과를 분석하여 ROI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9. 바이럴마케터 (Viral Marketer)

바이럴마케터는 콘텐츠나 정보를 바이럴 한 형태로 확산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재미있거나 공유가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등을 활용하여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한다. 


대표적인 마케터 직무 아홉 가지에 대해 소개해봤다. 이 외에도 마케터의 세부 직무는 더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채용공고를 보면서 직무 트렌드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하우스와 에이전시의 차이: 어디에서 일할까?


마케팅 분야에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인하우스와 에이전시는 각자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일 하는 방식과 업무도 다른 부분이 굉장히 많다.


인하우스 (In-house)

인하우스는 회사 내부에 소속되어 특정 브랜드를 담당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팀을 말한다. 기업 전속 마케터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는 브랜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며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직접 이해하고 실행한다. 깊은 업계 지식과 회사 이해도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코어 메시지를 전달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에이전시 (Agency)

에이전시는 대행사이다. 여러 클라이언트에 대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관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특정 분야나 업종의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모여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마케터로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쌓기에는 에이전시에서의 경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두 환경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자신의 역량과 성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의 성향과 어떤 환경이 더 적합한지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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