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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근무제 도입 시 장점과 유의사항은?

[인사이트] 원격근무제 뜻, 유의사항, 관리 방법

by 샤플 Shopl

원격근무제는 근로자가 사무실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근무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원격근무 회사들이 사무실 대신 원격근무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원격근무제의 개념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원격근무 도입 시 유의해야 하는 2가지 사항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원격근무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1. 원격근무제란?

원격근무제란 근로자가 컴퓨터,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사업장이 아닌 장소에서 근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근무시간 전체 또는 일부를 근무지의 제약 없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원격근무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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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격근무제 유형에 따른 근로시간 산정 방법

원격근무제는 유형에 따라 근로시간 산정 방식이 달라집니다.


▪ 위성 사무실형 원격근무

위성 사무실형 원격근무는 근로자가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사용자는 근로자와 상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휴게시간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 사무실형 원격근무는 일반적인 출퇴근 시간제처럼 근로자의 출퇴근 기록을 바탕으로 근로시간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 이동형 원격근무

이동형 원격근무는 대부분의 근로가 사업장 밖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근로자의 실제 근로시간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는 '사업장 밖 간주근로시간제'를 활용하여 근로시간을 산정할 수 있는데요.


간주근로시간제를 적용하면 실제 근로시간과 관계없이 다음 중 하나를 근로시간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소정근로시간

업무 수행에 필요한 통상 시간

노사 합의 시간


단, 사업장 밖에서 일하더라도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구체적인 지휘·감독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간주근로시간제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3. 해외 원격근무도 가능해요!

관련 규정을 마련하면 해외에서도 원격근무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네이버는 2023년에 한 달간 국내 근로자의 해외 원격근무를 허용한 바 있는데요.


이처럼 국내 근로자가 일정 기간 해외에서 근무하거나, 외국인을 고용하여 원격으로 함께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원격근무를 허용하려면 국가별 근로 규정과 시차 등을 반영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4. 원격근무 도입 시 유의사항 2가지


✔ 원격근무제, 이렇게 도입하세요!

원격근무제는 근로자대표와 서면합의 후, 근로계약서와 취업규칙을 변경하여 도입할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의 일종인 만큼 업종 특성과 사업장 상황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으며, 모든 직무·직종에 적용 가능합니다.

✔ 원격근무와 재택근무는 달라요!

원격근무는 장소 제약 없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는 반면, 재택근무는 자택에서 근무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원격근무는 기본적으로 사무실 외부에서 일하는 방식이 때문에 대부분의 원격근무 회사는 사무실 출근을 요구하지 않지만, 재택근무는 허용된 날 외에는 사무실에서 근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원격근무 직원 근태·업무 관리 방법


✔ 샤플로 정확해지는 원격근무 근태 관리

원격근무는 사업장 밖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원들의 실제 근로시간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샤플의 위치, 본인인증 기능을 활용하면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도 정확하게 출퇴근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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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플에 기록된 출퇴근 정보는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근무 중에도 직원들의 근무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정 출퇴근이 우려된다면 1:1 기기 매칭 및 AI 안면 인식 기능을 추가하여 출퇴근 절차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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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원격근무와 사무실 근로가 동시에 발생할 경우, 각각의 근로시간을 합산하여 그 날의 근로시간을 산정해야 하는데요.


샤플에서는 직원이 휴식이나 이동할 때 버튼만 클릭하면 해당 시간도 별도로 기록하여 실제 근무시간을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업무 관련 문서는 [보고서], [전자문서]로 간편하게 주고받기

원격근무 중 문서를 주고받기 어렵다면, 샤플의 [보고서], [전자문서]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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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기능으로 직원은 앱에서 쉽게 문서를 작성 및 제출하고, 사용자는 앱과 대시보드(PC)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 기능을 활용하면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등 직원에게 전달해야 하는 문서를 일괄 발송하고 교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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