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찾는 포포맘 Nov 11. 2021

전직 교사 엄마가 말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선택 기준

전직 교사이다 보니 항상 내 주변 친구들은 내가 아이를 낳기 전부터 꾸준히 물어보는 게 있다.

어떤 어린이집이 좋은 곳이야? 유치원 선택할 때 뭘 봐야 해?

입학상담 가면 어떤 걸 물어봐야 할까? 원에 가서 무엇을 살펴보면 좋을까? 등등 나에게 다양한 질문을 했다.

사실 이 질문에 명확한 답을 주면 좋겠지만 그 답은 부모 본인이 찾아야 한다.

하지만 어떤 기준으로 무엇을 살펴보면 좋은지는 알려줄 수 있다.


내가 알려주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는 있다.

그리고 겉으로 보이는 것과 실제 운영 방식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말하는 기준으로 100%로를 다 판단할 수는 없다. 그리고 부모가 원하는 완벽한 기관이란 없기에 최대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기준에 맞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번째로 살펴봐야 하는 것이 바로 원장의 마인드이다.

가장 알기 어렵지만, 중요한 부분이 원을 운영하는 마인드이다.

원 운영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아이를 사랑하는 분인지 이 부분을 판단하는 것인데, 객관적으로 알기는 힘들기에 직접 대면 상담을 통해 상담을 받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원의 분위기와 교사의 표정을 본다.

원을 직접 방문해보면 원마다의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분위기가 차분한 곳이 있고. 경쾌한 곳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잘 놀고 있는지 아이와 교사의 표정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내 아이의 성향과 잘 맞는 분위기인지 살펴보면 좋다.



세 번째 교사의 근속연수를 체크한다.

이건 내가 실제로 근무하면서 느꼈던 부분이고, 실제 교사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한다.

교사 근속연수가 높을수록 교사의 변동이 적을수록 좋은 원일 확률이 높다.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들은 다른 직종에 비해 이직이 잦은 편이지만 그래도 모든 교사들이 매년 바뀐다면 그 원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원장은 원을 운영할 뿐 아이를 보는 건 교사들이기에 이런 부분은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건 직접 물어보지 않아도 통합정보공시 사이트에서 교사 근속연수를 체크해 볼 수 있다.



네 번째 교실 내외의 환경을 살펴본다.

유희실과 같은 넓은 공간이 있는지, 놀잇감은 충분한지, 에어컨 및 cctv 설치가 잘 되어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아이가 활동량이 많은 아이라면 좁은 공간보다는 넓은 공간이 있는 원이 잘 맞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어린이집은 cctv가 의무로 설치되어있는데, 유치원은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그러니 만약을 대비해 이런 부분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안전, 급식, 위생관리를 살펴본다.

안전, 위생관리에 위반되는 사항이 없는지 통합정보공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급식의 경우 큰 규모의 원이 아니면 보통 영양사가 있지 않고, 영양사가 제공한 식단을 바탕으로 급식을 제공한다. 급식의 경우 매일 사진을 찍어 안내하거나 원 앞에 제공하는 음식을 공개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부분도 미리 물어보거나 체크하면 좋다.



여섯 번째 원과 집과의 거리를 알아본다.

아이가 오랫동안 다니는 기관이기에 생각보다 원과 집과의 거리가 매우 중요하다.

도보로 다닐 것인지 차량을 이용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판해야한다.

차량 운영이 되는 기관이 있고, 그렇지 않은 기관이 있으며 차량 운영의 경우 차량비를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차량 운영 시 어떤 교사가 함께 탑승하는지도 알면 좋다.

보통 차량 운영할 때 차량만 타는 교사를 두는 경우도 있는데, 간혹 사고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부분 미리 체크하면 좋다.



일곱 번째 특별활동 과목과 비용을 알아본다.

보통 특별활동은 영어, 체육, 음악, 미술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특별활동 강사가 와서 수업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어떤 과목을 하는지, 금액은 어떠한지 확인하면 좋다.

그리고 같은 지역에 다른 원들의 금액을 비교하려면 이것 역시 통합정보공시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특별활동비는 원비 외에 부모가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항목이므로 너무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비용에 맞게 잘 진행되는지를 살펴보면 좋다.



여덟 번째 교육관 및 특성화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일반적으로 영아는 표준보육과정 유아는 누리과정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하지만 각각의 원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나 특성화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다. 예를 들어 숲(생태)을 특성화해서 숲 활동이 중점인 곳이 있고, 발도르프, 몬테소리 등의 교육을 지향하는 원들도 있다. 부모가 내 아이와 잘 맞겠다고 느껴지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런 부분을 살펴보고 선택하면 좋다.

 


너무나 많은 선택 기준으로 머리가 복잡해졌을 수도 있다.

이 많은 것이 완벽하게 내 마음에 맞게 조화를 이루는 곳을 찾기란 사실 쉽지 않다.

그래서 꼭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다.




내가 어떤 부분을 더 우선순위로 생각하는지 내 아이를 위한 우선순위를 먼저 적어보자.

그리고 그 우선순위에 맞게 원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한테 입소문 난 좋은 원이어도 내 아이에게는 잘 안 맞을 수도 있다.

그러니 내 아이를 생각해서 우선순위와 기준을 정해 원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점 알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