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템플릿 공유] 연봉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근로자가 입사하거나, 매년 연봉을 새로 책정·변경할 때는 연봉 계약서를 작성해 임금 조건을 명확히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급여 지급 기준을 명확히 하고, 추후 임금 관련 분쟁 발생 시 회사와 근로자 모두에게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아래 양식을 다운로드해 연봉계약서 작성에 활용해보세요!
아래는 연봉계약서에 꼭 포함돼야 하는 항목이니, 문서 제출 전에 꼭 확인해 보세요. 누락되면 법적 효력이 사라져 취업규칙이 무효가 될 수 있으니 제출 전에 꼭 확인하세요!
필수 포함 항목
근로자 인적사항
계약기간
총 연봉금액
매월 지급액
임금의 구성항목 및 계산 방법
임금의 지급 방법·지급일
대표자 및 근로자 서명
포함하면 좋을 항목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 유급휴가
비밀 유지 의무
포괄임금제 약정
성과급 및 상여금 지급 조건
해지 및 종료 조건
1. 연봉에는 퇴직금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퇴직금은 퇴직 시 지급이 원칙이기 때문에 법적 효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서울지법 2004노3724).
2. 연봉계약기간과 근로계약기간은 구분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예: 근로계약은 계속근로, 연봉은 매년 갱신)
3. 연봉계약서 서명 거부를 이유로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부당해고로 간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서울행법 2001구16469).
▸ 연봉계약서 작성 가이드: 5가지 주의사항 및 근로계약서와 비교 자세히 알아보기 >
연봉계약서는 연봉을 책정·변경할 때마다 갱신해야 해 번거롭습니다. 원본을 분실하거나, 다른 연도의 서류와 섞이면 추후 임금 관련 분쟁 발생 시 증빙 자료로 사용하기 어려워요. 또한, 연봉 계약 갱신일을 놓쳐 사후 서명 요청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샤플을 활용하면 구성원별 인사 서류를 안전하게 누적 보관할 수 있어요! 담당자는 연봉 변동이 있을 때마다 직원별 계약서를 간편하게 저장할 수 있고, 만료 예정 확인을 통해 갱신도 놓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연봉계약서처럼 반복적으로 작성·보관해야 하는 문서는 샤플로 깔끔하고 간편하게 관리해보세요!