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는 3가지를 내려놓지 않으면 망한다

창업자 대부분은 “집착, 자신감, 미래 비전”을 믿는다.

by Peter Shin



· 창업자 대부분은 “집착, 자신감, 미래 비전”이 있어야 성공한다고 믿는다.

· 살아남기 위해 무조건 내려놓아야 하는 3가지.


스타트업 씬에 뛰어들고 나서 나는 사업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정도까지의 극심한 고통(그리고 희열)을 느끼게 될줄 전혀 몰랐다. 의외로 연애와 비슷하게 사지가 절단되는 듯한 고통들이 여러번 있었다.


· 피를 나눈것 같던 코파운더들과의 관계가 그랬고,

· 인정할수 없던 내 한계와 수용력 - 이에 반해 너무나 부풀러 있던 자아와의 괴리가 깨어질때 그랬다.

· 시장과 환경의 변수 때문에 꿈에 그리던 실리콘벨리를 떠나며, 내가 이곳에 다시 올수 없지 않을까 절망하며 그랬다.


사업이 잘될때 느꼈던 희열, 자아도취에 정확하게 배로 비례하여 내 멘탈을 후벼팠다. 돌아보면 그렇게 강하게 느끼며 살았기에 지속가능하지 않았을테지만, 그만큼 내것으로 만들수 있었다. 이런 과정에서 3가지를 내려놓는 법을 배운다.


1️⃣ 첫째, 자존심.

사회에선 자존심을 어느정도 지켜내는게 도움되는 경우가 많다. 나를 타인이 주는 상처로부터 보호해주고, 나라는 사람을 타인들에게 어필하게 한다. 똑똑한 자존심은 요긴하게 쓰이곤 했다. 그러나 경험한바 자존심이라는 녀석은 창업자에게 가히 독극물이다.


자존심은 거부를 두려워 한다.


‘창업을 통해 내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려는 욕구 뒤에는 자신을 거절로부터 보호하려는 자존심이 있는 경우가 많다’ - Carol Roth. 당신의 자존심은 고용주나 상사에게 당신 자신을 파는것이 사업에 비해 훨씬 더 쉽다는 것을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고용주의 거절은 직접적이며, 결과(해고, 연봉삭감, 퇴자, 취직실패)가 눈에 보이기에 느낄수 있지만, 우리 서비스의 대한 고객의 거절은 간접적이며 해설도, 뚜렸한 결과가 느껴지지 않는다. 더군다나, 시장에서의 미지근한 반응을 매번 환경 또는 단순 브랜딩/전달 방식으로 해석하는 경우엔 창업자 스스로가 제대로 거절당했다 라고 인정하지도 않게 된다. 이러면 무한루프를 돌게된다.


· 마지막으로 상대의 눈을 보고 사과한게 언제인가?

· 상대가 나를 비판할때 상대는 내 반응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 하루 일과중 타인을 위해 ‘낭비’하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가?

이런 질문들에서 ‘없다’ 또는 부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룬다면, 나는 매우 자존심이 강한 사람에 속할수 있다.


2️⃣ 둘째, 비관주의.

게으름, 비판적 사고, 불만족 등은 사실 창업에 있어 너무나 중요한 재료들이다. 그래야 남들이 지나치는 사소한 문제들을 포착하고 더 섬세하고 날카로운 방식으로 풀어낼테니. 그런데 선택적 비관주의가 맹목적인 비관주의로 번져있지 않은지 간간히 체크해야 겠다.


특정 현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여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엔 비판적사고가 필요하지만, 더 큰 그 이면에는 관심, 호기심, 나아가 문제를 겪는 고객에 대한 애정, 관심, 집착이 있다. ‘이 문제만 풀리면 날아다니겠다’는 맹목적인 낙관주의가 그득하게 숨겨있다.


내 글들이 때론 비판적이지만, 나는 액셀러레이팅을 하는 순간과 과정에서는 이 회사에 대해 그 누구보다 극한의 낙관주의, 맹목적인 기회주의자 역할을 자처한다. 이는 진심에서 우러나온다. 대표님이 조금만 바뀌면, 사업이 날아가는걸 너무나 많이 봐왔다.


우리 사업의 Retention과 J-Curve는 고객에 대한 낙관주의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3️⃣ 셋째, 미래.

벤처라는 정의와는 너무나 아이러니하게도, 창업자는 미래를 내려놓아야 한다. 특히 초기일 경우엔 이는 Must이다.


한번의 인터뷰, 우리가 현재 보내는 콜드메일 방식, ICP의 정의를 약간만 수정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 사업의 성장곡선은 수시로 바뀐다. 사업이 BEP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미래를 보고 멀리 볼 틈이 없다. 아니 없어야 한다.

초기 스타트업에게 사업은 지금이 중요하다. 스타트업은 Product Roadmap보다, 지금 뭘 보고 있으며, 오늘 그래서 뭘 했냐가 우리가 성장할수록 다인 게임이다.


미래는 오늘을 최선을 다해 달려 놓으면 더 크고 밝게 찾아온다.

그러니 미래를 쥐고 고민하지 말고, 오늘을 쥐고 달려야 한다.


20250906_KOR.png


_____


· 사진은 The Strip, Las Vegas.


· 실리콘밸리 창업가들을 위한 영어 뉴스레터 – https://lnkd.in/gK67Fw_u


· 대부분 스타트업은 성장 때문에 망하지 않는다. – https://lnkd.in/gXRVGZ3f

keyword
작가의 이전글“창업하면 내가 보스가 될 수 있다”는 건 착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